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WHO "며칠내 확진 100만명...마스크 착용 효과 살핀다"(종합)

등록 2020.04.02 04:01:5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팬데믹 발발 4개월째...급속한 증가와 전 세계 확산 우려"

"마스크 보다 광범위한 사용 가능성 계속 평가"

"치료제 4종 비교 실험 계속...환자 200여 명 배정"

[제네바=AP/뉴시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1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2.11.

[제네바=AP/뉴시스]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10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02.11.

[런던=뉴시스] 이지예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는 1일(현지시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 세계에서 빠르게 번지고 있다며 며칠 내로 확진자가 100만 명, 사망자는 5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예상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이 발발한지 4개월째로 접어들었다"며 "급속한 증가와 전 세계적 확산이 깊이 우려된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5주 동안 거의 모든 국가, 자치령, 지역에서 코로나19 신규 사례 수에 기하급수적이라고 할 만한 증가가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이어 "지난주 사망자 수가 두 배 넘게 늘었다"며 "앞으로 며칠 안에 코로나19 확진 사례가 100만 명, 사망은 5만 명에 이를 것"이라고 분석했다.
 
미국 존스홉킨스대학 집계를 보면 이날 기준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는 이미 90만 명을 넘어섰다. 사망자는 4만5000명 이상 나왔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WHO가 마스크 착용이 코로나19 예방 효과가 있는지 계속 살펴보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마스크 사용에 관한 증거를 계속 연구하고 있다"며 "지역사회 수준에서의 마스크 사용에 대해 토론이 진행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WHO는 아픈 사람이나 이들을 돌보는 이들에게 의료용 마스크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면서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 마스크는 다른 보호 조치들과 결합할 때만 효과적"이라고 주장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WHO의 우선순위는 일선의 의료 인력들이 의료용 마스크와 호흡기를 포함한 필수 개인 보호 장비에 접근할 수 있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우리가 정부와 제조업체들과 지속적으로 협력해 마스크를 포함한 개인 보호 장비의 생산과 유통을 강화하고 있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WHO는 가능한 모든 정보를 계속 모으면서 지역사회 수준에서 코로나19 감염을 통제하기 위해 마스크를 보다 광범위하게 사용할 가능성을 계속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거브러여수스 총장은 코로나19 치료제를 찾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전 세계 연구진과 함께 어떤 의약품이 코로나19 치료에 가장 효과적인지 증거를 얻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연대 실험'(WHO의 코로나19 치료제 공동 연구)에 74개국이 참여하거나 합류 절차를 밟고 있다고 알렸다.
 
그는 '연대 실험'은 4종의 약물 또는 약물 조합을 비교하는 것이라고 설명하면서 "이날 오전 기준 환자 200명 이상이 연구 부문 중 하나에 무작위로 배정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실험에 참가한 각각의 신규 환자들은 우리가 어떤 약품이 효과가 있는지 알아내는 데 한걸음 더 가까워지게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