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탈리아 탈출' 교민 600여명 입국…"너무좋다" 눈물 글썽(종합)

등록 2020.04.01 17:33: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지친 와중에 환한 미소…휴대전화로 취재진 찍기도

한 교민 "불안하고 힘들었는데 고국오니 너무 기뻐"

마중 나온 친지 눈물 보이기도 "딸 얼굴 봐서 좋아"

유증상자 11명 이송…한 명이라도 확진시 전원격리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교민들이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해 임시생활시설로 향하는 버스를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며 가족들과 인사를 나누고 있다. 2020.04.01.  yes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인 교민들이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2020.04.01. [email protected]

[인천=뉴시스] 천민아 기자 = "오랜만에 고국에 돌아오니 너무 기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이탈리아의 한국인 교민들이 1일 오후 전세기를 타고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대부분 지친 기색이 역력했지만 일부 교민들은 환하게 미소를 짓거나 취재진을 휴대전화로 촬영하는 등 안도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날 이탈리아 로마에서 1차 출발한 교민 320여명이 오후 2시18분께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당초 오후 2시 도착 예정이었으나 비행기가 다소 지연됐다.

별도 게이트에서 2차례에 걸쳐 검역을 받은 교민들은 도착 48분만인 오후 3시6분께 입국장 로비에 모습을 드러냈다.

입국장에 들어선 교민들은 다소 지친 모습이었지만, 일부는 밝은 표정으로 서로 대화를 나누거나 로비에 모인 취재진을 영상으로 촬영하는 등 안심한 기색을 보였다.

이어폰을 끼고 친지 혹은 친구 등과 전화하며 미소짓는 이들도 있었으며, 한 남성은 어린 아들을 태운 캐리어 수레를 밀고 가면서 "만세"라고 말하기도 했다.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교민들이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 임시생활시설로 향하는 버스를 탑승해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2020.04.01.  yes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이탈리아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인 교민들이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 임시생활시설로 향하는 버스를 탑승해 출발을 기다리고 있다. 2020.04.01. [email protected]

이날 입국한 민병우(64)씨는 "그 동안 이탈리아에서 심적으로 불안하고 많이 힘들었는데 오랜만에 고국에 돌아오니 너무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모든 교민들이 마스크를 착용한 가운데 혹시 모를 바이러스를 '철통방어'하는 모습도 눈에 띄었다.

한 교민은 투명 플라스틱 고글에 방역필터가 달린 마스크를 착용하고 입국했다. 다른 교민은 면 마스크에 방역용 마스크를 두 겹으로 겹쳐 끼기도 했다.

교민들을 마중나온 일부 친지들은 걱정에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한 교민의 어머니라고 밝힌 A씨는 눈물을 닦으며 "작년에 제가 이탈리아에 가서 보고 오랜만에 봤다"며 "오늘 아예 못 만날 줄 알았는데 잠시나마 손주와 딸의 얼굴 마주해서 기쁘다"고 말했다.

오후 4시40분께 맨 마지막으로 등장한 발열, 기침 등 유증상 교민 11명은 공항 내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받고 공항 인근의 별도 격리시설로 수송된다.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교민들이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 임시생활시설로 향하는 버스를 탑승하고 있다. 2020.04.01.  yesphoto@newsis.com

[인천공항=뉴시스]홍효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이탈리아의 교민들이 1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을 통해 귀국, 임시생활시설로 향하는 버스를 탑승하고 있다. 2020.04.01. [email protected]

무증상 교민들은 전세버스로 이동, 평창에 있는 더화이트 호텔에서 임시로 생활하게 된다. 승객 전원이 코로나19 진단 검사를 받을 예정이며, 전원 음성시 4일 뒤 재검에서도 모두 다시 음성이 나오면 자가격리로 전환한다.

만일 한 명이라도 확진 판정이 나올 경우 14일간 교민 전원이 임시생활시설에서 보호조치를 받게 된다.

한편 로마에서 출발한 2차 운항기는 300여명의 승객을 실고 오후 4시께 인천공항에 도착했다. 이들은 지난주까지 대구 지역 환자 생활치료센터로 이용했던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을 이용하게 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