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도 예멘 난민들 "취업 통한 생계 안정 가장 절실"

등록 2018.07.06 13: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권위, 제주도 현지 인권순회상담

총상 후유증 등 의료지원도 필요

'난민 반대' 국민청원은 역대 최다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21일 오후 허훈일(가명)씨 가족과 예멘인 J씨 가족이 둘러앉아 예멘 가정 요리를 즐기고 있다. 2018.06.21. susie@newsis.com

【제주=뉴시스】조수진 기자 = 21일 오후 허훈일(가명)씨 가족과 예멘인 J씨 가족이 둘러앉아 예멘 가정 요리를 즐기고 있다. 2018.06.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예슬 기자 = 제주도에 체류하고 있는 예멘 국적 난민들은 모두가 취업을 통한 생계 안정을 가장 시급한 문제라고 꼽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인권위원회는 지난달 말 제주도 내 예멘국적 난민신청자들의 인권상황 실태를 파악하고 개선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현지 인권순회상담을 했다고 6일 밝혔다. 상담은 난민신청인 144명(대면 105건, 서면 39건)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상담 결과 모두가 가장 절실한 문제로 꼽은 것은 '취업 및 생계안정'으로 조사됐다. 총상 후유증이나 심각한 당뇨 치료 등 의료 지원이 32건, 임금체불 관련 상담도 12건 접수됐다.

 내담자들은 어선·양식장 등 소개받은 일자리가 모두 5일 이내 단기 노무로, 자발적으로 일자리를 떠나거나 고용주에 의해 해고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밝혔다.

 노동 강도도 문제지만 의사소통 문제와 문화의 차이가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때문에 한국어 등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기 위한 교육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로 지적됐다.

 이들 가운데는 '난민의 지위에 관한 협약' 및 '난민법'에 의해 교육권을 보장해야 하는 미성년자 2명, 배우자와 함께 상담을 받은 여성 2명과 영아 1명도 포함됐다.

 인권위 관계자는 "내담자들은 난민 인정절차가 잘 마무리돼 자신들에게 거처를 제공하고 있는 한국에서 사회 구성원으로서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는 희망을 나타냈다"고 전했다.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25일 오전 제주출입국·외국인청 앞에서 예멘 난민 신청자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06.25. bsc@newsis.com

【제주=뉴시스】배상철 기자 = 25일 오전 제주출입국·외국인청 앞에서 예멘 난민 신청자들이 삼삼오오 모여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18.06.25. [email protected]

인권위에 따르면 난민신청자들은 기본적인 생활을 영위하기 어렵고 이들에 대한 생활 지원도 민간기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인권위는 "향후 상담 결과를 관련 부처 협의 및 정책 추진에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라며 "향후 2~3달 난민심사가 진행되는 동안만이라도 중앙정부와 제주도가 이들에 대한 긴급 생활지원을 제공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난민 수용을 반대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은 이날 오전 기준 약 63만명의 동의를 얻어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직전의 역대 최대 동의였던 '조두순 출소 반대'의 61만5000여명 기록을 넘어선 수치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