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종합]바른정당, 황 대행 탄핵 불참…"탄핵 사유 아니다"

등록 2017.02.27 16:12: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특검 연장 불가 발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 대표는 실체적 진실규명을 거부한 국정농단세력과 이를 비호한 결정에 대해 끝까지 책임 물을 것이라며 정의 회복을 위해 모든 당력을 동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02.27.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바른정당 정병국 대표가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의 특검 연장 불가 발표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정 대표는 실체적 진실규명을 거부한 국정농단세력과 이를 비호한 결정에 대해 끝까지 책임 물을 것이라며 정의 회복을 위해 모든 당력을 동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2017.02.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현주 정윤아 기자 = 바른정당은 27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이 특검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거부한 것과 관련, 야3당의 황 대행 탄핵 움직임에 불참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병국 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갖고 "황 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는 100번 탄핵돼야 마땅하지만 황 대행의 탄핵과 관련해 법상 안 되는 것은 안 되는 것"이라며 "탄핵할 만한 사유가 아니다"고 밝혔다.

 정 대표는 "황 대행의 특검 수사기간 연장 거부 결정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의 진실규명을 원하고 있는 대다수 국민의 바람을 무참히 짓밟은 처사이자 특검법의 취지에도 반하는 독재적 결정"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그러면서도 "매우 안타깝다"며 황 대행 탄핵에 동참할 수 없음을 강조했다. 정 대표는 이어 "바른정당은 특검법 재제정을 포함한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자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황 권한대행이 현행헌법이나 법률을 실질적으로 위배한 게 아니다"라며 "저희들이 법률 전문가와 이게 탄핵사유가 되는지를 여러 차례 논의했는데 이건 탄핵 사유가 안 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바른정당은 법과 원칙에 의거해 모든 결정을 한다"며 "따라서 어떤 정치적 이해관계, 정치·선거 공학적 접근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야권 일각에서 정세균 국회의장이 직권상정으로 처리해야한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해 "이미 우리들은 4당 회의에서도 입장표명을 했다"며 "오히려 더불어민주당이 이 부분에 대해 소극적이 아니냐는 의구심이 간다"고 주장했다.

 앞서 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은 이날 오전 긴급 원내대표 회동을 갖고 황 대행의 특검 연장 거부를 비난하며 황 대행 탄핵 추진에 합의한 바 있다. 바른정당은 회동에는 참여했지만 결국 탄핵에는 불참키로 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