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회, 본청 및 의원회관 임시 폐쇄…'전염병 방역' 초유 사태(종합)

등록 2020.02.24 16:55:1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늘 오후 6시~26일 오전 9시까지…본회의도 연기

본청, 의원회관, 도서관, 의정관, 어린이집 등 대상

전염병 우려에 국회 전면 폐쇄는 사상 초유의 일

文의장 "국회가 국민 불안 해소에 적극 역할해야"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24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가 연기됐다. 사진은 2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모습. 2020.02.24.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로 인해 24일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국회 본회의가 연기됐다. 사진은 24일 오후 국회 본회의장 모습. 2020.02.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형섭 김남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방역을 위해 국회 내에 있는 본청과 의원회관, 국회도서관, 국회의정관, 어린이집 등의 건물이 24일 오후 6시부터 오는 26일 오전 9시까지 임시 폐쇄된다.

전염병 우려로 잠시나마 국회가 전면적으로 폐쇄되는 것은 초유의 일이다.

이에 따라 오는 25일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을 위해 열릴 예정이었던 본회의도 취소됐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브리핑을 갖고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개최된 행사의 참석자가 코로나19 확진자로 밝혀짐에 따라 국회 의원회관과 본관 등에 대한 전면 방역을 실시하기로 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는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에 감염병 병원체에 오염됐다고 인정되는 장소에 대해 일시적 폐쇄 및 소독을 명령할 수 있다는 조항에 근거한 것이다.

앞서 지난 19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토론회에 참석했던 하윤수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이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으면서 당시 행사에 같이 있던 미래통합당 심재철 원내대표와 곽상도·전희경 의원 등이 검사를 받는 등 국회 내 바이러스 전파 우려가 커졌다.

이에 국회는 방역 주체인 영등포구청과 협의한 결과 방역 작업이 가장 시급한 본청과 의원회관을 비롯해 국회도서관, 국회의정관, 어린이집 등을 일시 폐쇄 뒤 방역을 실시하고 이후에 헌정기념관과 헌정회, 소통관 등도 방역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한 대변인은 "이번 방역은 오늘 오후 6시부터 실시되며 방역 효과를 보기 위해서는 적어도 24시간 방역한 장소를 폐쇄해야 한다는 논의에 따라 25일 본관과 의원회관을 일시폐쇄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관련 국회,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본청 및 의원회관 임시 폐쇄' 한다고 밝히고 있다. 2020.02.24.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한민수 국회 대변인이 24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코로나19 관련 국회,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본청 및 의원회관 임시 폐쇄' 한다고 밝히고 있다.  2020.02.24. [email protected]

이어 "따라서 본관과 의원회관은 26일 수요일 오전 9시에 다시 문을 열 계획"이라며 "이 기간 동안 국회 필수인력은 개관을 앞둔 소통관에서 업무를 볼 계획이다. 소통관은 국회 필수인력을 제외한 외부인의 출입이 철저히 차단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대변인은 "이 같은 일정은 문희상 국회의장이 최종 결정했으며 앞서 여야 3당 교섭단체 대표들과 협의를 거쳤다"며 "임시 폐쇄 일정에 따라 내일 본회의도 열리지 않는다"고 밝혔다.

당초 국회는 이날 오후 2시 정치·외교·통일·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을 위해 본회의를 열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우려에 전격 연기했다. 이에 더해 25일 본회의도 취소되면서 경제 분야 대정부질문 역시 순연됐다.

한 대변인에 따르면 문 의장은 이번 조치와 관련해 "국회가 국민 불안을 해소하는 데 적극적 역할을 해야 한다"며 "조기에 사태가 잠잠해지고 국회가 본연의 업무를 다할 수 있게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회는 이번 방역 작업 이후에도 당분간 코로나19 전파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해 국회 내에 다수의 인원이 모이는 행사를 최소화한다는 방침이다.

한 대변인은 "오늘 의원회관에 예정된 행사는 모두 취소됐고 가급적이면 외부인들이 다중으로 모이는 행사는 취소토록 요청하고 있다"며 "자체적으로도 열감지기를 추가로 구비하려고 하고 있고 출입구 통제로 최대한 (전파 위협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