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미래통합당 첫 최고위…원희룡·이준석·김영환·김원성 참석

등록 2020.02.17 17:42:1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원희룡 "과거 잣대가 아니라 미래 기준 혁신해야"

이준석 "헌신과 혁신이 결합할 때 어떤 선거든 돌파"

김영환 "원죄에 사과…문제의식과 외연 확장할 것"

김원성 "명분만이 아닌 이익으로 3040 설득하겠다"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원희룡, 김영환, 김원성, 이준석 최고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2.17. bluesoda@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진아 기자 = 황교안 미래통합당 대표가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원희룡, 김영환, 김원성, 이준석 최고위원에게 임명장을 수여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2.1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문광호 기자 = 미래통합당이 17일 출범식을 마치고 바로 첫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이 자리에는 신임 최고위원인 원희룡 제주도지사, 이준석 새보수당 젊은 정당 비전위원장, 김영환 전 의원, 김원성 전진당 최고위원 등 4명이 처음으로 합류했다.

황교안 통합당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새롭게 지명된 네 분의 최고위원들을 진심으로 환영한다. 앞으로 통합당이 국민들 속으로 미래를 향해서 힘차게 나아가도록 주도적 역할을 해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황 대표는 "미래통합당은 민생경제의 최전방으로 나서겠다"며 "정권심판과 민생회복의 전초기지가 되겠다. 총선 승리가 곧 민생의 승리, 국민의 승리라는 각오로 반드시 압승을 이뤄낼 것"이라고 의지를 다졌다.

원 최고위원은 "정권이 대놓고 막 나가는 것은 야당이 약해서 그런 것이 아닌지 국민들이 걱정하고 있다. 그런 뜻에서 통합은 새로운 출발이고, 대한민국이 제대로 가기 위한 필요조건을 오늘 이뤘다고 생각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하지만 이게 전부는 아니다. 국민들은 혹시나 과거 야당의 모습으로 돌아가거나 머무르는 흐름이 되지 않을지 걱정한다"며 "이미 스쳐가버린 과거 잣대가 아니라 앞으로 만들 미래의 기준에 맞는 진정한 혁신이 미래통합당이 하나로 된 목적을 이룰 길이라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김영환 최고위원은 "(여당의) 2·3·4중대가 되어서 나라의 민주주의를 깨고 의회정치 부정하는 일을 한 원죄를 가진 저는 최고위원 자격이 없다는 사과를 먼저 드린다"며 "저는 이 자리에서 문제의식과 외연을 확장하는 일을 할까 한다"고 말했다.

그는 "왜 우리는 서민의 정당이 되지 못하나"라며 "늘 보수와 중도, 진보 이런 카테고리에 얽매이지 않고 국민정당이 돼야 한다. 당에 들어오고 싶어하는 이 나라의 모든 개혁세력을 묶을 역할을 해 나가야겠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김원성 최고위원은 "국민을 설득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같이 분노하는 것이고 두번째는 명분이 아닌 이익으로 설득하는 것"이라며 "같이 분노하는 사람은 많지만 보수가 집권하면 3040에게 어떤 이익이 되는지 대안이 부족한 게 사실이다. 보수의 가치 외연을 넓히는데 헌신적 일조를 하겠다"고 다짐했다.

이 최고위원은 "제가 선거를 '선거의 여왕'이라는 분에게 배워서 그런지 모르지만 강조한 것은 헌신과 혁신"이라며 "그 두가지 '신'이 결합될 때 어떤 선거들 돌파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헌신은 나라와 당을 위해 헌신했지만 자리를 마련하는 용기이고 혁신은 선배의 성과에 억눌리지 않고 시대에 맞는 목소리를 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노력이 진정성 없는 자리싸움이나 공허한 구호에 그치면, 쇄신 아니라 때 미는 세신이라고 조롱을 당할 것"이라며 "2015년 보수가 멋지게 승리했을 때의 영광을 재현하기 위해 다 같이 손잡고 나가자"고 격려했다.

원 최고위원은 이날 회의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최고위원직과 지사직을 같이 수행할 수 있냐는 질문에 "선대위 체제로 전환하면 선대위의 일상적 활동에 관여할 수 없고 관여하지 않기로 돼 있다"며 "최고위는 아마 상징적 의미일 것이고, 당헌·당규상 꼭 의결해야 하는 경우에 참여할 것"이라고 설명하기도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