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비건 "북미정상회담 2주 남아 난제 모두 해결하긴 어려워"(종합)

등록 2019.02.12 17:54: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의장-존 설리번 美 국무부 부장관 면담에 배석

비건 "북미 의제는 합의…서로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

"이견을 좁히는 것은 다음 실무협상 회의부터 시작"

"이번엔 북미 단독회담…언젠간 3자가 함께할 수도"

"남북관계 급속 발전, 국제제재 틀 안에서 이뤄져야"

文 "북미 대화가 남북관계 추동…모두 한미동맹 전제"

설리번 "한미동맹 흔들림 없어…FFVD까지 제재 유지"

【워싱턴 D.C.=뉴시스】미국을 공식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존 설리번 미 국무부장관 대행과 면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2.12. (사진=국회 제공)   photo@newsis.com

【워싱턴 D.C.=뉴시스】미국을 공식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과 면담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19.02.12. (사진=국회 제공)   [email protected]

【워싱턴=뉴시스】한주홍 기자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11일(현지시간)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 북미간 이견을 좁히는 과정은 추가 실무협상에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번 회담은 다자 간이 아닌 북미 간 단독 회담으로 진행해 비핵화 논의에만 집중하겠다는 뜻도 전했다.

비건 대표는 미국을 공식 방문 중인 문희상 국회의장이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과 면담한 자리에 배석해 "첫 실무회담에서는 양측이 무엇을 원하는지 정확히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며 "(북미 간) 이견을 좁히는 것은 다음 (실무협상) 회의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북미 간) 사안에 대한 의제는 합의했다"며 "그러나 이번이 실질적인 첫 실무회담이었다. 의제에는 동의했지만 협상을 위해서는 서로 이해하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비건 대표는 지난 6~8일 평양을 방문해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와 1차 실무협상을 벌였다. 북미 간 추가 실무협상은 17일이 시작되는 주에 북미 정상회담 개최지인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릴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북미 정상회담까지 2주밖에 남지 않아 난제를 모두 해결하기는 어렵지만 일정 합의를 할 수 있다면 가능성은 있다"고 기대감을 전하기도 했다.

비건 대표는 이번 회담이 다자 간이 아닌 북미 간 단독 회담임을 분명히 전했다. 그는 "이번 회담은 단독으로 북미만 진행한다"면서 "언젠가는 3자가 함께 할 수 있는 날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북미회담 만큼은 단독으로 진행해 비핵화 협상에만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향후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논의의 장인 다자협상 자리가 마련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풀이된다.

비건 대표는 "북한과의 관계 정상화, 평화조약, 한반도 경제번영의 기반을 확보하는 건 먼 길이지만 그렇게 하기로 선택했다"며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하기 바란다. 그렇게 할 수 있다고 생각하고 그렇게 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과거 이견이 있었을 때보다 훨씬 좋은 상황"이라며 "특히 북한이 이것에 대해 불만을 토로하는 것을 보면 실무그룹이 잘 운영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비건 대표는 남북관계 진전과 남북 경제협력 등에 속도조절을 요구하는 듯한 발언을 하기도 했다.
【인천공항=뉴시스】이윤청 수습기자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비건 특별대표는 평양에서 2박3일간 실무협상을 마치고 9일 오후 청와대를 방문해 정의용 국가안보실장과 협상 결과를 공유했다. 2019.02.10.  radiohead@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이윤청 수습기자 =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10일 오전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출국하고 있다.
2019.02.10. [email protected]

그는 "남북관계의 급속한 발전에 대해 미국은 반대하지 않지만 국제제재의 틀 안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남북관계 발전이 (북한의) 비핵화 과정과 함께 나아가길 바란다. 한미가 항상 같은 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문 의장은 "미 조야에 남북 교류와 북미관계를 병렬적으로 보는 시각이 있는데 전혀 걱정할 게 아니다"며 "북미 대화 과정 속에서 남북관계를 추동할 것으로 생각한다. 모든 것은 한미동맹에 전제해야 하고 서로 간 오차 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밝혔다.

또 "한국 내 모든 정당은 한미 연합훈련, 전략자산 전개, 주한미군 규모와 철수 등의 문제가 남북관계의 영향을 받아서는 안 되고 오로지 동맹에서 출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한미동맹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설리번 부장관도 "한반도가 격변의 시기에 있다는 데 동의하지만 한미동맹은 흔들림 없다"며 "흔들림 없는 한미동맹은 과거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설리번 부장관은 "비건 대표가 북한과 협상을 하는 중에 최종적이고 완전하며 검증 가능한 비핵화(FFVD)를 이루기 전까지는 대북 경제제재는 계속 유지할 것"이라는 방침을 밝히기도 했다.

이날 면담에는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 자유한국당 나경원·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 등 여야 5당 대표도 참석했다.

이해찬 대표는 "북한은 시간 끄는 것을 좋아하고 상대방이 시간의 압박을 느끼도록 하는 게 일관된 전략이니 북한과 대화할 때 꼭 유념해야 한다"면서 "북한 경제가 너무 심각해 전쟁을 치를 수 없을 정도다. 그러니 (북한에) 빨리 노선을 바꿔 경제개발을 하라고 이야기하면 그쪽에서도 인정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나 원내대표는 "남북관계의 급격한 진전이 미국의 입지를 어렵게 했다는 데 동의한다"며 "이번 정상회담 이후 정치적 선언이라며 종전선언을 섣불리 하게 될까 우려된다"고 보수진영의 우려 목소리를 전했다.

문 의장과 여야 지도부 등으로 이뤄진 방미단은 의원외교를 위해 지난 10일부터 5박8일 일정으로 미국을 방문했다. 12일에는 낸시 펠로시(민주당) 하원의장과 엘리엇 엥겔(민주당) 하원 외교위원장, 케빈 맥카시 공화당 하원 원내대표, 제임스 인호프(공화당) 상원 군사위원장 등을 면담할 예정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