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학범 감독 "끝까지 포기 안 한 선수들의 승리"

등록 2020.01.19 21:56:3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연장전과 승부차기도 생각했다"

[서울=뉴시스]요르단전 지휘하는 김학범 감독 (사진 = AFC 제공)

[서울=뉴시스]요르단전 지휘하는 김학범 감독 (사진 = AFC 제공)

[랑싯(태국)=뉴시스] 박지혁 기자 = 천신만고 끝에 요르단을 무너뜨린 23세 이하(U-23) 축구대표팀의 김학범 감독이 포기하지 않은 선수들에게 승리의 공을 돌렸다.

한국 U-23 축구대표팀은 19일 오후 7시15분(한국시간) 태국 랑싯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요르단과의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23세 이하(U-23) 챔피언십 8강전에서 후반 추가시간 5분에 터진 이동경(울산)의 결승골을 앞세워 2-1 승리를 거뒀다.

경기 후 김 감독은 "선수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에 결승골을 만들어냈다. 선수들의 승리"라고 평했다. 

한국은 전반 16분 조규성(안양)의 선제골로 리드를 잡았지만 후반 30분 동점골을 허용했다. 이후 좀처럼 달아나지 못하던 한국은 후반 추가시간 이동경의 극적인 프리킥 한 방으로 승리를 가져왔다. 후반 시작과 함께 교체로 등장한 이동경은 아름다운 궤적의 프리킥으로 승리의 일등공신이 됐다. 

김 감독은 "승부수는 조커에 있다고 생각했다. 후반 30분에 넣을 생각이었는데 상황이 안 좋아 후반 시작과 함께 투입했다. 예정된 선수 교체였다"고 말했다. 후반 들어 요르단의 공세에 시달린 것을 두고는 "우리 잘못이다. 패스로 지치게 할 수 있었는데 스스로 어렵게 풀어나갔다"고 지적했다. 

4강에 오른 한국은 22일 오후 10시15분 호주와 결승행을 다툰다. 호주를 꺾으면 결승전 결과에 관계없이 2020 도쿄올림픽 진출을 확정한다. 패하면 다른 준결승전의 패자와 한 장의 티켓을 놓고 마지막 승부를 벌인다.

김 감독은 "말레이시아에서도, 캄보디아에서도 평가전을 했다. 너무 잘 아는 팀이다. 현재 두 팀이 서로를 너무 잘 안다"면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다음은 김학범 감독과의 일문일답

-경기 소감은.

"힘들고 어려운 경기였다. 득점 기회를 살렸으면 쉽게 갈 수 있었는데 끝까지 힘들게 해서 값진 승리를 따냈다."

-후반 수비 조직력이 흔들리는 모습이 자주 보이는데.

"그런 상황에 대비한 준비와 훈련을 많이 했다, 선수들이 경기장에 나가면 수적으로 우위에 있는데도 자꾸 어려운 지역으로 공을 끌고 들어가는 상황이 많았다. 좀 더 간결하게 경기를 풀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한 것이 문제다. 다음 경기에는 수정해서 다시는 그런 모습이 나오지 않도록 하겠다."

-조규성과 오세훈을 동시에 투입한 이유는.

"2명을 세우려던 것보다는 이동준이 종아리에 통증을 호소해서 그 자리로 조규성을 빼고 오세훈을 투입했다. 같이 뛰었지만 포지션 이동이 있었다."

-이동경이 결승골을 넣었는데.
    
"승부수는 조커에 있다고 생각했다. 후반 30분에 넣을 생각이었는데 상황이 안 좋아 후반 시작과 함께 투입했다. 이미 예정된 선수 교체였다."

-조커는 어떻게 선정하나.
    
"교체 멤버는 경기의 흐름을 바꿔야 한다. 두 가지 카드는 오세훈과 이동경이었다. 남은 한 자리는 변수에 대비했다. 후반 30분에 동시 투입하려고 했다. 이동준이 부상을 당해 조규성을 오른쪽으로 바꿨다. 부상은 괜찮은 것 같다. 이동준은 '하이 스프린터'라 순간적으로 올라오는 게 있다."

-요르단의 공세는 우리의 잘못인가.

"우리 잘못이다. 패스로 지치게 할 수 있었는데 스스로 어렵게 풀어나갔다."

-이동경의 득점 때 어떤 생각이 들었나.

"선수들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마지막까지 결승골을 만들어냈다. 선수들의 승리다. 그게 안 들어갔어도 코칭스태프는 연장전과 승부차기까지 생각하고 있다."

-호주도 다양한 전술을 쓰는데 어떻게 준비할 것인가.

"말레이시아에서도, 캄보디아에서도 평가전을 했다. 너무 잘 아는 팀이다. 현재 두 팀이 서로를 너무 잘 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