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이이노베이션, 대사면역항암제 ‘GI-108’ 정부 지원 과제 선정
국가신약개발사업 비임상 지원 과제로 선정
(사진=지아이이노베이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황재희 기자 =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차세대 대사면역항암제 ‘GI-108’ 개발 프로젝트가 2022년 3차 국가신약개발사업단(KDDF) 국가신약개발사업 ‘신약 R&D 생태계 구축 연구’ 비임상 개발 과제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제약·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국민건강 증진을 위해 국가가 신약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하는 범부처 R&D 사업으로, 2021년부터 10년간 국내 신약개발 R&D 생태계 강화, 글로벌 실용화 성과 창출, 보건 의료분야의 공익적 성과 창출을 목표로 신약 개발 전주기 단계를 지원한다. 비임상 개발 과제의 경우 독성 비임상연구 및 임상시료생산을 지원해 가속화된 임상단계 승인을 목적으로한다.
지아이이노베이션은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GI-108의 비임상 연구 및 임상 1상 승인’을 위한 연구비용을 지원받게 된다. GI-108은 세포막효소인 ‘CD73’을 억제시키는 항체와 IL-2 변이체가 연결된 이중융합 항체단백질이다.
지아이이노베이션에 따르면, 글로벌 제약사의 CD73 항체보다 결합친화도가 우수 하며, CD73 과발현 암종을 표적화함과 동시에 종양미세환경 내 대사면역 억제물질인 아데노신 생성을 저해함으로써 아데노신이 유발하는 T 세포 및 NK 세포의 활성억제를 회복시킬 수 있다.
동시에 IL-2 수용체 알파(α) 체인에 대한 결합력을 제거시킨 IL-2 변이체를 통해 조절 T 세포의 활성화 유도 없이 선별적으로 T 세포 및 NK 세포의 증가와 기능 향상을 유도할 수 있으며, 혈관누수증후군과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연구책임자인 지아이이노베이션 디스커버리부문장 김국환 상무는 “이번 과제 선정을 통해 지아이이노베이션의 차세대 면역항암제인 GI-108 개발에 매진할 것”이라며 “해당 과제를 기반으로 GI-108의 2024년 임상시험계획 승인 목표와 함께 비임상 단계에서의 조기 기술이전도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건 지아이이노베이션 회장은 “면역항암제 GI-101의 글로벌 임상 1·2상과 알레르기 치료제 GI-301의 국내 임상 1상이 순항 중인 가운데, 신규면역항암제와 섬유화질환 치료제 등 후속 파이프라인 연구개발도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Copyright © NEWSIS.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