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재계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 산업 경쟁력 강화로 이어지길"

등록 2019.06.19 16:50: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재계, 르네상스 비전에 "제조혁신 역량 강화 기대"

"제조업 부가가치 높아질 것…노사관계도 전환돼야"

"취지 좋지만 제도적 뒷받침은 여전히 미흡" 지적도

【안산=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동양피스톤을 방문해 회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19.06.19.  pak7130@newsis.com

【안산=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경기 안산시 단원구 동양피스톤을 방문해 회사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있다. 2019.06.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고은결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제시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에 대해 재계는 제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도 안산 스마트제조혁신센터에서 열린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 참석, 연설을 통해 "정부는 2030년 '제조업 세계 4강'을 목표로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을 강력히 추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스마트화, 친환경화, 융복합화를 중심으로 '제조업 혁신'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히며, 2022년까지 스마트공장 3만개 보급을 추진하고, 전기·수소차, LNG 선박과 같은 친환경차, 친환경 선박의 기술 개발과 수요 창출을 지원하겠다고 언급했다.

경제계에서는 정부의 제조업 혁신 전략이 전 산업의 근간인 제조업의 역량을 키울 것으로 기대했다.대한상공회의소의 박재근 산업조사본부장은 "주력산업 경쟁력 하락이 우려되는 시기에 우리 경제의 성장, 일자리의 근간이 되는 제조업의 미래 청사진과 전략이 제시됐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말했다.

박 본부장은 "이번 전략을 통해 한국의 제조혁신 역량이 한층 강화되고, 제조업의 신진대사도 더욱 활발해지기를 기대한다"며 "대한상의는 규제혁신,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재편지원 등을 통해 제조업 혁신이 확산되고 기업하기 좋은 환경조성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 하겠다"고 설명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금일 대통령 주재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 선포식'에서 제시된 우리 제조업의 미래발전 전략에 따라 고기능・고성능・스마트화를 통해 제조업의 부가가치가 높아질 것"이라며 "친환경 자동차, 바이오헬스 등 미래 신산업이 혁신적으로 성장해 우리 산업의 국제경쟁력이 선도적으로 강화되어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경총은 "제조업 미래발전 전략이 국내 생산기반의 견실한 확충을 통해 국민소득 향상과 양질의 일자리 창출의 성과로 귀결되려면 대립적・투쟁적 노사관계로 인한 고비용·저효율의 산업체질을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춰 협력적・타협적 노사관계로 전환시키는 등 기업· 노동·안전·환경 규제 정책과 산업 정책이 조화롭게 추진돼야 한다"고 진단했다.

이어 "아울러 위축된 경제심리와 투자 활성화를 위한 경제정책 국면전환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만, 일각에서는 '제조업 르네상스 비전'이 제시된 점 자체는 고무적이지만 제도적 뒷받침에 대한 고민은 지속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왔다.

한 재계 관계자는 "늦게나마 정부가 제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대책을 발표한 점은 고무적이라고 본다"면서도 "그러나 제도적 뒷받침에 대한 근원적 고민은 미흡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는 "스마트산단 등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지만, 현재 가동률과 수주가 낮은 상황에서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며 "이 밖에도 인공지능 육성을 추진하면서 빅데이터 활성화를 가로막는 강한 규제는 여전한 상황 등을 봤을 때, 제도적 부분에 대한 고민은 계속 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