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GGM 설립 6개월…공장신축 '순항'·노동계 불참 '우려'

등록 2020.03.30 14:58:3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월 중순 상량식 진행 공정률 8.1% 보여

박광태 대표이사 "노동계 관계개선 노력"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30일 광주 광산구 빛그린국가산단 내에서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신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photo@newsis.com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30일 광주 광산구 빛그린국가산단 내에서 광주글로벌모터스 자동차공장 신축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email protected]


[광주=뉴시스] 맹대환 기자 = 광주형일자리 첫 모델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가 법인설립 등기 후 6개월이 지난 가운데 자동차공장 신축 공사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광주형일자리의 한 축인 노동계가 사업에서 발을 빼 향후 정상적인 공장 운영을 위해서는 관계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박광태 광주글로벌모터스 대표이사는 30일 광주 광산구 빛그린국가산단 내 자동차공장 신축공사 현장사무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12월26일 기공식 후 현재 파일·기초 공사를 마치고 철골 구조물 설치공사를 진행 중이다"며 "4월 중순에 상량식을 진행할 예정으로 전체 공정률은 8.1%를 보이고 있다"고 밝혔다.

GGM 공장은 빛그린산단 내 부지 60만4000㎡에 건물 연면적 10만9000㎡ 규모로 건립한다.

오는 9월 생산설비 설치를 시작으로 2021년 2월에 시운전, 4월부터 시험생산을 거쳐 9월 완성차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다.

공장 신축 공사는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하도급 대상 공사금액의 60% 이상을 지역업체가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지난 2일 팀장급 10명과 과장급 10명, 자문위원 1명 등 경력직 21명을 공개채용해 부서에 배치했다.

올해 안에 200여 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며, 1000명 가량의 대규모 생산직 인력은 내년 상반기부터 광주지역 출신을 위주로 채용할 예정이다.

공장 신축공사가 예정대로 진행되고 있는 것과 달리 사업의 한 축인 노동계가 발을 빼면서 광주형일자리가 흔들리고 있다.

한국노총 광주본부는 지난해 9월 제시한 노동이사제 도입, 원·하청 관계 개선 시스템 구축, 임원 임금 노동자 2배 이내 책정, 현대차 추천이사 사퇴, 시민자문위원회 설치 등 5개 요구안이 받아들여지지 않자 지난 12일 협약서를 파기했다.

노동계가 협약을 파기하면서 광주글로벌모터스의 운영방식을 결정할 노사민정협의회 개최가 파행을 빚고 있다.

노동계의 보이콧이 장기화될 경우 노사상생이라는 광주형일자리의 확장성이 사라지고 GGM의 발전 지속성도 담보하기 어렵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광주시와 GGM은 한국노총을 설득하는 한편 지난해 1월 맺은 당초 투자협약서에 따라 GGM 내 상생협의회를 가동해 노사 간 협의창구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박 대표이사는 "한국노총이 노사민정협의회에 참여해 노사상생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이 광주형일자리 탄생 목적이다"며 "한국노총과 관계를 개선할 수 있도록 광주시와 함께 노력 중이다"고 밝혔다.

이어 박 대표이사는 "투자협약서에 따라 GGM 내 최하위직부터 대표이사까지 모든 직급이 참여하는 상생협의회를 올해 안에 발족할 계획이다"며 "23년 만에 한국에 건설한 자동차공장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덧붙였다.

GGM은 주 44시간 노동에 평균 임금이 3500만원으로 국내 완성차공장 임금의 절반 수준이지만, 주택·보육·복지서비스 등을 국가와 지자체가 지원해 실질 임금은 더 높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