•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세월호단체 등 "8년간 바뀐 게 없다"...이태원 참사 정부 사과 촉구

등록 2022.11.03 14:36:40수정 2022.11.03 14:38: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세월호·가습기살균제 피해자 등 25개 시민단체 회견

"정부 진정한 사과, 독립적·공정한 규명, 인도적 지원"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재난·산재 참사 피해단체, 종교· 시민사회· 노동단체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와 정부 대응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에서 앞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2022.11.03.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재난·산재 참사 피해단체, 종교· 시민사회· 노동단체 관계자들이 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와 정부 대응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에서 앞서 이태원 참사 희생자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2022.11.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정진형 김래현 기자 = 시민사회단체들은 3일 이태원 압사 참사의 정부 책임을 분명히 하며 독립적이고 공정한 진상규명과 피해자들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촉구했다.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가습기살균제참사 범단체 빅팀스 등 피해자 단체와 시민사회·노동단체·종교계 25개 단체들은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진정성 있는 사과 ▲독립적이고 공정한 피해자 중심의 진상규명 ▲피해자에 대한 인도적 지원 등을 촉구했다.

이들은 회견문을 통해 "이 참사의 책임은, 위험에 대한 상황 판단도 제대로 하지 못했고, 안전관리 시스템도 제대로 작동하지 못한 정부에 있다"며 "정부는 책임을 회피하지 말라"고 밝혔다.

경찰 특별수사본부의 수사에 대해선 "핼러윈 참여자의 행위를 문제삼아 희생양을 만들려는 것이 아닌가 우려된다"며 "또한 112 신고 대응 미비를 이유로 일선 경찰들에게만 책임을 떠넘기는 것이 아닌가도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찰청이 참사 직후 시민단체와 여론 등의 동향을 수집한 '정책참고자료' 문건을 작성한 데 대해선 "여전히 참사를 ‘정권 안보’의 관점에서 관리하려는 것 아닌가 의심하게 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현재 경찰이 경찰을 수사하는 것은 신뢰를 획득하기 어렵다"며 "정부로부터 독립적인 수사와 조사가 필요하며, 조사와 재발방지대책 마련 과정에서 피해자와 시민들의 요구가 반영될 수 있어야 한다"고 했다. 피해자들에 대한 폄훼, 혐오 등 2차 가해에 대한 엄정 대처도 주문했다.

4·16 세월호 참사, 가습기 살균제 참사, 태안화력발전소 고(故) 김용균 노동자 사고 등 대형 재난·산업재해 피해자 가족들은 이태원 참사 피해자와 유가족들에게 위로를 전하며 정부 측에 정확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등을 요구했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재난·산재 참사 피해단체, 종교· 시민사회· 노동단체, 이태원 참사와 정부 대응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 이영문 씨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2.11.03.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3일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열린 재난·산재 참사 피해단체, 종교· 시민사회· 노동단체, 이태원 참사와 정부 대응에 대한 긴급 기자회견에서 스텔라데이지호 실종 선원 가족 이영문 씨가 눈물을 흘리고 있다. 2022.11.03. [email protected]



김종기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 운영위원장은 "같은 아픔을 먼저 겪은 부모로서 깊은 위로와 힘내시라는 말씀을 드린다"며 "이번 참사 희생자의 대부분이 세월호 참사 아이들 또래 젊은이들이라는 것이 더더욱 가슴이 찢어지고 아프다"고 밝혔다.

김 위원장은 "이태원 참사로 세월호 가족들은 (2014년 이래) 지난 8년 동안 국가와 정부는 반성이 없고 바뀐 것도 없었다는 것에 참으로 참담한 심정"이라며 "정부는 철저하게 이번 참사의 원인을 규명하고 책임을 묻고 예방 대책을 수립해서 세월호, 이태원 참사 같은 일이 반복되지 않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순미 가습기 살균제 참사 피해자 범단체 빅팀스 위원장도 "이태원 참사로 희생된 분들은 미래의 가치가 무한한 젊고 어린 소중한 생명이 대부분이었다"며 "반드시 정부가 나서서 책임 소재를 분명히 해 충분한 보상을 해줘야 한다"고 울먹였다.

고(故) 김용균 노동자 어머니 김미숙씨는 사고 전 112에 접수된 11차례의 신고를 거론하며 "11번의 위험 신호만 무시하지 않았으면 살아있었을 자식들"이라며 "지금 정부가 시급히 해야할 일은 진심으로 유족들 앞에 사죄하고 거짓이 없는 진상규명과 합당한 처벌을 하고 다시는 사고가 반복되지 않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