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일문일답]질본 "무증상감염 위험↑…접촉자 관리지침 변경 필요"

등록 2020.04.02 16:17:0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코로나19 무증상감염으로 보이는 사례 급증해

질본 "접촉자 분류 기준 '하루→이틀'로 늘려야"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지난달 5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3.05. ppkjm@newsis.com

[청주=뉴시스]강종민 기자 =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이 지난달 5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국내 발생 현황에 대해 브리핑하고 있다. 2020.03.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재환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무증상 감염 사례가 지속해서 나오자 방역당국이 현재의 접촉자 관리 지침을 변경 의사를 내비쳤다. 하루가 아닌 이틀 전에 만난 사람까지 접촉자로 분류해야 한다는 것이다.

권준욱 중앙방역대책본부 부본부장은 2일 오후 충북 오송 질병관리본부에서 열린 방대본 정례브리핑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대응하는 데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 중 하나가 무증상 감염"이라며 "전세계적으로 큰 유행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바이러스를 배출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방역당국은 지난달 코로나19의 무증상 감염으로 보이는 사례가 늘어나면서 확진자가 발병하기 하루 전에 만난 사람도 접촉자로 분류하도록 지침을 개정했다. 최근에는 무증상 감염의 위험성이 더 높아지면서 이런 지침을 하루에서 이틀까지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게 방역당국의 입장이다.

권 부본부장은 "증상이 나타나기 전 길게는 이틀 전부터 바이러스 배출이 시작되고 초기에 감염 위험이 높다"면서 "지침 개정을 통해 증상이 나타나기 이틀 전으로 더 넓혀 무증상 감염에 대한 관리를 강화하는 것을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권 부본부장 등과의 일문일답.

-누적 해외 유입 사례 가운데 가족 간 감염이 확인된 것은 몇 건인가. 자가격리 중 가족 간 감염으로 인한 지역사회로 2차, 3차 전파 사례가 우려되는데 실제로도 있나. 이에 대한 대책은 무엇인가.

"질의한 내용을 완전히 충족하는 답은 없지만, 지난 2주 동안 해외 유입 사례는 약 508건인데 그 중 가족은 아니더라도 추가적인 2차 감염을 일으킨 사례는 41건으로 약 8%다. 해외 유입 사례의 2차 전파라고 하면 아마도 대부분 동거 가족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 다만 이 사례 중에는 자가격리가 아닌 경우도 있다. 증상이 발현되기 이틀 전부터도 바이러스가 배출되고 무증상도 상당 부분 있다는 게 최근 중국의 발표나 전세계적 발생 상황을 볼 때 확인되고 있다. 때문에 더욱 더 철저한 자가격리가 중요하다. 그런 점에서 관리 대책을 강화하는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자가격리 강화 외에 지침상으로 동거인 중 특별히 고위험군을 접촉할 가능성이 높은 직업군에 대해서는 별도의 대책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고민하고 있다."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오는 5일 이후로 연장될 가능성이 있나. 생활방역과 관련된 구체적인 지침은 언제 나오고 진행될 예정인가. 생활방역이 방역과 일상생활의 접점을 찾겠다는 것인데 어떤 내용이 포함되는지 사례를 들어달라. 현재로서는 알 수 없기 때문에 이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생활방역과 관련해서는 현재 내부적으로 전담하는 팀이 각계각층과 협의하고 있다. 다만 방역당국의 담당자로 말하면,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와 관련해 중국 등에서의 모델링을 현장에 맞춘 결과로서 2주 정도의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면 전체 발생을 88% 정도 줄일 수 있다. 더 진행되면 물론 90% 이상으로 낮출 수 있는 방법인데, 이런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도높은 추진이 생활방역의 하나의 부분집합으로 볼 수 있다. 생활방역은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외에도 일반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즉 2m의 이격거리, 생활에서 밀접도를 낮추는 것 등이 구성 요소가 될 수 있다. 또 발열을 포함해 증상이 있으면 밀집도가 높은 장소에 가지 않고 외출을 삼가고 모이는 사람에 대한 발열 체크를 하는 것 등이 생활방역의 한 구성 요소다. 다른 구성 요소라면 전파 경로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우리의 손을 깨끗하게 하는 것, 어느 장소에서도 손을 씻을 수 있는 장소가 제공되는 것이다. 동시에 우리가 보호해야 할 고위험군, 전파될 경우 치명적이고 위험할 수 있는 집단은 사회적 거리두기가 고강도이든 아니든 계속해서 보호돼야 한다. 예를 들어 암 환자나 장기를 이식받은 환자나 임산부 등 면역학적으로 방어력이 매우 낮은 그룹에 대해서는 지속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개념을 갖고 전문가와 논의하고 관련 부처와 협의하면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학교를 예로 든다면, 등교하는 학생에 대해 조금이라도 몸이 아프면 부모님이 등교를 시키지 않는 것부터 학교의 입구에서 발열 체크하는 등 증상을 감시하고, 학교 안에서 어디든지 가까운 거리에서 손을 씻을 수 있도록 손 세정제가 비치되는 것이다. 학생 간 거리가 급식을 실시할 때도 충분히 확보되는 등이 생활방역의 예다. 실제 생활, 업무, 여러 작업이 이뤄지는 장소를 대상으로 고민하고 세부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정세균 국무총리의 세부적인 지시가 있어 여러 전문가와 함께 머리를 맞대고 진행 중이다."

-전날 본부장이 브리핑 중 기저질환이 없는 사망자가 165명 중 1명이라고 했는데, 대구시는 2일 브리핑에서 '기저질환이 없는 사망자가 여럿'이라고 했다. 기준이 어떻게 달라 설명에 차이가 있나. 전날 사망한 46세 남성을 포함하면 방대본 기준으로 기저질환이 없는 사망자가 2명인가. 40대의 비교적 젊은 남성의 사망 원인을 코로나19로 보는가, 다른 사인이 있나.

(곽진 방대본 역학조사·환자관리팀장) "전날 사망이 보고된 40대에 대해서는 사망자를 담당한 의료진은 폐렴을 사인으로 보고 있다. 다른 사인을 의심하는 상황은 아니다. 현재까지 165명의 사망자 중 기저질환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는 사람은 1명이다. 이 사람은 이전에 보고된 70대 남성 환자다. 전날 보고된 40대 남성 사망자와 관련, 사망 사례가 보고되면 사망한 병원의 의무기록도 확인하고 이전의 의료 이용력을 조사한다. 그리고 각 사례에 대한 역학조사관의 조사 결과 등을 종합해서 본다. 이전에 기저질환이 확인되면 다 통계에 반영한다. 그런 정보를 종합한 결과 현재까지 기저질환이 확인되지 않는 사람은 70대 남성 1명이다."

-40대 사망자의 기저질환은 사후에 확인된 것인가. 또 기저질환의 기준이 환자의 면역에 영향을 미치는 질환만 반영하는 건가. 아니면 과거에 앓았던 중증, 경증 질환을 모두 포함한 것인가,

(곽진 방대본 역학조사·환자관리팀장) "기저질환을 확인하는 과정과 관련해서는, 방대본이 확진자 중 사망 보고가 들어오면 이 사람에 대한 의무기록과 함께 의료 이용력을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확인하고 개별 사례에 대해 역학조사를 했던 정보를 다 모아서 확인한다. 그런 과정에서 기저질환을 확인하고 있다. 조사 대상의 범위가 조사를 하는 주체, 판단하는 주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방대본에서는 질병의 종류를 광범위하게 잡고 있다. 순환기계 질환, 내분비계 질환, 정신질환, 호흡기계 질환, 비뇨생식기계 질환, 악성 신생물 등 현재로서는 직접 관련이 있을지 없을지에 대해 판단하기 어렵지만 건강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면 일단 기저질환의 범주에 넣고 넓게 조사할 수 있다. 임상의의 판단과는 좀 다를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혈장 치료 지침이 언제 배포되나. 국내 의료기관에서 혈장 치료를 적극 사용하지 않았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국내외 혈장 치료의 효과에 대한 보고를 고려하면 혈장 치료를 적극 권장해야 되나 아니면 신중해야 하나.

"완치자의 혈장 채혈 지침 제정안을 준비해 전문가의 의견을 최종 수렴하고 있다. 학회와 관련해서는 이미 의견 수렴을 일부 했다. 지난번에도 설명했는데 중앙임상위원회를 중심으로 임상 전문가 중에는 지난 2015년에도 중증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MERS) 환자 치료를 위해 회복기 환자의 혈장을 사용한 바 있다. 당시 혈장 채혈은 총 9명으로부터 해서 중증 메르스 환자 3명에게 치료 시도를 했다. 일단 이 부분 관련해서는 아직 치료 효과에 대해 임상 전문가 사이에 의견 일치가 이뤄진 상황은 아니어서 최후의 수단으로 해보는 것이다. 최근 중국에서 11명의 감염자에게 혈장 치료를 시도했더니 1명이 완치돼 퇴원했고 나머지 10명의 환자도 비교적 안정적이다는 보고가 중국에서 있었는데 아직은 그 근거에 대해 국·내외적으로 의문이다. 지침이 현재 상태에서 완성된 것은 아니고 계속 검토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적극 사용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일단 완치돼야 하고 격리해제가 이뤄진 후에 현재 지침 안에서는 14일이 경과한 사람에 대해 채혈을 할 수 있다. 또 본인의 동의가 있어야 하고 채혈된 혈액에 대해서는 일반 헌혈액과 마찬가지로 공여된 혈장에 대해 혈액형이 맞아야 하고 감염병에 대한 검사가 이뤄져야 한다. 실제로 혈장 치료가 진행되기 위해서는 절차나 안전성이 확보돼야 한다. 간단한 상황은 아니다. 확인하기로는 한 민간 의료기관에서 약 3건 정도의 혈장 치료가 시도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그런 결과라든지 이런 것들을 갖고 의료계에서 임상 전문가들이 좀 더 검토하고 논의돼서 이런 지침이 시행된 후에 치료 결과에 대해서도 충분히 검토하고 논의돼서 활용될 수 있는지 여부도 확인하겠다."

-중국에서 무증상 감염자 많다는 외신 보도가 있고,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도 전체 감염자의 25%가 무증상자라고 한다. 무증상자의 전파력이 더 높다고 하는데, 국내에서 제대로 감염원이 파악되지 않는 집단감염이 계속되는 상황에서 무증상 감염에 대한 관리가 강화돼야 하는 것 아닌가. 그리고 유럽발(發) 입국자에 대해 전수 진단검사를 하는 가운데 무증상자 중 확진자가 확인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방역과 관련해 이 바이러스를 대응하는 데 있어 가장 어려움을 겪는 것 중 하나가 무증상 감염이다. 물론 일부의 보고로는 25% 정도로 나오기도 하고 중국의 다른 보고에서는 7% 정도다. 비율에 있어 차이는 크지만 어쨌든 코로나19 바이러스의 무증상 감염이 방역당국으로서는 상당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특성 중 하나다. 또 증상이 나타나기 전 길게는 이틀 전부터 바이러스 배출이 시작되고 초기에 감염 위험이 높다는 점 이 두 가지가 큰 애로사항이다. 독감의 경우에도 증상이 나타나기 하루 전부터 5~7일간 바이러스를 배출한다. 코로나19의 경우에도 전세계적으로 큰 유행을 일으키는 원인 중 하나가 자체의 전파력도 있지만 무증상 부분이나 잠복기 중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도 바이러스를 배출한다는 점이다. 이런 것 때문에 철저한 자가격리가 필요하고 철저히 함에도 불구하고 일부 발생이 피할 수 없이 진행될 수 있다. 발열 감시를 한다고 해도 열이 나타나기 전에도 일부는 바이러스가 배출될 수 있다. 열 외에 다른 증상이 먼저 나타날 수도 있다. 이런 부분이 지역사회에서 철저히 방역을 실시해도 완벽히 코로나19를 관리하기 힘들게 한다. 다만 그 과정에서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해 한 명의 환자가 한 명 이상의 환자를 발생시키지 못하도록 억누르면서 유행을 통제하는 것이다. 전세계적으로는 심지어 아예 차단하는 등의 방역 대책을 시행하고 있다. 무증상 감염에 대한 관리가 강화되는 부분 때문에 지침 개정을 통해 접촉자 관리에 대해 증상이 나타나기 하루 전으로 돼 있는 것을 이틀 전으로 더 넓힘으로써 접촉자 자체의 추적 관리를 강화하는 게 당장 시행해야 될 부분이다. 자가격리를 더 철저히 하는 부분도 있다. 동시에 자가격리할 때 가족 내 전파를 막기 위한 강화된 대책을 논의하고 있다. 유럽발 입국자 중 무증상자의 확진자와 관련해서는 열심히 자료를 모으고 있지만 일부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집계가 되지 않아 확인해보겠다."

-31번째 환자가 현재까지 퇴원하지 않은 것으로 안다. 보통 보름 만에 퇴원하는 대부분 환자와 달리 아직까지 완치되지 못한 이유는 무엇인가. 또 현재까지 최장기간의 환자는 몇 명이고 입원 기간은 얼마나 되나. 퇴원까지의 기간이 오래 걸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31번째 환자는 확인을 해봐야 한다. 다만 지난 2015년 메르스 상황을 돌이켜보면 마지막 유행이 끝날 때, (특정) 환자가 상당히 장기간 바이러스가 계속 배출되는 상황이 있었다. 상당히 예외적인 사례가 발생할 수 있어 개별 사례는 확인해봐야 한다. 현재 입원해서 관리하고 있는 전체 환자에 대해서도 조사와 분석을 해보겠다. 다만 사례가 특별관리지역을 중심으로 많이 발생하다 보니 시간상 늦어지는 경우가 있었는데 속도를 내겠다. 현재 방역당국은 현재 벌어지고 있는 유행의 차단을 최우선적으로 하다 보니 늦어지는 부분에 대한 이해를 부탁한다."

-지금까지 전체 확진자 중 외국인 입국자와 그로 인한 N차 감염 확진자가 몇 명인가.

"현재 코로나19 전체 확진자 9976명 중 외국인은 50명이다. 이 50명 중에서 2차, 3차가 얼마나 발생했는지와 관련해서는 8%라는 비율은 외국에서 귀국한 우리나라 국민을 포함한 수치이기 때문에 외국인에 대해서는 세밀하게 분석해야 한다. 다만 아무래도 보통 내국인에 비해 외국인의 경우에는 더 추가적인 감염 전파 비율이 상대적으로 낮을 것으로 단순하게 추정할 수 있다."

-자가격리자의 참정권 보장안을 검토 중이라고 하는데 가능성 있는 대안은 무엇인가.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개정해 예외적으로 자가격리자의 이동이 가능한 것인지. 공직선거법 개정을 통해 2차 거소투표나 우편투표가 가능해지는 것인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서는 자가격리자의 일시적인 이동 제한을 풀지 않는 한 방법이 어렵다고 하는데 어떻게 보나.

"방대본은 오로지 코로나19와 관련, 선거가 됐든 또 다른 무엇이 됐든 항상 유행을 최소화하고 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발열 등의 의심 증상이 있으면 외출을 삼가는 수칙상 내용을 말한다. 자가격리 중 무증상 비율이 어느 정도 있을 수 있는 상황이고, 무증상 기간 또는 잠복기 증상이 발현되기 전에도 때에 따라서는 바이러스의 배출이 상당히 있을 수 있다는 것만 강조한다."

-미국 CDC가 무증상 환자의 감염 전파 가능성을 언급하며 그동안 일반 대중에게 권고하지 않았던 마스크 착용 지침을 재검토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는 대다수 시민이 이미 마스크를 일상적으로 착용하고 있지만, 방역당국도 대중적 마스크 착용의 방역 효과를 재평가하거나 수정할 예정이 있나.

"방역당국도 외신 등을 통해 미국 CDC뿐 아니라 미국 국립알레르기감염연구소(NIAID) 소장인 앤서니 파우치 박사도 유사한 언급을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심지어 오늘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도 언론 브리핑에 앞서 모두발언을 통해 그런 검토를 하고 있다는 취지의 얘기를 했다.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가 신종 감염병이고 등장 이후에 많은 자료와 환자 발생 현황 등 세부 내용이 파악되고 있다. 증상이 있으면 타인에게 전파를 막기 위해 마스크 착용을 권장하는 게 WHO의 기본 입장이다. 다만 그 부분과 관련해서 일부 유럽 국가를 제외하고 현재까지 입장 변화가 공식적으로 있지 않은 상황이다. 국내에서의 평가도 필요하고 외국의 사례를 보면서 전문가와 함께 논의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판단한다."

-국제기구나 나라별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권고하는 물리적 거리가 1~2m로 다소 상이한데, 우리나라가 2m를 원칙으로 권고한 이유는 무엇인가,

"당초 참고로 했던 것은 미국 CDC에서 지난 2003년 유행한 사스(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SARS)와 관련해 3피트(ft), 91㎝ 정도의 거리를 토대로 지침이 나온 바 있다. 다만 그 부분을 적용하면서 m를 쓰는 나라에서는 2m, 미국과 같이 피트(ft)를 쓰는 나라는 6ft를 기준으로 권고하고 있다. 우리로서는 안전을 담보하는 2m를 권고하고 있고 발걸음 수로는 약 세 걸음을 띄우는 공간이다. 그 부분을 사회적 거리두기 내에서 앞으로 또 생활방역에서 적용하고 있다. 일부 유럽의 경우에는 시간까지 개념을 도입해 2m의 15분 이상의 긴밀한 접촉을 규정하고 있다."

-지난달 '사이토카인 폭풍'(Cytokine Storm)에 대해 중앙임상위원회에서 진료 지침 준비를 요청하겠다고 했는데 현재 지침이 마련됐나.

"중앙임상위원회에 논의를 하고는 있다. 이 부분 말고도 여러 가지 지침을 개정할 때나 환자 관리와 관련해서 많은 의견을 나누고 있다. 반대로 중앙임상위원회에서도 병원 내 감염 관리 대책 등에 대해 공식 및 비공식 의견을 주고 있다.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으나 임상적인 내용에 대해 최선을 다해 가장 단기간에 그렇지만 의료적으로 확실한 근거를 갖춘 지침이 나오도록 질본에서 노력해오고 있다."

-패혈성 쇼크를 적응증으로 둔 급성순환부전개선제을 특정 제약사가 질본과 협의해 무상 공급하겠다고 하는데 치료에 사용될 예정인가. 이 외 국내·외 제약사에서 코로나19 치료제를 무상 공급하겠다고 밝힌 사례가 있나.

"처음 듣는 얘기다. 코로나19와 관련해서는 임상시험 내지 치료 시도를 위해서는 기존의 다른 목적으로 허가된 치료제에 대해서도 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를 얻는 절차가 필요하고 동시에 관련 학회에서 치료 약제에 대해 권고문을 통해 그 안내문을 원용해 의료계에 안내하고 있다. 다른 어떤 경우에도 적법한 절차, 전문가의 검토 없이 되면 안전을 담보할 수 없어 신중하게 처리해야 한다."

-의정부성모병원에 왔던 요양원의 75세 남성은 지자체가 요양원 전수 검사를 했더니 전원 음성이 나왔는데 의정부성모병원에 온 이 환자만 왜 감염이 됐나. 이 남성이 요양원에 입소한 게 최근인가. 입소 전 감염돼 요양원 내부에 아직 추가 감염을 일으키지 않은 것인가.

"의정부성모병원과 관련해서는 아직 역학조사가 진행 중이다. 현재로서는 경기 양주에 소재한 베스트케어요양원 입원 환자 외에 다른 확진 사례가 찾아냈고 역학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70대) 환자가 의정부성모병원의 초발 환자로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이고 다른 경로로 통해 해당 의료기관에 전파가 되지 않았나 판단하고 있다. 좀 더 역학조사를 진행해 알려주겠다. 다만 의정부성모병원과 관련해서는 현재 내부에서 발생뿐 아니라 코로나19가 발생하고 있을 당시에 입원한 환자 중에서 다른 의료기관으로 전원하거나 퇴원한 환자에 대해서도 일제히 추적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일상적인 밀접 접촉 외에 대중교통에 동승했다가 감염된 사례, 환자의 비말이 튄 자리를 손으로 만지거나 앉았던 자리에 다시 앉아서 감염된 사례는 얼마나 되나. 소개할 만한 사례는 있나.

"세계 각국이 대동소이하다. 확진자와 접촉한 접촉자의 정의에 대해서는 질본에서 발간하는 코로나19의 방역 관련 지침에도 예시가 나와 있다. 2m 이내에서 상당히 오랜 기간 접촉한 경우, 따라서 같이 동거하는 가족이라든지 직장 내에서의 일을 같이하고 있다든지 등이다. 가장 위험한 접촉자는 의료진, 즉 코로나19 환자를 진료한 경우다. 소위 에어로졸(Aerosol)을 생성하는 특별한 시술을 한 경우 등이 예시로 있다. 그런 예시를 바탕으로 어떤 사례의 집단발생도 그렇고 역학조사 등이 판단을 해 접촉자를 규정하고 자가격리 조치가 취해진다."

-일일 기준 국내 입국자 중 내·외국인 숫자와 체류 목적별 외국인 숫자는 어떻게 되나.

"항공편에 대해서만 집계된 통계가 있다. 4월1일 기준 전체로 볼 때는 내국인이 67.5%, 외국인 32.5%다. 다만 유럽으로 보면 내국인 90.5%, 외국인 9.5%다. 외국인이 대륙별로 차이가 보이고 있다. 체류 목적별 외국인 숫자 통계는 갖고 있지 못하다."

-현재 계속해서 사망자가 발생하고 있는데 앞서 방대본에서는 피해 최소화 전략을 실시해 사망자를 줄이는 데 노력하겠다고 했다. 사망자를 줄이기 위해 현재 어떤 노력을 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중환자를 관리할 것인가.

"사망자를 말할 때마다 죄송한 마음을 금할 수 없고 가슴 아픈 일이다. 비록 나이가 많고 기저질환이 있다고 하지만, 숫자로 표현하지만 한 명 한 명 사망할 때마다 가슴 아프다. 방역당국으로서는 의료 체계 내에서 의사, 간호사, 기타 보건의료인이 최선을 다해 조기에 진료하고 마스크, 개인보호구 등이 적기에 충분히 공급되고 그렇게 해서 의료 현장에서 진료를 빨리하는 게 중요하다. 두 번째로는 시험적인 얘기지만, 열과 성의를 다해 일선의 임상 연구하는 사람이 렘데시비르(Remdesivir)라든지 여러 가지 다른 목적의 치료제를 갖고 노력하고 있다. 그런 게 효과를 빨리 볼 수 있도록 검증이 되도록 국·내외적으로 확인하고 있다. 혈장 치료제 등 최후의 수단도 강구할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 더 나아가서는 우리 주위에 사망하는 사람은 연령이 매우 높고 여러 다른 기저질환을 앓고 있어 면역이 저하된 사람이다. 이런 사람이 노출되지 않을 수 있도록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 등 생활방역이 구체적으로 실현돼야 사망률을 낮추는 데 기여할 것이다. 다른 나라의 사례를 보게 되면 여전히 많은 사망률을 나타내는 것은 사실인데 그 과정에서 우리나라의 경우는 일선에서 노력하는 의료진이 지금의 사망률을 지키는 데 가장 크게 기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