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질본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과 생활방역체계 전환 논의 중"(종합)

등록 2020.04.01 15:30: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 등 검토 진행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율 높아…참여에 감사

주변 이웃과 친구들에게 격려·지지도 당부

질본 "사회적 거리두기 연장과 생활방역체계 전환 논의 중"(종합)

[서울=뉴시스] 최선윤 김재환 기자 = 방역당국이 오는 5일까지로 예정된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종료·연장 또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여부를 아직 검토 중이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1일 오후 정례브리핑을 통해 이 같이 말했다.

정부는 앞서 지난달 22일부터 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하고, 전국의 종교시설과 실내 체육시설, 유흥시설에 운영 중단을 권고해왔다.

하지만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한 경제 활동 제한 등의 영향을 감안해 이 기간이 끝난 뒤에는 어느정도 일상생활을 지속하면서 개인위생에 신경쓰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

정 본부장은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시점과 관련해 "일단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종료나 연장 내지는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시점에 대해서는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또는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하고 검토하고 논의가 있어야 될 것으로 생각을 한다"라며 "내부 논의를 해서 방침이 정해지면 말하겠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생활방역체계 전환과 관련한 상세지침들은 계속 개발과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라며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서 감염예방수칙에 대한 것들을 전달한 바가 있는데, 그것을 좀 더 생활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행동지침으로 만드는 작업은 현재 내부적으로 계속 진행 중이지만 전환시기 등에 대해서는 중대본 내에서 협의를 하고 말하겠다"라고 덧붙였다.

정 본부장은 "그러면 어떤 기준으로 판단해 전환을 할 것이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는데, 단순한 환자 수만 가지고 얘기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유는 신규 환자가 생기더라도 우리가 방역망 내에서 관리하고 있는 환자인지 아닌지, 또 해외 유입처럼 통제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기 때문에 전체 환자 수도 중요하지만 통제 가능한 범위 내에 있느냐, 또 감염 경로를 우리가 파악하고 있느냐라는 부분들을 같이 고려해 감당 가능한 수준의 발생인지 판단을 계속해야 한다. 이런 것들을 기준으로 (생활방역체계로의) 전환 시점을 판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민 위험인식 3차 조사를 시행했다. 그 결과 국민 10중 9명이 감염병 예방행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 본부장은 "최근 방대본은 코로나19 국민 위험 인식에 대한 3차 조사를 시행했다"라며 "특히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 중에 우리 국민들이 감염병 예방행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느 정도 실천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한 결과 실천율이 90% 이상으로 답변됐다"고 말했다. 이어 "이런 위기 시에 더욱 빛을 발하는 우리 사회의 연대의식과 참여에 깊이 감사를 드린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조사 결과를 말씀드리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최근 일주일 동안 사회적 거리두기를 어느정도 실천했는지에 대한 조사를 시행했다"라며 "응답자의 96%가 '외출을 자제했다'라고 답했고, '다중시설 출입을 자제했다'라고 응답한 분이 95%, '모임·종교행사 등을 참여하지 않았다'라고 대답한 분이 92.9%로 많은 국민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행동지침을 실천해줬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코로나19로 중요한 결정이 필요할 때 조언을 듣거나 기댈 수 있는 사람이 있는가'라는 질문에 대해 80.5%는 '그런 사람이 있다'라고 응답했다"라며 "또한 이렇게 고립됐을 때 '마음을 나눌 사람이 있다'라고 응답한 분이 90.5%였으나 '없다'라고 응답한 분이 9.5%였다"라고 말했다.

방역당국은 장기화 된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국민들의 고립감을 완화하기 위해 주변 이웃에 대한 격려와 지지도 당부했다.

정 본부장은 "이렇게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고립감, 소외감이 심화될 수 있으므로 나부터 손을 뻗어 주변 이웃과 친구들에게 격려와 지지를 보내준다면 각 개인들의 위기극복을 돕고 우리 사회의 심리적 트라우마를 최소화하는 데 큰 기여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