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김여정 담화 "우리 자위적 훈련에 靑 유감 표명 주제넘어"

등록 2020.03.03 23:35: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민군 화력전투훈련, 위협하고자 한 게 아냐"

"남의 집 군사훈련에 가타부타, 적반하장 극치"

"靑주장은 대남 불신만 증폭시켜…우리가 유감"

【서울=AP/뉴시스】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2019.03.02.

【서울=AP/뉴시스】김여정 노동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2019.03.02.

[서울=뉴시스] 김지현 기자 = 북한은 3일 청와대가 북측의 단거리 발사체 발사에 유감을 표명하고 중단을 촉구한 것과 관련, "주제넘은 실 없는 처사"라며 "청와대의 저능한 사고방식에 경악을 표한다"고 비난했다.

김여정 당 중앙위원회 제1부부장은 이날 담화에서 "불에 놀라면 부지깽이만 보아도 놀란다고 했다"며 "어제 진행된 인민군 전선 포병들의 화력전투훈련에 대한 남조선 청와대의 반응이 그렇다"고 말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청와대는 북한이 동해상으로 발사체 2발을 쏘아올린 지난 2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원산 일대에서의 합동타격훈련으로 군사적 긴장을 초래한 북한의 행위에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하고 중단을 촉구한 바 있다.

김 제1부부장은 "우리는 그 누구를 위협하고자 훈련을 한 것이 아니다. 나라의 방위를 위해 존재하는 군대에 있어서 훈련은 주업이고 자위적 행동"이라며 "그런데 남쪽 청와대에서 강한 유감이니, 중단 요구니 하는 소리가 들려온 것은 우리로서는 실로 의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하기는 청와대나 국방부가 자동응답기처럼 늘 외워대던 소리"라며 "남의 집에서 훈련을 하든 휴식을 하든 자기들이 무슨 상관이 있다고 할 말 못할 말 가리지 않고 내뱉는가"라고 했다.

김 제1부부장은 "남측도 합동군사연습을 꽤 즐기는편으로 알고 있으며 첨단군사장비를 사오는데도 열을 올리는 등 꼴보기 싫은 놀음은 다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몰래몰래 끌어다놓는 첨단전투기들이 어느 때든 우리를 치자는데 목적이 있겠지 그것들로 농약이나 뿌리자고 끌어들여 왔겠는가"라고 힐난했다.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전선장거리포병구분대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했다고 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0.03.0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일 전선장거리포병구분대의 화력타격훈련을 지도했다고 3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2020.03.03. [email protected]

그러면서 "3월에 강행하려던 합동군사연습도 남조선에 창궐하는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가 연기시킨 것이지 그 무슨 평화나 화해와 협력에 관심도 없는 청와대 주인들의 결심에 의한 것이 아니라는 것은 세상이 다 알고있는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또 "전쟁연습놀이에 그리도 열중하는 사람들이 남의 집에서 군사훈련을 하는데 대해 가타부타하는 것은 그야말로 적반하장의 극치"라며 "자기들은 군사적으로 준비돼야 하고 우리는 군사훈련을 하지 말라는 소리인데 이런 강도적인 억지주장을 펴는 사람들을 누가 정상 상대라고 대해주겠나"라고 쏘아붙였다.

김 제1부부장은 "청와대의 이런 비논리적인 주장과 언동은 개별적인 누구를 떠나 남측 전체에 대한 우리의 불신과 증오, 경멸만을 더 증폭시킬 뿐"이라며 "우리는 군사훈련을 해야 하고 너희는 하면 안 된다는 논리에 귀착된 청와대의 비논리적이고 저능한 사고에 강한 유감을 표명해야 할 것은 바로 우리"라고 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