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보수야권, 조국 소환에 "늦은 수사…명백히 진실 밝혀야"

등록 2019.11.14 17:08: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국당 "비공개 소환 역시 특혜 중 특혜"

바른미래 "정부여당 공정성 해칠 발언 삼가라"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19.11.12. park7691@newsis.com

【서울=뉴시스】박주성 기자 = 서울중앙지방검찰청. 2019.11.1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은 기자 = 조국 전 법무부장관이 장관직에서 물러나고 한 달만인 14일 검찰에 비공개로 출석했다. 이에 보수야권은 '지나치게 늦은 수사'라며 일제히 철저한 수사를 촉구했다.

전희경 자유한국당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그동안 사회적 관심이 높았던 피의자들이 검찰청 앞 포토라인에 섰던 것을 생각해 본다면 전광석화 비공개 소환 역시 특혜 중 특혜"라며 "대대적 압수수색 79일만의 소환이다. 늦어도 너무 늦었다"고 강하게 비난했다.

전 대변인은 "그러나 중요한 것은 지금이라도 조국이 피의자 신분으로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되었다는 것"이라며 "검찰은 철저한 수사로 국민의 기대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조국 일가가 저지른 일일이 열거하기도 힘든 비리에 덧붙여 이제 우리는 유재수에게도 주목해야 한다"며 "유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이 출국금지 조치됐다. 그의 비리 혐의 역시 철저히 수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전 대변인은 "이제 대단원의 서막이 오른 셈"이라며 "언제 그랬냐는 듯 조국 사건이 잊혀지기만을 바라고 있는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은 반성은커녕 검찰을 압박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그러면서 "오늘은 수능일이다. 자신의 실력과 노력에만 의지해 마음 졸이며 수험장에 앉아 있을 우리 학생들, 학부모의 마음을 생각해 본다"며 "조국은 지금이라도 태산같은 비리를 털어놓기 바란다. 국민에 대한 일말의 양심이라도 보일 수 있는 시간도 얼마 남지 않았다"고 경고했다.

강신업 바른미래당 대변인 또한 이날 논평에서 "수사가 본격화된 후 79일이 지나서야 이루어진 '늦조사'라는 점에서 아쉬움이 크다"며 "조국 전 장관은 모든 의혹에 대해 모르쇠로 일관해왔고,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조사조차 진술거부권을 행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강 대변인은 "일가 전체가 비리의 소용돌이에 휩싸여 있는데, 가족과 달리 자신만 청정지대에서 홀로서기를 했다는 것인가. 각종 의혹 연루 정황이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는데, 이 모든 것이 우연의 일치라는 것이냐"라고 일갈했다.

그는 "조 전 장관이 연루된 자녀 입시비리 의혹, 가족의 사모펀드 투자 관련 의혹, 동생 조모 씨의 웅동학원 공사대금 소송 관련 의혹 등에 대한 철저한 수사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조사에 따라 '단순 일가 비리'에서 민정수석 재임 당시의 '권력형 범죄'로 사안이 커질 수 있는 만큼, 검찰은 좌고우면하지 말고 엄정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혀내야 할 것"이라고 거듭 밝혔다.

또 "청와대와 정부 여당은 혹시라도 수사의 공정성을 해칠 수 있는 언행을 특히 삼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