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보일러 교체·신규설치 시 친환경보일러 의무화 시행

등록 2020.04.0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3일 대기관리권역법 시행…환경부 인증 보일러 설치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신수어린이집에서 열린 'KB국민은행 맑은하늘 공익신탁 친환경콘덴싱보일러 지원사업 설치행사'에서 보일러실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KB국민은행, 환경재단과 함께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 총 150곳의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콘덴싱 보일러로 무료 교체할 계획이다. 2019.10.21.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서울 마포구 신수어린이집에서 열린 'KB국민은행 맑은하늘 공익신탁 친환경콘덴싱보일러 지원사업 설치행사'에서 보일러실 설비를 살펴보고 있다. 서울시는 연말까지 KB국민은행, 환경재단과 함께 미세먼지 취약계층인 어린이, 어르신들이 자주 이용하는 시설 총 150곳의 일반 보일러를 친환경콘덴싱 보일러로 무료 교체할 계획이다. 2019.10.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앞으로 서울 내 각 가정에서 보일러를 교체할 경우 1종 친환경 보일러로만 교체하거나 신규로 설치해야 한다. 서울시는 이를 위반하는 보일러 제조·판매·시공업체에 대해 단속을 실시할 방침이다.

6일 서울시에 따르면 가정용 1종 보일러는 배출가스 중 질소산화물(NOx)이 20ppm 이하, 일산화탄소(CO) 100ppm 이하이며, 열효율은 92% 이상인 인증 받은 보일러를 말한다.

지난 3일부터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법률’이 시행돼 수도권 지역의 대기오염 총량관리제도가 강화됐다. 이에 따라 시는 민생사법경찰단과 합동으로 지난 3일부터 각 가정에 보일러 설치 시, 1종 보일러를 설치하지 않은 업체에 대해 단속을  실시해 고발조치 등을 할 예정이다.

시는 그동안 대기관리권역법 제정 이후 시민에게 친환경 보일러 지원 사업과 함께 설치 의무화에 대해 지속적인 홍보를 해왔다. 특히 시행 초기 혼선을 방지하기 위해 보일러 제조, 판매, 설치업체 2654개소를 대상으로 법 시행을 사전 안내한 바 있다.

시는 가정용 보일러가 온라인 쇼핑몰에 의한 택배 배송 후 설치 등 다양한 유통방법이 있음을 고려해 도시가스 공급사와 협의해 공급 전 검사 자료를 활용해 단속을 시행할 방침이다. 미 인증 보일러도 시중에 유통되지 않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이번 법 시행으로 노후 보일러 교체 수요가 친환경보일러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친환경 보일러 보급 사업을 확대 추진해 올해 25만대를 보급한다는 게 시의 목표이다.

가정용 친환경 보일러는 일반 보일러에 비해 오염물질 배출이 적을 뿐만 아니라 열 효율이 높아 연간 약 13만원의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다. 시는 친환경 보일러로 교체 시 보조금 일반 20만원, 저소득층은 50만원을 지원하고 있다.

김호성 서울시 녹색에너지과장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친환경 보일러 의무화 제도를 통해 시민 여러분의 건강을 지키고 각 가정에서 난방비도 절감할 수 있다"며 "시민들과 보일러 업체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