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3월초 가닥 與 전대, 경선룰 7대3에서 9대1로 바뀌나

등록 2022.11.30 06:00:00수정 2022.11.30 06:14: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9.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11.2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재우 기자 = 국민의힘 전당대회가 3월 초로 가닥을 잡은 가운데 전대 룰도 당원 비율을 높이는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이 국민의힘 핵심 인사들과 잇따라 '관저 회동'을 한 이후 전대 시기가 정리되는 모양새다. 이에 따라 전당대회준비위원회(전준위)가 꾸려지면 당원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현행 7대1에서 최대 9대1로 수정하는 등의 룰 변경 논의도 본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윤 대통령은 지난 22일 친윤석열계 핵심 4인방을 관저로 불러 부부 동반 만찬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사흘 뒤인 국민의힘 지도부도 관저로 초대해 만찬 회동을 했다. 윤 대통령은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과는 만찬 직전 독대도 한 것으로 확인됐다.

정 위원장은 독대 이후 첫 비대위 사전 회의에서 '전당대회 개최 시점에 대한 의견을 모아보자'는 취지의 발언을 해 눈길을 끌었다. 정 위원장의 1차 임기는 내년 3월13일 종료된다.

정 비상대책위원장은 29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윤 대통령과 전당대회 시점을 논의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전혀 안 했다. 그런 일까지 대통령이 지침을 주고 그러지 않는다"고 부인했다. 앞서 정 위원장이 내년 5월 전당대회를 건의했지만 부정적인 반응을 받았다는 보도가 나온 바 있다.

그는 "어제 비공개 비대위가 아니라 사전 티타임때 전당대회 준비에 대해 얘기했다"며 "예산국회가 마무리되면 우리도 전당대회 준비를 해야 하는 거 아니냐 하는 얘기를 했고. 기회가 되면 토론을 해보자 얘기한 게 다야"라고 말했다. 12월9일 정기국회가 끝나면 전대 준비에 들어가겠다는 뜻인데 전대 준비에 통상 3개월 정도 걸리는 만큼 3월 초 전대가 가능할 것이란 관측이다.

정 비대위원장은 전대 시기와 룰 결정은 전주위 사안이라며 전준위가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전당대회의 시기나 룰같은 결정은 비대위 사항이 아니고 비대위가 구성하는 전준위에서 결정할 사안"이라며 "그러니 제가 생각하는 시점, 누가 생각하는 시점, 딱히 의미가 없다. 전준위에서 그런 일들을 결정해서 이행해나갈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국민의힘 당헌당규에 따르면 전준위는 전당대회 소집과 운영 등을 위해 최고위 의결을 거쳐 설치된다. 전준위원장은 사무총장이 되며 위원은 사무총장 추천과 최고위 협의를 거쳐 당대표가 임명한다.

주 원내대표는 29일 전당대회 시점과 관련해 관련 보도에 대해 제게 뭔 의사가 전달됐다든지 전혀 없다"면서도 "비대위 1차 임기가 (다음해) 3월13일까지니까 그 이전에 할 건지 그 이후에 할 건지 정도는 의원들이 나름대로 의견을 갖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3월 초에는 전대를 치를 수 있다는 얘기다.

유상범 의원은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내년 2월말 3월초 전당대회'에 대해 "이번 비대위는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비대위다. 가능하면 6개월 안에 그것을 마무리하는 게 맞다"며 "혁신을 위한 비대위원을 뽑은 게 아니잖느냐"고 강조했다.

비대위원인 전주혜 의원도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해 "원칙적으로는 3월 중순 정도에 전당대회를 해서 차기 당대표를 선출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이라며 "이번 주부터 비대위 내에서도 전준위 구성을 본격적으로 논의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비대위 임기는 전국위원회 추인을 거쳐 6개월 한차례 연장이 가능하다. 하지만 친윤계는 비대위 임기 연장 없이 현 임기내에 전당대회를 치른다고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친윤계가 당 주도권을 쥐고 있지만 대중 인지도가 높은 후보군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에서 친윤계는 전당대회 경선 룰 개정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친윤계는 당원과 일반 국민 여론조사 비율을 현행 7대 1에서 최대 9대 1까지 조정해야 한다는데 큰 이견이 없는 것으로 전해졌다. 비윤계인 유승민 전 의원에 비해 김기현 의원과 권성동 의원, 나경원 전 의원, 윤상현 의원 등 당권 주자군의 인지도는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다.

한 중진 의원은 당원 비율 확대와 관련해 "일반 선거를 하는게 아니라 당원 선거를 하는 것"이라며 "그렇게 하는게 맞다"고 말했다. 다만 한 여권 관계자는 친윤계의 행보에 대해 "누가 원하는지 뻔히 보인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