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여야, 미래통합당 출범에 "도로새누리당 회귀" 비판

등록 2020.02.17 18:11: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통합과정에서 보수 개혁의 원칙 사라져"

文 대통령, 李 대표 축하 화환 명패 훼손에 "유감"

바른미래 "탄핵 이전과 무엇이 달라졌나"

대안신당 "당 색깔 바꾼다고 새로운 당은 아냐"

민주평화 "불법 위성정당 미래한국당부터 해체"

정의 "탄핵 부정 세력과 보수 정치 낭인 임시거처"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에서 황교안 대표와 유의동 새로운보수당 전 대표, 이언주 전진 4.0 전 대표, 원희룡 제주도지사, 장기표 국민의소리 전 대표 등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2020.02.17.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고승민 기자 = 17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에서 황교안 대표와 유의동 새로운보수당 전 대표, 이언주 전진 4.0 전 대표, 원희룡 제주도지사, 장기표 국민의소리 전 대표 등 참석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준호 기자 = 범중도·보수 진영이 규합한 미래통합당이 17일 정식으로 창당한 가운데 여야는"미래통합당 출범이 보수 혁신과 개혁의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면서도 일각에선 '도로새누리당'이라고 맹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의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 "미래통합당의 출범이 국민을 위해 개혁과 민생을 놓고 경쟁하는 좋은 정당의 시작이길 기대하며, 새로운 보수의 길을 보여주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그러나 미래통합당은 출범 과정에서 국민들에게 많은 의구심과 우려를 안기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밝혔다.

홍 수석대변인은 "통합과정에서 보수 개혁의 원칙은 사라졌고 선거만을 위한 정치공학적 접근으로 불법적인 위장정당 창당을 동시에 시도했다"며 "이러한 구태정치로 국민의 혈세인 국고보조금을 곶감 빼먹듯 가져가는 행태는 오히려 국민의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래통합당이 보수의 혁신과 개혁을 추구하고, 국민에게 감동을 주기 원한다면 오직 총선용으로 급조된 이합집산 정당, 탄핵을 불러온 도로 새누리당으로의 회귀해서는 안 된다"며 "국민의 비판에 귀를 기울여 위장정당을 통한 선거법 악용을 즉각 중단하고, 당리당략에 희생된 보수의 품격과 철학을 찾아와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미래통합당의 출범식을 축하하기 위해 보낸 화환의 명판이 훼손되는 사건에 대해선 "정치가 아무리 대립과 극단으로 간다고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지켜야할 예의가 있다"며 "대통령과 상대 정당의 대표에 대한 최소한의 존중과 예의도 없는 미래통합당의 행태에 강력한 유감을 표명한다"고 불쾌감을 나타냈다.

바른미래당의 김정화 대변인은 논평을 내 "탄핵 이전과 무엇이 달라졌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축하한다"며 "제대로 된 제1야당의 역할을 하지 못한 한국당이 이름을 바꾼다고 해서 달라지는 게 있는지 모르겠지만 어쨌든 잘 될 것이라 믿어본다"고 냉소적인 반응을 보였다.

김 대변인은 "국민들은 정부와 여당에게 실망했지만, 선거를 앞두고 반복했던 단순한 '기득권 지키기 쇼'에도 반응하지 않을 것"이라며 "'사라져버린 지 오래된 대한민국 보수의 가치를 되찾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최소한의 기대와, 무조건 반대에서 벗어나 새로운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일말의 희망을 조금이라도 충족시킬 수 있는 정당이 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이언주, 유의동 의원 및 청년 대표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 에서 함께 '미래통합'을 외치고 있다. 2020.02.17.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미래통합당 황교안 대표, 이언주, 유의동 의원 및 청년 대표들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출범식 '2020 국민 앞에 하나' 에서 함께 '미래통합'을 외치고 있다.  2020.02.17. [email protected]

대안신당의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건전한 보수는 바람직하지만 미래통합당은 '박근혜 탄핵'의 원죄를 어떻게 씻어낼지에 대해 분명한 답을 해야 한다"며 "당 색깔만을 레드에서 해피핑크로 바꾼다고 새로운 당이 되는 것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김 대변인은 "헌정사상 초유의 현직 대통령 탄핵을 불러온 비극에 대해 당시 책임 있는 세력들이 반성하고 입장을 밝혀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도로 새누리당'이라는 오명이 따라다닐 것"이라며 "과거를 반성하지 않는 세력에게 미래는 없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의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 "미래통합당이 공식 출범했다. 자유한국당 중심의 흡수통합으로 자유한국당이 옷을 갈아입은 것에 불과하다"며 "새로운 보수정당이 되고자 한다면 먼저 불법 위성정당인 미래한국당부터 해체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정의당의 강민진 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탄핵 부정 세력과 보수 정치 낭인들이 임시거처를 마련했다"며 "선거를 앞두고 생존을 모색하는 일차원적인 야합일 뿐 어떠한 긍정적인 의미도 찾기가 어렵다"고 혹평했다.

강 대변인은 "당명에 붙은 ‘미래’라는 말이 그렇게 아이러니할 수가 없다. 미래통합당의 출범은 도로 새누리당으로 과거 회귀하는 퇴행에 불과하다"며 "국정농단의 공범들이 지난 몇 년간 갈등과 분열을 거듭하다 탄핵 이전으로 돌아가겠다는 뻔뻔한 엄포를 놓은 것과 다르지 않다. 미래통합당 출범은 곧 박근혜 대통령 탄핵 이후 추진되었던 개혁 보수의 완전한 실패를 의미할 뿐이다"라고 주장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