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 총리 "도심 출몰하는 멧돼지 처리 위한 장비 대책 세워야"

등록 2019.10.17 15:03: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야생 멧돼지 통한 ASF 남하 차단해야"

"많은 인력 참여…안전에 최대한 주의"

"방역관계자 건강·안전 문제없게 대처"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상황실을 찾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10.17. (사진=문체부 제공)photo@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가 17일 오전 정부세종청사 농림축산식품부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상황실을 찾아 방역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10.17. (사진=문체부 제공)[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7일 "민통선과 그 주변뿐만 아니라 서울을 비롯한 도심에도 멧돼지가 출몰하지만 도시에서는 소총을 사용할 수 없고 권총으로는 멧돼지를 바로 잡기 어렵다"며 "경찰은 새로운 장비의 도입을 포함한 대책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범정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방역상황 점검을 위한 관계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야산과 들판에 먹이가 없어지는 계절에는 멧돼지가 먹이를 찾아 도시로 들어가게 돼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달 9일 이후 1주일 동안 농가 사육돼지의 ASF 추가 발생은 없었지만 민통선 안팎의 야생멧돼지 사체에서 ASF 바이러스가 7건 검출됐고 북한의 ASF 확산 가능성을 외신도 전하고 있다"며 높은 경각심을 주문했다.

이어 "농식품부 등 방역 당국은 사육돼지 방역을 빈틈없이 계속하고 국방부·환경부·지자체는 긴밀히 협조해 야생멧돼지를 통한 ASF의 남하를 차단해야 한다"며 "민간 엽사와 군병력 등 많은 인력이 집중적으로 참여하기 때문에 안전에도 최대한 주의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화천=뉴시스】한윤식 기자 = 15일 오전 강원 화천군 야생생물관리협회 소속 베테랑 엽사들이 화천읍내에서 야생 멧돼지 포획에 앞서 총기를 점검하고 있다. 2019.10.15. (사진=화천군청 제공)nssysh@newsis.com

【화천=뉴시스】한윤식 기자 = 15일 오전 강원 화천군 야생생물관리협회 소속 베테랑 엽사들이 화천읍내에서 야생 멧돼지 포획에 앞서 총기를 점검하고 있다. 2019.10.15. (사진=화천군청 제공)[email protected]

이 총리는 또 정부의 대책이 언론이나 현장에서 잘못 알려지지 않도록 정확한 정보를 알리고 잘못된 내용은 신속하게 바로잡아 국민의 불안을 해소하고 현장에서 혼선이 발생하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돼지고기 소비가 위축 기미를 보이고 있다. 농가들로서는 방역의 부담을 지고 있는 터에 소비 위축에 따른 가격 하락까지 겪을 우려가 있다"며 "ASF는 사람에게 전염되지 않고 돼지고기는 철저한 안전 검사를 통과해야만 유통되니 안심하고 돼지고기를 먹어도 된다"고 밝혔다.

이날로 ASF가 국내에서 발병한 지 한 달이 된다. 정부는 북한이 세계동물보건기구에 ASF 발생을 보고한 지난 5월30일 이후 높은 수준의 방역태세를 유지하고 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초기 급등했던 돼지고기 가격이 소비심리 위축과 유통물량 증가 영향으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14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돼지고기를 살펴보고 있다. 2019.10.14.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발병 초기 급등했던 돼지고기 가격이 소비심리 위축과 유통물량 증가 영향으로 떨어지고 있는 가운데 14일 서울 한 대형마트에서 시민들이 돼지고기를 살펴보고 있다. 2019.10.14. [email protected]

이 총리는 "현장 방역 관계자들은 이미 피로의 누적을 느낄 것"이라며 "방역 관계자들의 건강과 안전에 문제가 없도록 관계당국과 지자체 등이 함께 대처해 주면 좋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앞으로도 방역을 지속해야 한다"며 "농식품부와 방역당국은 방역태세를 다시 점검해 주고 행안부는 필요한 지원에 차질이 생기지 않도록 챙겨주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의에는 농식품부·행안부·환경부·국방부 장관, 식약처장, 관세청장, 소방청장, 경찰청장, 국무2차장, 질병관리본부장, 산림청·해경청차장, 농림축산검역본부장, 가축위생방역지원본부장이 참석했고 17개 시·도가 영상 연결로 참여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