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폭락한 클레이튼…카카오, 재건 승부수 던지나

등록 2023.02.15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클레이튼, '재단' 중심으로 조직 개편

기존 운영사 크러스트에는 최소 인력만 남아

클레이튼 재단, 리저브 관련 공식 발표 예정

"재건과 별개로 커뮤니티 신뢰 회복도 신경써야"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지영 기자 = 최고가 대비 95% 폭락한 '클레이튼'이 생태계 재건에 승부수를 던진다. 기존 크러스트가 쥐고 있던 운영의 키를 '클레이튼 재단'에 쥐여주며 부흥을 이끈다는 전략이다. 아울러 그간 클레이튼을 둘러싸고 발생했던 '리저브(Reserve·비유통 재단물량) 이슈'에 대한 입장과 대응책도 재단을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클레이튼은 카카오의 퍼블릭 블록체인 플랫폼으로, 동명의 가상자산 클레이튼(KLAY)은 '카카오 코인'으로 알려져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크러스트가 '클레이튼 재단'을 중심으로 조직을 개편한다. 크러스트 내에서 클레이튼 사업을 이끌었던 주요 인력이 재단 소속으로 이동하는 것이다. 이번 조직 개편에 따라 향후 클레이튼 사업의 주체는 크러스트가 아닌 클레이튼 재단이 될 것으로 전해진다. 크러스트는 카카오의 블록체인 계열사로 싱가포르에 본사를 두고 있다.

앞서 크러스트는 지난 2021년 또 다른 블록체인 계열사이자 국내 기업인 그라운드X로부터 클레이튼 사업 운영을 이관받은 바 있다. 이번 인력 이동에 따라 이관받은 지 2년 만에 클레이튼 재단에 사업을 넘겨주게 됐다. 아울러 크러스트에는 남은 사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인력만 남을 예정이다.

재단이 넘겨받은 배경으로는 '국내 규제 환경'과 '카카오 그늘' 등이 꼽힌다. 그동안 크러스트 주도로 클레이튼 사업을 확장하는 데 적극적이지 못했던 것 역시 해당 이유들이 작용했다는 게 관계자 설명이다. 특히 대기업인 카카오 계열사로서 국내 규제 이슈에 보다 민감했으며, 탈중앙화를 지향하는 블록체인 플랫폼을 운영하기에 불필요한 절차가 많았던 것으로 확인된다.

리저브 논란 해소될까

이번 조직 개편을 계기로 '리저브'에 대한 잡음 또한 줄어들지 관심이 쏠린다. 최근 클레이튼 커뮤니티에서는 리저브 물량 소각이 이슈로 떠올랐다. 현재 리저브 물량으로 알려진 클레이튼 53억개가 시장에 풀릴 경우 가격이 크게 출렁일 수 있다는 게 투자자들의 주된 의견이다. 특히 현재 시장 유통량인 30억개보다 많은 점 역시 논란을 가중했다.

크러스트 측은 이번 조직 개편 공식 발표와 함께 리저브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공개하겠다고 밝혔다. 크러스트 관계자는 전날 "리저브 상황에 대해 조직 내부적으로 이야기를 많이 하고 있다"며 "차주 중 리저브 관련 향후 계획과 공식 의견을 종합적으로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입장은 재단 혼자서 결정하기보다는 크러스트와 카카오, 재단 의견을 종합한 것"이라며 "발표 채널은 재단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클레이튼 전성기 재현할까

재단을 중심으로 재편된 클레이튼 생태계가 이전 전성기를 재현할 수 있을지에도 시선이 쏠린다. 업계 관계자들은 재건과 별개로 커뮤니티 신뢰 회복도 신경 써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국내 가상자산 벤처캐피탈(VC) 관계자 A씨는 "이번 조직 개편으로 더 나빠질 건 없다고 생각한다"며 "오히려 그간 조직의 선택이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 최적의 전략은 아니었다고 본다. 이번 개편이 생태계를 다시 만들어가는 계기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국내 가상자산 VC 관계자 B씨는 "조직 개편과 별개로 기존에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는 것이 관건"이라며 "이제는 투자자들도 똑똑해져서 기존과 다르지 않은 모습을 보이면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도 "운영 주체가 재단으로 확실해졌으니 향후 운영상의 투명성이 제고되는 효과는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