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튀르키예 지진 피해…삼성·SK 등 "지원 적극 나선다"

등록 2023.02.09 06:00:00수정 2023.02.09 06:07: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다나=AP/뉴시스] 7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아다나에서 구조대가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지금까지 사망자가 7200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지진 피해가 큰 10개 주에 3개월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023.02.08.

[아다나=AP/뉴시스] 7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아다나에서 구조대가 지진으로 무너진 건물 잔해를 수색하고 있다. 튀르키예와 시리아를 강타한 지진으로 지금까지 사망자가 7200명을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으며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은 지진 피해가 큰 10개 주에 3개월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2023.02.08.



[서울=뉴시스] 동효정 기자 = 7.8 규모의 강진으로 수천 명의 사망자가 나온 튀르키예를 돕기 위해 국내 주요 기업들이 피해 복구를 검토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내부적으로 이재민 지원과 피해 복구 지원을 유력시하고 있다고 9일 밝혔다. 삼성전자는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판매 법인과 스마트폰 생산 공장 등 4개 법인을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는 국제적 재난이 발생할 때마다 현금 기부와 함께 구호물품 지원, 피해 지역 가전제품 무상서비스 시행 등 피해 복구에 적극 나서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현재 튀르키예 법인을 통해 현지에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모색 중"이라며 "이른 시일 안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지원 규모와 방법을 결정하고 신속하게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SK그룹도 "튀르키예 피해 최소화를 위한 지원 계획을 검토 중"이라는 입장이다. SK 역시 국제적인 재난이 발생할 때마다 적극적으로 현금 기부와 피해 극복을 도왔다.

현대차 튀르키예 법인도 동남부 지역에 구조 장비와 구호 물품 등 50만 달러(약 6억3000만 원) 상당을 지원한다.

현대차 현지 법인은 지진 현장에 인명 구조를 위해 5만 달러 규모의 구조 장비를 긴급 제공했다. 튀르키예 재난위기관리청(AFAD)과 협의해 구조 장비 및 이재민 지원을 위한 생필품 구입에도 45만 달러를 추가 지원할 계획이다.

보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지진 피해 차량에 대한 수리비 50% 할인과 재해 지역 차량 정기 점검비용 50% 할인도 지원한다.

두산그룹도 튀르키예 피해 현장에 100만 달러(약 12억원) 상당의 두산밥캣 건설 장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건물 붕괴로 인한 잔해물 제거를 돕는 스키드로더와 굴착기, 전력 공급이 어려운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이동식 발전기와 조명 장비 등을 전달한다.

HD현대도 튀르키예에 복구 작업을 위한 중형 굴착기 10대를 지원한다.

HD현대 관계자는 "이번 지원이 조속한 피해 복구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한다"며 "하루 빨리 지역 주민들이 평화롭고 일상적인 삶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정주영 현대 창업자 서거 10주기를 기념해 출범한 공익재단인 아산재단도 대한적십자사를 통해 튀르키예의 구호 및 복구 사업과 이재민 지원에 30만달러, 인접국 시리아에 10만달러를 각각 전달하기로 했했다.

한편 삼성, 현대차, SK 등 국내 대기업들은 2008년 중국 쓰촨 대지진, 2010년 아이티 대지진, 2011년 일본 대지진, 2013년 필리핀 태풍, 2018년 인도네시아 홍수 같은 대규모 자연재해 발생시, 성금과 함께 건설 장비·구호 물품 등을 적극 기부했다.

이미 세계 각국에서도는 튀르키예에 구호의 손길을 보내고 있다. 아마존·애플·구글 등 글로벌 기업들도 튀르키예 지원에 나섰다.

아마존은 튀르키예에 혹한을 견딜 수 있는 담요·히터·텐트와 함께 음식·이유식·의약품 등을 담은 구호 물자를 보냈다.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와 팀 쿡 애플 CEO 역시 튀르키예의 구호와 피해 복구를 위해 기부금을 전달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이번 지진으로 인한 사망자는 현재까지 8100명을 넘었다. 전문가들은 수색·구조 작업이 계속되면서 사망자 수가 더 많아질 수 있다고 본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