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4·15총선 방송토론 희비…토론 불참은 유권자 알권리 박탈

등록 2020.03.29 11:46: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방송토론회 발언으로 후보 간 평가 엇갈려

일부 후보는 불참통보·'검증기회 박탈' 지적

[광주=뉴시스] 제21대 총선 광주 동남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후보(왼쪽)와 민생당 장병완 후보.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제21대 총선 광주 동남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후보(왼쪽)와 민생당 장병완 후보.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국회의원 후보의 자질과 능력, 정치적 성향을 살펴볼 수 있는 방송토론회를 놓고 후보 간 희비가 엇갈리는가 하면 참석 여부를 놓고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제21대 총선 선거운동이 제한된 상황에서 일부 후보들이 방송토론을 기피하고 있어 유권자들의 후보 검증 기회를 박탈하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29일 오전 제21대 국회의원선거 광주 동구남구갑 후보 초청 토론회 녹화방송을 중계했다. 토론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윤영덕 후보와 민생당 장병완 후보가 참여했다.

동구남구갑 선거구는 광주지역 선거구 8곳 중 격전지로 분류되는 곳으로 토론회에 앞서 '정치 신인' 윤 후보와 '3선 관록' 장 후보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됐다.

하지만 50여 분 동안 진행된 토론회에서 백운광장 활성화와 교통혼잡 대응방안, 남구발전 키워드 등 공통질문에 대한 답변은 대동소이 했고 주도권 토론도 싱겁게 마무리됐다.
 
특히 주도권 토론에서 윤 후보가 차분하게 자신의 정치적 견해를 제시하고 질문을 던진 데 반해, 장 후보는 자신의 치적만 내세우다 시간에 쫒겨 제대로된 질문도 못하는 등 상반된 모습을 보여 평가가 엇갈렸다.

각자 5분 동안 주어진 주도권 토론에서 윤 후보는 "미래 경제의 패러다임을 변화시키기 위해 사회적기업을 집중 육성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세우고 이에 대한 방안을 장 후보에게 질문했다.

장 후보는 "사회적기업은 경제의 지속 성장을 위한 보조적 개념이고, 한계가 있는 만큼 기업가의 기를 살리는 경제정책이 중요하다"고 답변했다.

윤 후보는 "사회적기업이 보조적 기능이라는 데 동의하기 어렵다. 변화하는 미래를 조망하면 사회적기업을 경제 주류 중 하나로 설정해야 한다"고 반박하며 5분 간의 주도권 토론을 마무리했다.

반면 장 후보는 주도권 토론시간에 자신의 예산확보 능력과 치적 등을 설명하느라 대부분의 시간을 활용한 탓에 윤 후보에게 답변시간 10여 초를 남겨 놓고 질문하는 아마추어적인 모습을 보였다.

장 후보가 장황하게 자신의 치적을 설명하자 토론회 사회자가 "질문을 해달라"고 제지하기도 했다.

이날 방송토론을 시청한 남구지역 한 유권자는 "윤영덕 후보가 토론회 룰에 맞춰 차분하게 질문과 답변을 한 데 반해 장병완 후보는 일방적인 발언으로 쫒기는 듯한 인상을 보였다"고 평가했다.

이처럼 방송토론회 한 번만으로도 후보에 대한 이미지와 평가가 엇갈릴 수 있어 방송토론회를 적극 이용하려는 후보가 있는 반면 일부 후보는 여러 이유를 들면서 불참을 통보하고 있다.

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에서는 4월1일 KBS생방송토론회 무산을 놓고 민생당 황주홍 후보와 불참을 통보한 민주당 김승남 후보가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황 후보는 "명색이 일국의 국회의원을 해보겠다고 나서는 분이 바빠서 TV토론회를 못하겠다는 것이 말이 되느냐"며 "(당선되면)법정 의무 토론회를 3회 이상 실시하도록 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4월1일은 법정 선거개시 전날로 선거벽보, 공보물, 현수막, 공약을 마무리해야 하는 마지막 날인 만큼 토론회 참석이 쉽지 않다"며 "모든 방송토론을 이유 여하 막론하고 참여해야 한다는 황 후보의 주장은 트집잡기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광주 북구갑에 무소속으로 출마한 김경진 후보도 CMB광주방송에서 열리는 언론사 주최 토론회에 참석하지 않기로 해 토론회 진행에 차질이 발생했다.

김기태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교수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유권자들이 후보를 알 수 있는 기회가 극히 제한돼 있어 후보자 초청 방송토론이 더욱 활발해져야 한다"며 "일부 후보들이 토론회에 불참하는 것은 유권자들의 알권리를 박탈하는 것과 같다"고 지적했다.

이어 김 교수는 "후보가 토론에 불참하는 것은 지지율이 높다고 판단해 새로운 이슈를 만들지 않겠다는 것, 높은 정당 지지율에 묻어가겠다 의지, 별다른 정책이 없다는 것으로도 오해를 살 수 있다"며 "별다른 이유 없이 토론에 불참하는 후보에 대해 언론이 더욱 강화된 검증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