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에너지 新생태계, 지속가능이 핵심이다]수소충전소 구축하고 제로에너지건축 활성화

등록 2020.03.22 09: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도로·교통·건설 분야 재생에너지·수소경제 활성화 노력

수소차 달릴수 있게…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 속속 등장

감정원, 온실가스 줄이는 제로에너지건축 활성화 앞장

【세종=뉴시스】세종시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에너지 사용량을 아파트 대비 약 60% 절감한 로렌하우스의 전경.(사진=뉴시스 DB)

【세종=뉴시스】세종시 '임대형 제로에너지 단독주택'. 에너지 사용량을 아파트 대비 약 60% 절감한 로렌하우스의 전경.(사진=뉴시스 DB)

[서울=뉴시스] 강세훈 기자 = 문재인 정부는 현재 8.3% 수준인 재생에너지 비중을 2040년까지 30~35%로 확대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태양광과 풍력 발전 비중을 대폭 높이고 석탄과 원자력 발전은 과감하게 줄일 계획이다.

이를 통해 깨끗하고 안전한 에너지 믹스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미세먼지·온실가스 문제 대응에도 적극 나선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또 재생에너지·수소경제·에너지효율산업 등을 기반으로 미래 신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목표도 갖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이 같은 에너지믹스 전환 정책에 맞춰 국토교통부 산하 공공기관들도 각 사업 특성에 맞춰 에너지 정책 추진에 나서고 있다.

◇수소차 달릴 수 있게…고속도로에 '수소충전소' 속속 등장

한국도로공사는 정부의 수소차 활성화 정책에 맞춰 고속고로 휴게소의 수소차 충전소를 확대해 나가고 있다.

수소차가 점차 늘어날 것을 대비해 수소경제 확산의 핵심 인프라라고 할 수 있는 수소충전소 구축에 속도를 내고 있는 것이다.
 
지난해 말 기준 국내 수소차 누적 보급 대수는 총 5098대 수준이다. 전년 893대에 비해 5.7배 증가한 것으로, 규모는 아직 작지만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수소충전소는 지난해 말 기준으로 34기 수준에 불과하다. 고속도로 휴게소의 수소충전소 확대하면 전국적으로 수소차 이용이 가능해진다. 

도로공사는 지난해 4월 안성휴게소(양방향), 여주휴게소(강릉방향) 3곳에 수소충전소를 처음으로 구축한 것을 시작을 점차 숫자를 늘리고 있다.

현재 백양사휴게소(천안방향), 성주휴게소(양평방향), 언양휴게소(서울방향), 함안휴게소(부산방향), 하남만남휴게소 등 8곳에서 운영 중이다.

또 오는 12월 강원도에 처음으로 춘천휴게소에 수소충전소를 설치하는 등 고속도로 수소충전소를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고속도로 수소충전소의 속도감 있는 구축으로 수소차의 전국적 확대 보급 및 장거리 운행권을 보장하고 미래 성장 동력인 수소경제 활성화 정책을 적극 실현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로공사는 또 유휴 부지와 녹지대 등을 활용한 태양광 발전사업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지난 2012년 12월 남해고속도로 폐도 5곳에 4.6㎽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처음 설치했다. 이후 IC 녹지대, 성토 비탈면  등으로 확대해 현재 182곳에 101.5㎽ 규모의 태양광 발전시설을 운영 중에 있다.

지난 2014년에는 남해고속도로 함안휴게소 주차장에 최초로 태양광발전시설을 설치했다.

휴게소 주차공간은 그대로 유지한 채 그 위에 지붕형태로 태양광 설비를 설치하는 방식으로 추진한다. 전력을 생산함과 동시에 햇빛이나 비를 막아주는 캐노피 역할을 하고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앞으로도 태양광 발전 사업 수익 나눔을 통해 취약계층의 전기요금을 무상으로 지원하고 사회복지시설 등에 태양광 시설 설치를 지원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철도시설공단, 교통분야 국내 첫 온실가스 감축사업 인정받아

기후 변화를 막는 것이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문제로 떠올랐다. 세계 각국은 전통적인 에너지에서 벗어나 '신재생'과 '친환경'에 몰두하고 있다.

특히 파리기후협약 채택 이후 온실가스 감축 수단 확대는 에너지, 환경 분야는 물론 교통과 건설 분야의 핵심적 이슈가 됐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해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이 교통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있는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으로 인정받았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10년부터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을 UN의 청정개발체제사업(Clean Development Mechanism)으로 추진하다가 2015년 국내 배출권거래제가 시행됨에 따라 호남고속철도 건설사업을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으로 전환해 10년 만에 결실을 얻었다.

[서울=뉴시스]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충전소 현황.(사진=국토교통부 제공)

[서울=뉴시스] 고속도로 휴게소 수소충전소 현황.(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배출권거래제는 정부가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기업에 연간 정해진 배출권을 할당하고, 부족분과 초과분에 대해 업체 간 거래를 허용하는 제도다.

공단 관계자는 "교통분야 온실가스 매년 약 23만t 감축으로 자동차 12만5000대분의 온실가스 감축효과가 예상된다"며 "수서고속철도 사업 등 여타 철도사업도 온실가스 감축사업 추진을 위한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철도시설공단은 또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수소연료전지발전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은 수도권지역 노후변전소 개량사업에 따라 철거 예정인 군포변전소 부지를 서부발전에 제공하고, 서부발전은 사업비 620억원을 투자해 10Mw규모의 수소연료전지 발전소를 건설해 2021년 1월부터는 운영할 예정이다.

이번 사업으로 발전소 인근에 거주하는 약 3300 가구(가구당 3Kw)에 전력을 공급하고, 약 630명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공단은 기대하고 있다.

철도시설공단은 향후에도 철도 유휴부지를 활용한 신재생에너지 보급·확대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국감정원, 온실가스 줄이는 제로에너지건축 활성화 앞장

한국감정원은 정부가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에너지 절감을 위해 추진하는 제로에너지건축 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감정원은 이번 달부터 서울, 대구, 제주에 제로에너지건축 기술상담센터를 설치해 운영 중이다.

제로에너지건축물 단계별 의무화 시행으로 올해부터 연면적 1000㎡ 이상 공공건축물은 제로에너지건축물로 설계·시공되고 있으며 앞으로 민간부문에도 의무화가 확대될 예정이다.

감정원은 지난해 12월 민간영역의 제로에너지건축 모델을 확산하기 위해 국토교통부, 제주시와 함께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감정원은 제로에너지건축물 기술상담센터를 운영해  정책의 빠른 정착과 제도 변화에 대한 부동산 시장의 수용성 증대 측면에서 관련 기술 상담을 지원하고 있다.

전문상담원은 지난 5년간 축적된 2800여건의 에너지고효율 건축물 사례를 바탕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 인증 요건과 인센티브를 상담신청인에게 안내하고 있다.
 
감정원 관계자는 "그동안 축적된 건물에너지 분야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제로에너지건축물이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영역에서도 확산 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이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과 부동산 시장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레일 등 철도 기관들도 태양광발전·에너지 절감 노력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에 따라 태양광발전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현재 대전철도차량정비단 1곳에서 진행 중이며 시흥 차량사업소와 병점 차량사업소 등 2곳은 협약 체결 후 시행할 예정이다.

SRT를 운영하는 SR은 수서·동탄·지제역 등 주요 역에 에너지 관리 시스템(GEM·GIGA Energy Manager)을 도입해 에너지 절감에 적극 나서고 있다.

에너지 관리 시스템은 시간대별로 사용하는 에너지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인 에너지 관리를 하는 시스템이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