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따듯한 마음 전해요"…12월 동행축제 전국 판매·나눔전

등록 2024.11.21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내달 1일부터 28일까지…전국 곳곳서

중·소상공인 제품 할인·나눔행사 진행

[서울=뉴시스] 12월 동행축제 홍보 포스터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4.11.21.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 12월 동행축제 홍보 포스터 (사진=중소벤처기업부 제공) 2024.11.21. [email protected]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내달 1일부터 28일까지 전국적인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 소비 촉진 행사인 12월 동행축제를 개최한다고 21일 밝혔다.

12월 동행축제에서는 올해 5월과 9월 축제에 참여했던 600개사 제품 중 소비자와 전문가가 선정한 100개사 우수 소상공인 제품을 집중 할인한다. 판매 수익과 물품은 주변 어려운 이웃에게 전하는 나눔 캠페인을 펼쳐 크리스마스와 연말을 맞아 실속 있는 소비와 따뜻한 마음을 전하는 행사로 추진된다.

올해 동행축제에서 선보인 제품 중 우수제품이 꾸준한 판매로 이어지도록 매주 다양하고 풍성한 주차별 이벤트를 진행한다.

1주차는 내달 6일부터 8일까지 사흘간 서울 홍대걷고싶은거리(레드로드 R1~2)에서 개막 특별행사가 열린다. 레드로드는 활기가 넘치고 외국인이 많이 찾는 젊음과 문화 글로벌의 거리로서, 2012년 상점가로 지정돼 일 평균 약 8000명이 찾는 곳이다.

개막행사 기간에는 따뜻한 먹거리를 즐길 수 있는 온기장터와 청년상인, 강한소상공인 및 동행기업 판매존, K-뷰티 제품 홍보관 등 30여 개의 판매·홍보 부스를 운영한다. 다양한 이벤트 행사(포토존, 라이브커머스, 버스킹 공연, 구매 경품, 대한적십자사 모금활동 등)도 진행한다.

2주차에는 서울 목동 행복한백화점에서 유명 셰프와 협업해 동행제품을 활용한 라이브 요리쇼와 동행 패션쇼, 나눔 바자회를 진행한다. 나눔 바자회에서 발생한 수익금은 소외계층에 기부한다.

이 외에도 3주차와 4·5주차 이후에는 12월 동행축제 100개사 중 우수기업 선발을 위해 유통사 MD와 함께 진행하는 동행 품평회가 있다. 또 최고 인기제품을 시상하고 성공 노하우를 공유하는 네트워킹의 장인 동행 어워즈가 개최될 예정이다.

전국 곳곳에서도 크고 작은 지역 판매전과 나눔행사가 열린다.

대구 크리스마스페어와 연계한 소상공인 특별판매전(12.6~12.8), 군산&겨울 나눔 동행축제(12.2~12.28) 등 크리스마스·연말연시를 맞아 제품 판매부터 소외계층 기부, 상생나눔행사 등도 다양하게 추진할 예정이다.

또한 내달 19일부터 22일까지 4일간 서울 코엑스에서는 K-핸드메이드페어와 연계한 소담마켓이 열리며, 11곳의 동네상권발전소에서도 상권 특색에 맞는 컨셉으로 상권별 소비촉진 행사를 개최한다.

한국여성경제인협회, 이노비즈협회 등 유관 협·단체와 중기부 산하 공공기관, 유통기업 등 36곳의 공공·민간에서도 미혼모 기부금·기부물품 전달, 한부모 가정 기부행사, 백년가게와 한끼 나눔행사 등 자발적 온기나눔 사회공헌 활동에 동참한다.

소비혜택을 위해 이번에도 전국 8000여곳의 '착한가격업소'와 1300여곳의 '백년가게' 이용 시 카드 할인혜택을 이어가며, 새롭게 추가된 롯데카드에서도 백년가게 10% 할인 등 이벤트를 열 계획이다.

아울러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판촉 행사 및 백년가게 구매 이벤트 등 전통시장·상권 방문 고객 대상 이벤트도 함께 한다.

다양한 유통채널에서도 이번 동행축제에 참여한다.

쿠팡, 11번가, 롯데온 등 주요 민간 온라인 쇼핑몰과 정부・지자체 운영 공공쇼핑몰 등 총 190여개 채널에서 할인쿠폰 발행, 타임 특가, 특별할인전 등을 진행한다.

공영홈쇼핑과 행복한백화점에서는 생활·주방용품, 겨울철 방한의류, 스포츠용품, 식품 등 오프라인 겨울상품 특가 할인전이 열리며 전국 7개소 소담스퀘어에서는 지방중소벤처기업청과 연계한 현장형 라이브커머스와 전용 기획전을 진행하고, 요기요, 11번가, 그립 등 8곳의 O2O플랫폼 기업들도 할인쿠폰 등을 지원한다.

이에 더해 이번 동행축제는 블로거, 인플루언서 등을 활용한 동행제품 체험리뷰와 전국민 누구나 참여가능한 챌린지·이벤트 등으로 홍보 분위기를 확산한다.

풍선 오브제를 활용한 인증샷 이벤트로 '동행 숨결 불어넣기' SNS 챌린지를 진행하고, 휴대전화로 누구나 간단히 즐길 수 있는 랭킹 게임을 활용한 참여 이벤트로 참여자에게 푸짐한 경품도 제공한다. 세대를 아우르는 라이징스타와 협업한 홍보영상과 다양한 콘텐츠 쇼츠·영상 제작·확산 등 동행축제의 이색홍보도 병행할 예정이다.

한편 동행축제 기간 공공배달앱을 통한 지역 소상공인을 응원 이벤트를 추진해 자발적 공공배달앱 이용을 촉진할 계획이다.

오영주 중기부 장관은 "12월 동행축제는 따뜻한 마음과 나눔을 주제로, 연말연시를 맞아 주위의 고마운 분들에게 질 좋은 우수 제품으로 마음을 전할 수 있도록 알차게 준비했다"며 "아울러 전국 곳곳에서 함께 열리는 판매전과 나눔행사에도 국민여러분들의 많은 온기를 보태주시길 바란다"고 했다.

동행축제 기간 다양한 상품할인과 이벤트에 관련된 내용은 오는 29일부터 동행축제 사이트와 카카오톡 동행축제 채널을 통해 순차적으로 공개될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