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伊제노바 교량 붕괴, 구조작업 사흘째 지속…실종자 최대 20명 추정

등록 2018.08.17 10:04: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망자는 최소 38명으로 공식집계돼...부상자는 16명

【제노바=AP/뉴시스】1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북부 제노바에서 고속도로 다리 '모란디'가 붕괴됐다. 사진은 이탈리아 소방당국이 공개한 것. 2018.8.15.

【제노바=AP/뉴시스】14일(현지시간) 이탈리아 북부 제노바에서 고속도로 다리 '모란디'가 붕괴됐다. 사진은 이탈리아 소방당국이 공개한 것. 2018.8.15.


【서울=뉴시스】조인우 기자 = 이탈리아 북부 제노바의 고속도로 교량 '모란디' 붕괴 이후 구조 작업이 사흘 째 지속되고 있다.

 17일(현지시간) AFP통신에 따르면 제노바 당국은 10~20명의 사람들이 여전히 거대한 콘크리트 더미에 깔려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구조당국은 생존자를 찾기 위해 잔해를 가로지르고 있다. 그러나 교량 파편이 불안정한 구조를 형성해 수색 작업마저도 위험한 상황이다.

 지난 14일 정오께 제노바에 위치한 모란디 교량의 80m 구간이 무너지면서 그 위를 달리던 차량이 대거 45m 아래로 추락했다.

 주세페 콘테 이탈리아 총리는 16일 최소 38명이 사망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내무부에 따르면 사망자 중에는 8세, 12세, 13세 어린이 3명과 칠레 국민 3명 및 프랑스 국민 4명이 포함됐다. 부상자는 16명이다.

 다리 아래 건물에 사는 600여명의 사람들이 급히 몸을 피했다. 살던 집으로 돌아갈 수 있는 가능성은 거의 없는 상황이다. 이들은 지역 호텔 등에서 숙박을 제공받아 머무르고 있다.

 정부는 제노바 지역에 1년 간의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이탈리아의 포퓰리즘 정부는 사고의 책임을 모란디 교량이 있는 A10 고속도로 구역을 관리하는 민영 기업 '아우토스트라테 페르 이탈리아’에 돌리고 있다. 정부는 아우토스트라테가 유지 관리에 충분한 투자를 하지 않았다고 주장하면서 관리 계약을 철회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테오 살비니 이탈리아 내무장관은 "아우토스트라테가 가족과 지방정부에 5억유로(약 6407억5000만원)를 보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피해 가족들에게는 즉각적이고 가시적인 신호가 필요하다"며 "심적, 금전적 보상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아우토스트라테 측은 관리 부실 주장을 부인하고 있다. 이들은 "2012년부터 시설의 안전을 위한 유지 보수 및 강화에 연간 10억유로를 투자했다"며 "2038년 만기인 계약 파기로 위협하고 있는 정부가 위약금까지 내야 한다"고 반박했다.

 붕괴한 모란디 다리는 프랑스로 가는 A10 고속도로와 이탈리아 밀란으로 향하는 A7 고속도로를 연결하는 다리다.  약 1km 길이로, 1967년 건설돼 지난 2016년 보수 작업을 거쳤다. 건축 전문가들은 "모란디 교량은 지난 수십년 간 구조적인 문제가 가득했다"고 지적했다.

 정부 일각에서는 국가 부채 탓에 긴축 조치를 권고하는 유럽연합(EU)의 정책이 사고의 원인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탈리아의 대표적인 EU 회의론자인 살비니 장관은 "이탈리아는 EU의 어리석은 제한 없이 공공자금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EU 집행위원회는 이에 "정치적인 눈가리고 아웅에 관여하지 않을 것"이라고 일축했다.

 이번 사고로 이탈리아 뿐 아니라 유럽 내 노후한 사회 기반 시설에 대한 우려가 확산하고 있다. 불가리아는 200개 이상의 교량 개조 계획을 발표했고, 프랑스 역시 국도 교량 3개 중 1개에 수리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