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신년 인터뷰] 허태정 대전시장 "혁신도시 지정 총선공약 반영 관철"

등록 2019.12.31 08:13:5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전=뉴시스] 허태정 대전시장(사진=대전시제공)

[대전=뉴시스]허태정 대전시장(사진=대전시제공)

[대전=뉴시스] 조명휘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은 31일 "혁신도시 지정을 내년 여야의 국회의원 총선 공약에 반영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이날 뉴시스와 신년인터뷰를 통해 "지난 10월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이 국회 산자위 법안소위를 통과해 혁신도시 지정과 절차에 대한 법적 기반이 마련된만큼 앞으로는 충청권 4개 시도가 공조해 총선공약 반영을 이뤄내야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는 2019년은 트램 예타면제 확정과 하수처리장 이전사업 예타 통과, 어린이 재활병원 건립, 유성복합터미널 건립, 대전교도소 이전 등 지지부진하던 현안과제들을 해결한 한 해였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2020년은 앞으로 대전이 나아가야할 도시의 장기비전을 준비하는 한 해로 삼고, 중앙정부 정책을 따라가는 과거의 방식에서 벗어나 지방분권의 주체에 걸맞은 위상과 역량을 갖추는 기틀을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허 시장과 일문일답.

- 혁신도시 지정을 위한 복안은.  

"국가균형발전특별법 개정안의 산자위 법안소위 통과로 혁신도시 지정 가능성이 높아졌다. 앞으로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까지 통과되도록 지역 정치권과의 공조를 공고히 하면서 BH, 국회, 정부를 상대로 건의하겠다. 특히 충청권 4개 시도가 공조해 혁신도시 지정이 반드시 여야 총선공약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 올해 국비활동이나 국회활동을 보면 대전시의 설득논리와 전투력, 문제해결능력이 많이 향상된 것을 피부로 느끼고 있다. 국회와 정치권을 상대로 전방위적 설득노력을 전개하겠다."

- 2022년 세계지방정부연합(UCLG) 총회 준비 상황은.

"1993년 대전엑스포 이후 대전시가 유치한 최대 국제행사다. 지방자치단체간의 UN총회다. 전 세계 140여 개 국 1000여 도시와 국제기구, 국제 비정부기구(NGO)에서 5000여명이 참여한다. 전담조직(T/F)을 운영하고, 전문 인력들로 구성된 별도의 추진기획단을 구성한 뒤 조직위원회로 확대시킬 생각이다. 국가적 행사로 열기 위해 통일부,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등과도 협력하겠다.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지방분권과 민주화, 한반도와 세계평화 증진이라는 세 가지 의제로 치를 생각이다. 우리나라 시도지사협의회와 비슷한 북한의 도시연합체 ‘조선도시연맹’이 UCLG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으니 협의를 잘 해보겠다."

- 연말에 바이오메디컬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됐는데, 앞으로 추진 계획은.

"1차 특구 탈락뒤 2차 심사에서도 바이오메디컬을 분야를 뚝심있게 추진했다. '검체확보 플랫폼을 통한 신기술 체외진단기기 개발 실증'과 '체외진단기기 상용화 검증 패스트 트랙' 등 2가지 실증특례를 제시했다. 체외진단 의료기기 개발을 위한 임상검체를 신속히 확보하는 것이 가능해져 신제품 개발이 용이해지고, 신의료 기술평가 유예기간도 현행 1년에서 2년까지 연장돼 제품의 조기시장 진출도 가능해진다. 대전테크노파크에 각 병원이 함께 참여하는 '인체유래물 은행 공동위원회'가 국내 최초로 설치된다. 대덕특구 입지로 원천기술 확보가 용이하고, 300여개의 기술선도형 바이오 벤처기업이 집적돼 있어 동반성장 효과도 크다. 생명연원과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산업 글로벌 혁신성장 2030바이오산업 전략과 연계해 지역혁신성장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 2년이 지난 뒤 평가결과를 잘 받아 최대 4년까지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될 수 있도록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

- 대전하수처리장 이전과 현대화 문제가 여전히 논란이다.
[대전=뉴시스] 허태정 대전시장(사진=대전시제공)

[대전=뉴시스] 허태정 대전시장(사진=대전시제공)

"원촌동 하수처리장은 1989년 건설됐는데 지금은 주변에 인구도 늘고 도심 한복판이 됐고, 더구나 대덕연구개발특구 안에 있다. 주민들이 30여 년간 고통을 받았다. 10여 년 전부터 이전방법을 강구한 뒤 시작했고, KDI의 비용편익(BC)분석 결과 1.01을 받아 민간투자 적격성을 통과했다. 적격성조사를 의뢰한 것이 2016년 5월이니 사업타당성과 민자 사업 적격성조사를 모두 통과하는데 꼬박 3년이 걸렸다. 지난 4월 정부의 예비타당성 제도가 개선되면서 민자 부문 첫 적용사례다. 새 하수처리장은 주요시설을 지하화하고 상부는 시민문화체육공간으로 만들어 생산성을 높이는 공간으로 재구성할 계획이다. 초기 건설단계서 대규모 투자가 필요해 민간의 투자를 받아 건설하는 것이지 민영화는 아니다. 면밀한 검토와 공정한 평가를 통해 공공성을 담보로 추진하고 요금도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정할 것이다."

- 시민구단인 프로축구 대전시티즌을 하나금융그룹이 운영하게 됐는데.

"1월 4일에 본계약 체결과 창단식을 열 예정이다. 시티즌은 외환위기 이후 후원 기업이 없어 2006년부터 시민구단으로 운영해 왔다. 재정적 한계가 많아 매년 70~80억 원을 지원했다. 10여년 전부터 기업구단화를 위해 노력해왔지만 매번 실패하다가 지난 8월부터 하나측이 적극적인 관심을 갖게돼 협의해왔다. 지난 11월 5일투자협약을 맺은뒤 본 계약 체결을 위해서 세부사항에 대해 막바지 논의중이다. 하나측은 강력하고 공격적인 투자계획을 밝히고 있다. 앞으로 시티즌은 충분한 지원을 받고 다시 1부 리그 진출을 노릴 수 있을 것이다."

- 신한금융그룹이 스타트업파크 조성을 위해 대규모 투자계획을 약속했는데 이행 여부는.

"신한금융그룹이 스타트업과 지원기관의 활동 공간 조성을 위해 200억원, 스타트업들을 위한 투자 전용펀드 800억원을 조성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대전스타트업파크를 조성하고 있는 유성구 궁동~어은동 일원의 건물을 매입하고 리모델링해 스타트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 팁스(TIPS)타운과 연계해 스타트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고 KAIST를 비롯한 대덕특구 출연연의 우수한 인적자원과 연구 인프라를 활용해 원천기술이 집적된 창업공간으로 조성하겠다."

- 도시철도2호선 '트램'은 어떻게 진행 중인가.

"지난해 예타면제 사업이 확정된뒤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차질없이 추진중이다. 예타 면제에 따른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가 끝나 기본계획변경 추진에 탄력이 붙었다. 지난해 11월 부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와 기본계획변경(안)을 협의중인데 2월까지 승인을 받고 3월 중 기본·실시설계용역을 발주할 생각이다. 2022년이면 공사를 시작할 수 있다. 국내 최초로 상용화되는 트램은 국내의 시공사례가 없어 외국사례를 종합 검토해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다."

- 2020년 시정운영 방침과 시민들에게 하고 싶은 말은.

"시민 누구나 행복할 수 있는 ‘사람중심의 대전'을 만들고 싶다. 공동체를 더욱 활성화 시키고 시정에 대한 시민참여도 확대해 시민주권 시대를 열겠다. 모두가 차별 받지 않고 공정하게 공공서비스를 누리며 다 함께 행복감을 안고 삶의 만족도를 높여가게 하겠다. 올해는 21세기가 시작된 지 20년이 되는 해다. 민선7기 시정도 중반에 접어든다. 10년 이상의 장기 비전을 가져야할 필요가 있다. 그린시티와 4차산업혁명특별시, 스마트시티, 문화도시, 균형도시, 자치도시를 위해 뛸 생각이다. 대전이 가야할 미래를 분명히 그려야한다. 시민과 함께 새로운 대전을 위해 지혜와 열정을 모으겠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