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대기, 강제징용 3자변제에 "반대 많아도 한일관계 방치는 안돼"

등록 2023.03.19 15:06:48수정 2023.03.19 15:09: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8전당대회 후 첫 고위당정협의회

"한일정상회담, 새협력 시대 여는 첫걸음"

"근로시간 유연화, 극단적 프레임 씌워져"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3.16. photo1006@newsis.com

[도쿄=뉴시스] 전신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도쿄 총리 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에서 정상회담 결과와 관련한 발언을 하고 있다. 2023.03.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미영 김지훈 기자 = 김대기 대통령 비서실장은 19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간 정상회담에 대해 "과거를 극복하고 새협력의 새시대를 여는 첫걸음을 내딛뎠다"고 밝혔다.

김 실장은 이날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 당정협의회에서 "북핵위협이 가중되고 미중 패권다툼과 글로벌 공급망 위기 등 세계 지각변동 속에서 살아남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제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해 우리 정부가 해법으로 내놓은 '제3자 변제'에 대해 "야당과 관련 시민단체가 반대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대안도 없이 한일 관계를 종전과 같이 무책임하게 방치하는건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이어 "정치적 부담에도 불구하고 결단을 내린 만큼 저희가 힘을 합쳐 양국관계 개선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했다.

김 실장은 이 자리에서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이 논란을 빚은 데 대해  "궁극적으로는 근로자들에게 혜택을 주려고 하는 정책이었는데 '주 최대 69시간'이라는 극단적이이고 별로 일어날 수 없는 프레임이 씌워져 진의가 잘 전달이 안됐다"고 했다.

이어 "입법 예고중인 만큼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등의 이야기를 들으며 당과 같이 잘 보완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내외 여건이 엄중한데 당과 대통령실은 수시로 긴밀히 소통해야 하며, 특히 각 부처로 하여금 추진하는 정책은 반드시 당과 협의해 예상되는 부작용을 사전에 거르는 노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생과 관련해선 "최근 경제 보면 복합위기가 현실로 다가오는 거 같아 걱정 많다"며 "서민 고통 최소화 위해서라도 정부나 정치권이 민생에 전념해야 한다"고 했다.

이번 고위당정협의회는 지난 3.8 국민의힘 전당대회로 새 지도부가 선출된 후 처음 열리는 자리로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실장, 이관섭 국정기획수석, 이진복 정무수석, 최상목 경제수석, 안상훈 사회수석, 김태효 안보1차장이 참석했다.

당에서는 김기현 대표과 주호영 원내대표 등 지도부가, 정부측에서는 한덕수 국무총리와 추경호 경제부총리 박진 외교부장관 등이 자리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