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터뷰]유재명 "이영애와 호흡 운이 좋다...'나를 찾아줘'로 한단계 발전"

등록 2019.11.26 13:03:2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남정현 기자 = "주연에 대한 생각은 뺐다. 이 작품에서 한 역할을 만났고, 많은 동료들과 함께 영화를 만들었다고 생각할 뿐이다. (이런 생각은) 경험을 통해 성숙한 부분인 것 같다. 주연, 조연, 단역은 없는 것 같다. "

26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 카페에서 만난 영화 '나를 찾아줘' 배우 유재명은 "주연이라 떨리기는 하지만 부담되지는 않는다"고 말했다.

연극 무대를 통해 단역으로 데뷔한 배우 유재명은 이제 스크린과 브라운관을 넘나드는 주연급 배우로 올라섰다.

그는 최근 가장 다작하는 배우 중 한 명이다. 이달과 다음 달만 해도 '윤희에게', '나를 찾아줘', '속물들' 세 편의 개봉을 앞두고 있다. 그는 여전히 연기가 어렵고 매 작품이 버겁다고 한다. 유재명은 "매 작품마다 (버겁다) 잘 하고 싶은데, '잘 나올까', '잘 소통할 수 있을까'를 걱정한다"고 했다.

"누군가가 '유재명의 연기가 재미가 없다', '시시하다'라고 한다면 그만두는 거다. 사실 배우 일은 되게 힘들다. 고통으로부터 자유롭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어쨌든 주어진 상황에서 최선을 다한다. 너무 버겁거나 내가 감당할 수 없는 정도의 일이 생긴다면, 잠시 쉬는 것도 하나의 방법인 것 같다"
[서울=뉴시스]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email protected]


영화 '나를 찾아줘'는 6년 전 실종된 아들을 봤다는 연락을 받은 '정연'(이영애)이 낯선 곳, 낯선 이들 속에서 아이를 찾아 나서며 시작되는 스릴러다. 유재명은 실종된 아이를 찾겠다는 '정연'을 경계하는 '홍경장' 역을 맡았다. 그는 경찰인 자신 나름의 규칙과 권력으로 유지해오던 곳이 '정연'의 등장으로 균열이 생기자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못한다.

그는 자신의 역할이 표면적으로 악역으로 비추어지지만, 실상은 '평범한 인간'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유재명은 "표면적으로는 악역이다"라면서도 "악역만으로만 그리고자 하지는 않았다.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일상적이면서 현실적인 인간의 본성을 가진 인물을 만들고 싶었다"고 했다. "자기가 관리하고 있는 질서가 어지럽혀지는 것을 싫어한다. 어른들의 전형성을 보여준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주연 배우 이영애와의 호흡에 대해서는 "떨렸다"고 고백했다. 유재명은 "선배님을 만나 뵙고 리딩할 때 많이 떨렸던 건 사실이다. 저는 연극할 때 그분의 영화를 많이 봤다"라면서도 "시간이 지나면서 동료 배우로 대하게 됐다. 지금은 서로 너무 고생했다고 격려하고 위로해 주는 관계가 됐다"며 변화된 관계를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영애 선배와 모니터를 보는데, (선배가 등장하니) 화면의 질감이 달라지는 걸 느꼈다. (제가) 선물을 받은 거다. 그 화면을 채우는 아우라, 이 경험을 하는 저는 정말 운이 좋은 것 같다고 생각했다. 멋있는 배우는 상대 배우한테도 영향을 미친다고 한다. 이영애 선배를 통해 이 작품을 통해 한 단계 발전했다"고 배우로서 자부심을 보였다.
[서울=뉴시스]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재명 (사진=워너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email protected]

영화는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겨울왕국 2'와 겨뤄야 한다. 유재명은 '겨울왕국 2', '나를 찾아줘' 모두 각각 의미 있는 영화라고 말했다.

유재명은 "저는 '알라딘'도, '어벤져스'도 안 봤다. 근데 가끔씩 TV를 돌리다가 그런 영화를 보면 재밌다. 저에게 휴식과 재미를 준다. 팝콘 영화도 매력적인 영화임에 틀림없다. 무더운 날 시원한 에어컨 아래서 통쾌함을 주는 영화도 매력적이다"라면서도 "하지만 영화를 보며 진실을 직면하고, 극장을 나가 공기를 마셨을 때 낯섬을 주는 것도 영화의 큰 매력인 것 같다. 저희 영화는 그런 지점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영화라고 생각한다"라고 '나를 찾아줘'에 대한 자신감을 드러냈다.

이영애처럼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는 유재명은 누군가의 가슴 속에 좋은 영화로 기억되는 작품, 시간이 지나도 여전히 좋은 작품을 하기를 갈망한다.

"최근에 제가 질문을 받아 추천영화를 고민한 적이 있었는데, 이안 감독의 브로크백 마운틴을 아주 오래 전에 봤는데 (좋았다) 멋진 영화는 (마음을) 설레게 하는 것 같다."

올해로 데뷔 19년 차, 여전히 연기에 대한 고민으로 발전을 멈추지 않는 배우 유재명. 그가 열연한 '나를 찾아줘'는 27일 개봉한다. 108분, 15세 이상 관람가
【서울=뉴시스】 영화 '나를 찾아줘' 포스터 (사진=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영화 '나를 찾아줘' 포스터 (사진=워너 브러더스 코리아 제공) 2019.11.26 [email protected]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