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유증상자, 임시기표소서 별도 투표…"마스크 쓰고 1m 거리"

등록 2020.04.01 12:02: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투·개표 전후, 사전투표 1일차 종료 후 철저히 방역

유증상 투표권자는 선별진료소서 검사받도록 조치

투표 기다리는 국민들 전원 마스크 쓰고, 거리 둬야

안전 담보되지 않은 재외국민 참정권 보장 쉽지 않아

유증상자, 임시기표소서 별도 투표…"마스크 쓰고 1m 거리"

[서울=뉴시스] 최선윤 김재환 기자 = 정부가 오는 4·15 총선거 투표와 개표 전후, 그리고 사전투표 1일차 종료 후 철저한 방역을 실시해 투표 과정에서의 안전을 보장하겠다고 강조했다. 투표자들은 우선 투표소 진입 시 발열체크를 통해 이상증상 여부를 검사하게 된다. 또 이상증상이 나타날 경우엔 일반인과 분리돼 별도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하게 된다.

박종현 행정안전부 안전소통담당관은 1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투표소 방역 및 투표 절차와 관련해 이 같이 밝혔다. 이밖에도 투표를 기다리는 국민들 전원은 마스크를 착용하고, 1m 이상 거리를 두어야 한다.

박 안전소통담당관은 "투표, 개표 전후와 사전투표 1일차 종료 후에 철저한 방역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투·개표소 내에 체온계, 손소독제, 위생장갑 등 위생물품을 비치하고 기표대와 기표용구 등은 소독티슈를 이용해 수시로 소독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투·개표 사무원을 대상으로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하고 전원이 마스크와 위생장갑을 착용한 후 업무를 시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겠다"라며 "투표참여 대국민 행동수칙을 만들어 사전에 국민들께 홍보를 하고 투표소 내에도 부착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안전소통담당관은 또 "투표소 진입 시에 발열체크를 통해 이상증상이 있는 투표권자는 일반인과 동선이 분리된 별도임시기표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도록 조치를 하겠다"라며 "투표과정에서 이상증상이 발견된 투표권자의 경우에는 즉시 소재지 보건소에 신고를 하고 선별진료소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정부는 아울러 재외국민의 참정권 보장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1총괄조정관(보건복지부 차관)은 "참정권 보장은 정부로서 포기하기 어려운, 그리고 정부가 꼭 국민들에게 보장해야 하는 중요한 가치 중 하나인 점은 분명하다"라면서도 "다만 국민들의 안전이 담보되지 않는 상태에서, 또 안전한 조치를 실행가능한 방법으로 행하지 못한다면 참정권 보장을 하는 것이 쉽지 않은 숙제"라고 설명했다.

그는 "현재 자가격리를 받고 있는 분이나 치료를 받고 있는 분들이 참정권을 어떻게 안전의 문제와 조화를 이루면서 보장해드릴 수 있을지에 대해 관련 전문가, 그리고 선거를 담당하는 부처들이 정부기관과 같이 고민하고 있다"라며 "다만 생각보다는 어려운 숙제들이 많은 과제다. 조금 더 실무적인 고민들을 바탕으로 해서 판단하겠지만 최대한 이러한 가치들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 고민을 하겠다"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