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남기 "임대료 낮추면 절반 정부가 부담…국유재산 임대료는 ⅓로"(종합)

등록 2020.02.27 16:39:5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상반기 '착한 임대인'에 임대료 인하분 50%씩 세금 감면"

"4월1일부터 국가소유재산 임대료 현재의 ⅓ 수준으로↓"

"코레일, LH, 인천공항 등 공공기관 임대료 20~35% 인하"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관련 긴급 합동브리핑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7. mspark@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민석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 안정 관련 긴급 합동브리핑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0.02.27. [email protected]

[세종·서울=뉴시스] 장서우 이승재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7일 "민간의 '착한 임대인'이 임대료를 인하하면 그 절반을 정부에서 분담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 브리핑을 열고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마스크 수급 불안 상황과 관련,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소상공인 임대료 지원 3종 세트'를 공개했다.

민간과 정부, 공공기관 등 3개 주체들이 임대료 인하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방침을 마련한 것이다. 홍 부총리는 전주 한옥마을에서 시작돼 모래내시장, 남대문시장 상인들까지 자발적으로 참여한 '착한 임대인' 운동을 언급하면서 "이 같은 운동이 우리 사회 전반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올해 상반기 6개월 동안 소상공인에 해당하는 임차인의 임대료를 내려주는 임대인에 대해선 소득이나 인하 금액 등에 관계없이 임대료 인하분의 50%를 소득·법인세에서 감면하겠다"고 밝히며 "법 개정이 필요한 사항인 만큼 국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그는 또 "임대료 인하에 다수 임대인이 동참해 특정 시장 점포의 20%이상이 임대료 인하 혜택을 받게 된다면 이들 시장에 대해선 노후 전선 정비, 스프링쿨러 설치 등 화재 안전 패키지를 제공하겠다"면서 "해당 시장과 상가의 가치가 높아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돕겠다"고 했다.

정부가 소유한 재산을 빌려 쓰고 있는 임차인에 대해서도 임대료를 대폭 내릴 계획이다.

홍 부총리는 "국가가 직접 소유한 재산에 대해선 올해 말까지 임대료를 현재의 3분의 1(재산가액의 3%→1%)로 인하하겠다"며 "조속히 관련 법령을 개정해 당장 오는 4월1일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지방자치단체가 소유한 재산에 대해서도 관련 법령을 조속히 정비해 현재 재산가액의 5% 수준인 임대료를 최저 1%까지 낮추겠다"며 "공공기관의 소상공인 임차인에 대해서도 임대료를 확실히 내리겠다"고 말했다.

기재부에 따르면 한국철도공사(코레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국제공항 등 103개 공공기관이 임대 시설을 운영하는 과정에서 임대료 인하에 동참한다.

홍 부총리는 "임차인과의 협의를 거쳐 6개월간 임대료를 기관에 따라 최소 20%에서 최대 35%까지 인하할 것"이라며 "임대료가 매출액에 연동돼 있어 매출액 감소에 따라 임대료가 자동으로 줄어든 경우에도 낮아진 임대료의 납부 기한을 6개월간 늦추겠다"고 했다.

다만 구체적으로 정부가 얼마만큼을 부담하게 될 지 추산된 규모는 없다.

임대료 지원 3종 세트와 관련된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오는 28일 오전 중 발표될 '코로나19 파급 영향 최소화와 조기 극복을 위한 민생·경제 종합 대책'에 담길 예정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