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이재명 영장심사 자진출석 촉구…"약속대로 불체포특권 버려야"

등록 2023.02.18 14:22:51수정 2023.02.18 14:51: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前대통령에 구속 외친 이재명 어딨나"

"약속 지키고 '檢소설'도 밝힐 수 있다"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3.02.17.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범준 기자 =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지난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열린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에서 연설을 하고 있다. 2023.02.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승민 기자 = 국민의힘은 18일 "불체포특권 폐지를 공약한 이재명 대표와 더불어민주당은 어디 있나"라며 "이 대표는 결자해지와 자신의 약속대로 불체포특권을 버리고 당당하게 법원의 판단에 따라야 한다. 죄가 없다면 영장은 기각될 것"이라고 영장실질심사 자진 출석을 촉구했다.

양금희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민주당은 어제(17일) 국회에서 대대적인 동원령까지 발동해 '윤석열 정권 검사독재 규탄대회'를 열었다"며 "방탄국회, 방탄입법, 방탄장외투쟁, 방탄결의대회까지 방탄에 방탄을 쌓으며 혹세무민하는 이 대표와 민주당"이라고 날을 세웠다.

그는 "전직 대통령에게 '범죄행위가 중대하고 범죄를 부인하고 있고, 언제 도망갈지 모른다. 증거인멸 정황이 곳곳에서 보이고 있다. 구속되는 게 당연하다'고 외친 2017년의 이재명 성남시장은 어디 있나"라며 "국민과 역사 앞에 부끄럽지 않을 마지막 기회"라고 덧붙였다.

장동혁 원내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이 대표는 지난해 5월 지방선거 유세에서 '불체포특권 제한해야 된다. 100% 동의할 뿐만 아니라 제가 주장하던 것'이라며 '이재명 같은 깨끗한 정치인에게는 전혀 필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대표는 어제(17일) 규탄대회에서 '구속영장은 야당 사냥, 정적 제거라는 정치적 목적을 담은 검찰의 소설'이라고 비판했다"며 "그렇다면 국회를 점령해서 목소리를 높일 것이 아니라 스스로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면 된다. 불체포특권 포기 약속도 지킬 수 있고, 검찰의 소설이 허구라는 것도 밝힐 수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의원들이 이 대표가 국민과의 약속을 지키고 결백함을 스스로 밝힐 수 있는 절호의 기회를 놓치지 않도록 도와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앞서 서울중앙지법은 전날 이 대표 체포동의안을 검찰에 송부했다. 체포동의안은 대검찰청과 법무부를 거쳐 윤석열 대통령 재가를 받은 뒤 국회에 제출된다.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은 이달 말께 이뤄질 전망이다.

다만 국민의힘 주장대로 이 대표가 체포동의안 표결 절차를 구하지 않고 법원 영장실질심사에 바로 출석하는 방법도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