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지방대 위기, 유학생으로 활로 찾자"…대학 간담회

등록 2023.04.16 09:00:00수정 2023.04.16 09:29: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교육부, 가칭 '스터디코리아 3.0' 권역별 간담회

"포스트 코로나, 유치 경쟁 심화…새 정책 필요"

[세종=뉴시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사진=뉴시스DB). 2023.04.16. 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 세종시 어진동 정부세종청사 교육부. (사진=뉴시스DB). 2023.04.16.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김정현 기자 = 교육부가 학생 수 감소 위기 속 지방대의 생존을 돕는 차원에서 유학생 유치 정책의 방향을 정하기 위한 토론회를 연다.

교육부는 오는 17일 오후 2시 서울 성동구 한양대에서 유학생 유치 경쟁력 제고방안, 가칭 '스터디 코리아(Study Korea) 3.0' 수립을 위한 첫 권역별 간담회를 열고 대학 등의 의견을 듣는다고 16일 밝혔다.

교육부는 앞서 2004년 '외국인 유학생 유치 확대 종합방안'(스터디 코리아 프로젝트)을 발표한 이후 2008년, 2012년, 2015년 총 4차례에 걸쳐 새로운 유학생 유치 목표를 담은 정책을 발표해 왔다.

코로나19로 인해 한동안 시들었던 각국과 대학의 유학생 유치 열기가 다시 활발해 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저출생으로 학령인구 감소 문제가 커지면서 등록금 의존도가 높은 지방대의 생존 전략 중 하나로 해외 유학생 유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교육부 등 중앙 부처의 재정 집행 권한 등을 광역시도에 넘겨 지역에 필요한 인재를 양성하는 전략을 세우는 취지의 '지역혁신중심 대학지원체계'(라이즈·RISE)도 비중 있게 다뤄진다.

라이즈 체계가 도입되면 지자체와 대학이 함께 교육 등 발전 계획을 수립해야 하므로, 이 사업과 관련한 유학생 유치 방안을 집중적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지방대 위기, 유학생으로 활로 찾자"…대학 간담회


한 예로 대학이 소재한 지역에서 외국인 인력이 필요한 분야를 찾아 전담학과를 운영하고, 지역 특화형 비자 제도 등을 도입해 유학생들이 다른 지역이나 국가로 유출되지 않고 머물도록 할 수 있다.

유학생에게 국내 취업 기회를 제공하는 한편 관련 기관인 국립국제교육원, 해외 주재 한국교육원과 함께 유학생 유치를 돕는 방안도 토의할 방침이다.

아울러 대학의 유학생 교육, 지원 질 등 역량을 평가하는 '교육국제화역량 인증' 제도의 개편 방안도 논의할 전망이다.

교육부는 오는 17일 수도권 간담회를 시작으로 총 5차례에 걸쳐 권역별로 대학, 지자체 의견을 듣는다.

충청권(대전·세종·충남·충북)은 오는 18일 오후 2시 대전과학기술대, 대경권(대구·경북·강원)은 20일 오후 2시 경북대에서 각각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오는 21일 오후 2시 부산대에서 동남권(부산·울산·경남), 24일 오후 2시 전남대에서 호남권(광주·전남·전북·제주) 간담회를 열 계획이다.

이후 유관 기관과 부처 협의를 거쳐 오는 5월 가칭 스터디 코리아 3.0 프로젝트를 발표할 계획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