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 불가...환승 어떻게?

등록 2018.07.11 11: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 불가...환승 어떻게?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서울교통공사(사장 김태호)는 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환승통로에 설치된 노후 자동계단(에스컬레이터) 교체 공사를 위해 이달 18일부터 10월31일까지 5호선 환승통로를 완전히 폐쇄한다고 11일 밝혔다. 2호선과 4호선간 환승은 정상적으로 이뤄진다.
 
 지난해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평일 기준 하루 평균 환승인원은 29만명이다. 이 가운데 2호선⟷5호선 환승인원은 4만명, 4호선⟷5호선 환승인원은 8만3000명이다.

 환승통로가 폐쇄되면 5호선과 2·4호선간 환승이 불가능해져 우회경로를 이용해야 한다.

 5호선과 2호선간 환승하는 승객은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1정거장 떨어진 을지로4가역에서 환승 가능하다.

 4호선에서 5호선으로 환승하는 승객은 4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서 2호선으로 환승해 을지로4가역이나 왕십리역 등에서 5호선을 이용할 수 있다. 4호선 동대문역에서 1호선으로 환승해 종로3가역에서 5호선으로 갈아타는 방법도 있다.

 인접역을 통해 우회환승을 하지 못하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에 내린 경우 출구를 통해 지상에서 환승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5호선 환승 불가...환승 어떻게?

5호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비상게이트를 통해 6번 출구로 나온 후 5번 출구로 다시 들어가 2호선이나 4호선 비상게이트를 이용해서 승차하면 된다. 역방향으로도 이용 가능하다. 이 경우 지하 환승통로를 통해 환승할 때보다 약 12분이 더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환승하려는 승객이 비상게이트를 통하지 않고 선·후불 교통카드로 하차 처리한 경우 30분 이내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의 다른 호선(5호선↔2·4호선) 게이트에 승차 처리하면 환승 할인이 특례 적용된다. 단 최단거리 경로 계산법이 달라져 추가운임이 발생할 수 있고 환승횟수가 1회 차감된다.

 서울교통공사는 환승통로 폐쇄에 따른 시민 혼란을 방지하고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개월 전부터 홍보하고 있다. 277개 모든 역에 홍보전단을 붙였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승강장, 환승통로에서 직원들이 우회환승 경로 안내 전단지 등 홍보물을 배부했다. 또 4·5호선 중 환승 승하차 상위 35개역에 대형 안내문을 게시해 우회환승 경로를 안내한다.

 공사는 277개 전 역사와 열차 내 안내방송을 실시해 승객을 안내하고 역사 곳곳에 보행안전도우미과 직원 등 100여명을 배치한다. 행선안내게시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서도 알린다.

 우회경로를 통한 예상 소요시간은 서울교통공사 홈페이지 사이버스테이션(www.seoulmetro.co.kr) 또는 모바일 앱 '또타지하철'에서 17일 오후 6시부터 검색할 수 있다.

 서울교통공사 관계자는 "환승통로가 폐쇄돼 많은 불편이 예상되지만 공사 기간이 단축돼 이른 시간 안에 안전사고 없이 공사를 완료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더 안전하고 편리한 에스컬레이터 이용을 위해 시민 여러분의 이해와 협조를 요청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