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KIEP, 내년 세계경제 성장률 3.2% 전망…"신흥국 중심 회복세"

등록 2019.11.11 14: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 2.9% 예상…6개월 만에 0.3%p 내려

내년 미중 무역분쟁·브렉시트·美 대선 등 불확실성 지속

미국 2.0%·일본 0.4% 성장률 전망…선진국 둔화세 이어가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오른쪽)과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1.1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오른쪽)과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1.11.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박영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내년 세계 경제 성장률이 올해보다 높을 것으로 내다봤다. 미국, 일본 등 선진국은 성장세 둔화를 이어가지만 신흥국을 중심으로 세계 경제가 회복세를 보일 거라는 전망이다.

다만 올해 세계경제 성장률은 선진국과 신흥국의 성장 둔화로 2.9%로 머무를 것으로 예상했다. 지난 5월 세계경제 성장률을 3.5%에서 3.2%로 0.3%p 낮춘 데 이어 6개월 만에 다시 0.3%p 하향 조정한 것이다. 이는 국제통화기금(IMF)이 전망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 전망치인 3.0%보다도 낮은 수준이다. 

이재영 KIEP 원장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내년 세계 경제는 신흥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올해 성장 전망치 대비 0.3%포인트(p) 높은 3.2%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이라고 밝혔다.

KIEP는 내년에는 정책 불확실성의 지속이라고 평가했다. 미·중 무역분쟁의 향후 전개 방향과 경기 둔화에 맞춰 주요 선진국들이 펼치는 확장적 거시정책의 지속적 이행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존재할 것으로 예측했다. 브렉시트(Brexit·영국의 유럽연합 탈퇴), 홍콩 시위 등 지정학적 리스크와 내년 11월 진행되는 미국 대선 등도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을 높였다.

다만 내년에는 올해보다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미·중 통상분쟁이 올해만큼 격화되지 않고 부분 타결 등으로 일부 완화될 가능성이 있으며 최근 타결한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으로 보호무역주의 확산 추세가 완화될 걸로 봤다. 중국을 제외한 신흥국의 성장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가운데)과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왼쪽), 양평섭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1.1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가운데)과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왼쪽), 양평섭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1.11.

 [email protected]


국가별 전망을 보면 KIEP는 미국, 유로지역과 영국, 일본 등 선진국은 올해에 이어 성장률 둔화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다. 신흥국의 경우 중국의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지만 대부분 올해와 비슷하거나 높은 성장세를 기록할 것으로 점쳤다.

미국은 미·중 무역분쟁 장기화, 통화정책·재정정책의 경기부양 효과 감소 등 하방요인이 작용하면서 올해보다 0.3%p  낮은 2.0%로 예측했다.

유로지역과 영국은 독일 경기 둔화의 장기화 유럽중앙은행(ECB) 통화정책 관련 불확실성, 브렉시트 관련 불확실성 등으로 올해와 비슷하거나 다소 둔화된 1.1%. 1.0%를 기록할 것으로 봤다.

일본은 0.4%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소비세율 인상, 미·중 무역협정 관련 불확실성,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등 하방요인이 작용하면서 올해보다 0.3%p 낮춰잡았다.

중국은 정부가 구조조정과 경기부양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미·중 무역협정 관련 불확실성, 중국 기업 채무불이행 증가, 홍콩시위의 장기화 등으로 올해보다 0.2%p 낮은 6.0%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인도는 최근 발표된 경기부양책 효과로 올해보다 0.5%p 높은 6.2%를 전망했다. 인도는 최근 세제 개편, 자동차 산업 지원, 금융부문 유동성 지원, 외국인 직접투자 규제 완화 등을 포함한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다만 기후변화로 인한 농촌경제 약화, 확장적 재정정책의 지속가능성, 인도-미국 무역긴장 고조, 종교 및 지정학적 갈등 등은 여전히 위험 요소로 남아있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가운데)과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왼쪽), 양평섭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1.11.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이재영 원장(가운데)과 안성배 국제거시금융실장(왼쪽), 양평섭 세계지역연구센터 소장이 1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20년 세계경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2019.11.11. [email protected]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5개국은 올해와 같은 4.9% 수준의 성장이 예상된다. 대외여건 악화가 지속되나 완화적 통화정책 등을 통한 민간소비 증가가 긍정적인 요인으로 분석된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베트남 경제의 성장세는 다소 둔화되나 기업들의 생산기지 이전 등으로 감소폭은 소폭에 그칠 것으로 보인다.

러시아는 서방의 대러 제재, 세계경제 성장세 둔화 등 부정적 요인과 완화적 통화정책의 지속, 정부투자 확대 등 긍정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면서 올해보다 0.6%p 높은 1.7% 성장률을 기록할 전망이다. 다만 원유 국제가격이 하락할 경우 주요 수출품인 원유 수출이 타격을 받을 우려도 나온다.

브라질은 추가적인 재정 건전성 강화를 위한 연금 개혁, 공기업 민영화, 세제 간소화 등의 추진으로 올해보다 1.0%포인트 높은 1.8% 성장률이 예상된다.

이 원장은 "우리나라는 수출 총액만을 계속 높이려는 생각에서 벗어나 수출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며 "개인정보보호, 데이터 이동 등 우리 정부의 규제 부분에서 혁신의 여지가 있는지 과감히 찾아낼 필요성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새로운 무역정책을 수립해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준비해야 한다"며 "전 세계의 변화하는 구조 속에서 우리는 창의적인 전략·정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대외경제정책연구원(KIEP)은 내년 세계 경제가 신흥국을 중심으로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면서 3.2%의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