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에이브럼스 사령관 "철통 같은 한미동맹?…그 이상의 동맹"

등록 2019.10.17 15:58:26수정 2019.10.17 16:40: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韓 지휘관들 100% 신뢰…깨뜨릴 수 없는 관계"

"힘든 시기 겪을 때마다 더 강한 동맹이 돼왔다"

"한미동맹 상징 연합사…심장 어느 때보다 강해"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군 사령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미래 다차원 전장에서 육군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린 제5회 미래 지상군 발전 국제심포지움에 참석해 환영사를 경청하고 있다. 2019.10.17.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군 사령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미래 다차원 전장에서 육군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린 제5회 미래 지상군 발전 국제심포지움에 참석해 환영사를 경청하고 있다. 2019.10.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주한미군사령관이 17일 "한미동맹은 철통과 같다고 이야기한다"며 "한미동맹은 그 이상"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제기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이후 유엔군사령부 역할 및 권한 확대 의혹,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이후 대두된 한미동맹 '이상설' 등을 잠재우기 위한 작심 발언으로 풀이된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이날 오후 서울 서초구 JW 메리어트 호텔에서 열린 한국국가전략연구원 주관, 육군본부 주최 '미래 다차원 전장에서 육군의 역할과 발전방향' 세미나 기조연설 말미에 자진해서 이같이 발언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혹자는 한미동맹에, 한미관계에 경색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며 "경색됐는지, 사실인지는 저는 잘 모르겠다"고 언급했다.

이어 "하지만 역사는 안다. 지난 69년 한미동맹이 매우 힘든 시기를 많이 겪었다"며 "69년 동안 한미동맹으로서 겪었던 힘든 시기마다, 힘든 사항들과 비교했을 때 (현재는) 아무것도 아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군 사령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미래 다차원 전장에서 육군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린 제5회 미래 지상군 발전 국제심포지움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10.17.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로버트 에이브럼스 한미연합사령관 겸 유엔군 사령관이 17일 오후 서울 서초구 JW메리어트 호텔에서 '미래 다차원 전장에서 육군의 역할과 발전방향'을 주제로 열린 제5회 미래 지상군 발전 국제심포지움에 참석해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10.17.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한미동맹은) 힘든 시기를 겪을 때마다 결과적으로 항상 강해지고, 치밀해지고, 긴밀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더 강한 연합방위태세 갖추고 더 강한 동맹이 돼 왔다"고 강조했다.

에이브럼스 사령관은 "박한기 합참의장, 서욱 육군참모총장을 비롯한 각 군 총장, 최병혁 연합사부사령관 등 (한국군) 주요 지휘관에 대한 100% 신뢰를 가진다"며 "우리 관계는 깨뜨릴 수 없는 관계"라고 힘주어 말했다.

그는 "그렇기 때문에 한미동맹의 심장을 상징하는 것이 한미 연합사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라며 "심장은 어느 때보다 강하다. 여러분은 안심하시고 밤잠을 편히 주무시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