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AI기술력 입증 네이버, 글로벌 B2B 시장 진출 본격 나선다

등록 2023.02.28 14:59: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네이버 OCR 모델, 서비스 적용 앞두고 있어

AI 클라우드 카메라, 日 사업 첫발…‘공석 감지 AI’도 내부 실험

AI 기술력·상품·자체 클라우드 기술까지 포트폴리오 완성

“글로벌 B2B 시장에서 경쟁력 발휘할 것”

네이버클라우드 텍스트 비전 팀 길태호 엔지니어가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개최된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에서 OCR 모델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네아버) *재판매 및 DB 금지

네이버클라우드 텍스트 비전 팀 길태호 엔지니어가 지난 27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개최된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에서 OCR 모델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네아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최은수 기자 = 네이버의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AI) 기술이 성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광학문자인식(OCR), 얼굴 인식, 개체 인식 등 다양한 서비스들이 적용을 앞두고 있어, 글로벌 기업간거래(B2B) 시장 진출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틱톡 제치고 우승한 네이버 OCR…"실제 서비스 적용 준비 중"

지난 27일부터 이틀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네이버 주최로 국내 최대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DEVIEW) 2023’이 개최됐다. 전날 진행된 ‘검출과 인식 모델을 하나로? : 챌린지 우승 OCR 서비스 모델 새 출시!’ 세션에서는 네이버클라우드가 개발한 엔드 투 엔드(E2E) OCR 모델 '디어(DEER)'가 소개됐다.

세션의 발표자로 나선 네이버클라우드 텍스트 비전 팀의 길태호 엔지니어는 “이미지에서 글자에 해당하는 영역을 검출하는 모델, 그 글자를 인식하는 모델을 각각 독립적으로 두지 않고, 두 모델을 결합해 함께 학습이 가능한 구조로 디자인했다”라며 “이를 통해 추론 속도가 빨라지는 것 뿐만 아니라, 모델의 유지 및 보수도 쉬워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길태호 엔지니어는 “해당 OCR 모델은 실제 서비스 적용을 위해 현재 경량화 및 성능 검증 작업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OCR 기술은 영수증 인식, 신용카드 인식 등 여러 서비스로 활용되고 있어, 다양한 비즈니스로 활용될 것으로 네이버는 기대하고 있다.

앞서 네이버 OCR 모델은 지난해 세계 최고 권위 챌린지인 ‘RRC’에서 글로벌 콘텐츠 플랫폼 ‘틱톡’ 운영사 ‘바이트댄스’의 모델 등을 제치고 우승을 차지한 바 있다. 네이버는 챌린지에서 별도의 튜닝 작업을 거치지 않고, 실제 서비스에 적용될 모델로 1위를 기록했다.
최순원 네이버클라우드 비전 AI 서비스 팀 엔지니어가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개최된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네이버) *재판매 및 DB 금지

최순원 네이버클라우드 비전 AI 서비스 팀 엔지니어가 28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에서 개최된 네이버 개발자 컨퍼런스 ‘데뷰’에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네이버) *재판매 및 DB 금지



AI 클라우드 카메라, 일본서 사업 시작…공석 감지 서비스도 실험

일본에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AI 클라우드 카메라’ 프로젝트도 서비스 도입을 준비 중이다. AI 클라우드 카메라는 네이버와 네이버클라우드, 라인 등이 함께 개발을 진행한 프로젝트로, 지난해 9월 일본에서 보안 카메라 영상 서비스 실증 실험(PoC)을 시작했다.

이날 데뷰에서 '클로바 비전: 네이버 AI, 클라우드, IP 카메라의 만남. 일본 AI 클라우드 카메라 도전기' 세션 발표를 맡은 네이버클라우드 비전 AI 서비스 팀 최순원 엔지니어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면서도 라인, 라인웍스 등 모바일 앱과도 연동이 가능한 확장성 및 호환성을 고려해 서비스를 구축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최순원 엔지니어는 ‘공석 감지 AI 서비스’를 실험 중이라고 밝혔다. 해당 서비스는 카페, 독서실, 식당 등에서 테이블이나 책상의 좌석 점유 및 공석 여부를 자동으로 판단해준다. 현재 사람을 검출하는 모델, 포즈 인식 모델 등 적절한 감지 및 판단 방식을 실험하고 있다.

지난해 컴퓨터비전 분야 세계 최고 AI 학회인 CVPR 2022에서 네이버 및 계열사는 22건의 정규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국내 기업이 CVPR에서 두 자릿수 논문을 발표한 것은 네이버가 최초이다.

이처럼 네이버는 글로벌에서 가시화되고 있는 기술적·사업적 성장을 바탕으로 B2B 서비스를 고도화해 해외 시장에도 더욱 적극적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네이버 관계자는 “네이버는 대중적 서비스를 운영한 노하우를 활용해 만든 구축한 여러 B2B 서비스 프러덕트 뿐만 아니라 클라우드, AI 반도체 등 우수한 인프라 기술도 확보해나가고 있다”며 “이와 같은 완성형 기술 포트폴리오를 갖춘 기업은 글로벌에서도 흔치 않은 만큼, 네이버의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는 글로벌 시장에서도 우수한 경쟁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자신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