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전문]김현미 국토부 장관 후보자 "서민 주거 안정에 역량 집중"

등록 2017.06.15 10:14:1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06.15.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이영환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1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로 들어서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7.06.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최희정 기자 =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15일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 모두발언에서 " 국토교통부장관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 서민 주거안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모두발언 전문이다.

존경하는 조정식 국토교통위원장님, 그리고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님 여러분,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로 지명 받은김현미입니다.

먼저, 바쁘신 의정활동 중에도 인사청문회를 준비해 주신 위원장님과위원님들의 노고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저는 오늘, 국토교통부 장관으로서의 자질과업무수행 능력을 검증받기 위해겸허한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청문회 전 과정에 걸쳐최선을 다해 진솔하게 임할 것을 약속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위원장님, 그리고 여러 위원님!

잘 아시다시피, 국토교통분야는 국민생활과 매우 밀접합니다. 또 국토교통정책은많은 변화와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비교적 높은 주택보급률에도 불구하고,여전히 많은 국민들이 주거불안으로 고통 받고 있습니다.

저 역시 결혼 11년 만에야 겨우 경기도에 작은 집을 마련할 수 있었습니다. 전세 값 인상요구 때문에 여섯 번을 이사한 후였습니다. 전세금 인상이라는 얘기만 들어도 가슴이 내려앉고,무수한 아파트 불빛을 바라보며눈물을 삼키던 시절이었습니다.

제가 국회 주거복지 특위에서활동했던 이유도 내집마련에 엄두를 내지 못하는 국민 대다수의 마음을 잘 알기 때문입니다.

저는 아직도 아파트 융자금을 갚고 있습니다. 아파트 한 채를 온전히 보유하지 못한 장관 후보자는 국토교통부 역사상 처음이라고 들었습니다.

정책은 숫자 이전에 마음입니다.고통 받는 국민과의 공감을 통한 현실감과 절박감.저는 이것이 위기의 대한민국에서
모든 국무위원들이 갖춰야할 제1 소양이라고 생각합니다.

제가 여러분과 국민의 검증을 통과해 국토교통부장관으로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면서민 주거안정에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주택 매매·전세가격 상승, 월세시장 확대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서민의 주거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임대주택 공급을 대폭 확대하고, 주거급여 수혜의 폭을 넓혀 가겠습니다.

특히 청년, 신혼부부에 대한 주거지원을 대폭 강화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주택가격의 안정화를 위해 시장을 적극적으로 관리해 나가겠습니다.

'국토는 국민의 집'입니다. 국민 모두가 따뜻하게 함께 살 수 있도록주거복지와 함께, 균형발전과 교통편의 향상에 노력하겠습니다.

지방과 수도권은 함께 살아야 합니다. 세종시, 혁신도시가 명실상부 지역의 성장거점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새만금의 잠재력이 조기에 가시화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도시는 활력을 찾아야 합니다. 우리나라 91%의 국민이 도시에서 살고 있습니다. 우리 헌법은 국민들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살 권리를 기본권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과거의 전면 철거방식이 아니라 지금 살고 있는 주민이 더 좋은 여건 속에서 살 수 있는 방향으로 도시재생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와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는 방안에 역점을 두겠습니다.

국토교통부는 스마트시티, 건설교통 신기술, 자율주행차, 드론으로 대표되는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미래형 신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키워내고 이를 통해 새로운 형태의질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에도 기여하고 싶습니다.

만약 저에게 국토와 교통 전반의 정책을 입안하고 집행할 수 있는 권한을 주신다면,여야를 막론하고 의원님들의 의견을 경청하고,전문가와 각계각층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국토교통부 직원의 역량을 결집하여 시급한 정책은 과단성 있게,생활에 미치는 영향이 큰 정책은 더욱 세밀하게 살펴 시행하겠습니다.

존경하는 조정식 위원장님, 그리고 위원님 여러분.제가 최초의 여성 국토교통부장관 후보자라는 점에서 많은 기대와 우려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남성들과 똑같이 국가와 사회구성원으로서 최선을 다해 일 해왔습니다. 그러나 오늘 이 자리는 수많은 여성 선배들의 땀과 눈물 위에서 만들어졌다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여성도 국토교통부장관을 잘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하는 과제는 저의 몫입니다.

그러나 제가 보다 많은 여성들에게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이끌어 주시기를 여러분께 부탁드리고 싶습니다.

존경하는 조정식 위원장님, 국토교통위원회 위원님 여러분.오늘 청문회를 준비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최선을 다해 경청하고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