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아베, 긴급사태 선언 발령 기간, 5월 6일까지로 검토중"…도쿄, 준비 돌입

등록 2020.04.06 15:48: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아베, 이르면 7일 긴급사태 선언 발령할 듯

"아베, 도쿄도에 긴급사태 발령 생각 전달해" 아사히

도쿄도지사, 6일 저녁 기자회견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가 12일 총리관저에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를 만나 회담 전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고이케 도지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 팬데믹이라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선언이 도쿄 올림픽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인정하지만 "(올핌픽) 취소는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2020.03.12. 

[도쿄=AP/뉴시스]아베 신조(오른쪽) 일본 총리가 지난달 12일 총리관저에서 고이케 유리코 도쿄도지사를 만나 회담 전 주먹 인사를 하고 있다. 2020.03.12.

[서울=뉴시스] 김예진 기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이르면 내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 도쿄(東京)도는 이미 준비에 돌입한 것으로 전해졌다.

6일 NHK, 민영방송 NNN에 따르면 고이케 유리코(小池百合子) 도쿄도지사는 이르면 이날 저녁 이후 기자회견을 여는 방향으로 조정하고 있다.

아베 총리가 빠르면 7일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하기 위한 최종 조정에 돌입함에 따라, 고이케 지사는 긴급사태 선언 발령시 도쿄도가 실시할 조치를 사전에 공표할 방침이다.

특히 아사히 신문에 따르면 아베 총리는 빠르면 내일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해 연휴가 끝나는 5월 6일까지 약 한 달 간 발령을 유지하는 방안을 핵심으로 검토 중이다. 일본은 5월 2일 토요일, 5월 3일 헌법기념일·일요일, 5월 4일 녹색의 날, 5월 5일 어린이 날, 5월 6일 대체 휴일 등 5일 연휴를 앞두고 있다.

이미 도쿄도에는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내겠다는 생각을 전달했다고 신문은 보도했다.

도쿄도는 6일 오후 간부를 모아 대책 본부 회의를 열고 실시할 조치 등 앞으로 도쿄도의 대응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날 오전 NHK, 마이니치, 요미우리 등 일본 언론은 일제히 아베 총리가 이르면 7일 긴급사태 발령을 내릴 것으로 의향을 굳혔다고 보도했다.

긴급사태 선언 발령 대상 지역으로는 코로나19 감염자가 급증하고 있는 도쿄 등 수도권 지역과 오사카()부, 효고()현 등이 검토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자 오가와 히로시(小川洋) 후쿠오카현 지사는 기자회견을 열고 아베 총리가 긴급사태 선언 발령 대상 지역으로 신속히 후쿠오카현도 지정해야한다는 인식을 나타냈다.

그는 "긴급사태 선언 대상 지역에 후쿠오카현도 포함해달라"고 촉구했다.

반면 스즈키 나오미치(鈴木直道) 홋카이도(北海道) 지사는 홋카이도가 긴급사태 선언 지역이 될까 견제하고 나섰다.

지지통신에 따르면 스즈키 지사는 트위터를 통해 민영 TBS가 긴급사태 선언 발령 대상 지역 후보로 홋카이도를 도쿄 등과 함께 보도하자 “보도기관으로서 홋카이도 상황을 확인하고 다른 현과 비교·검토해 보도했느냐”라고 날을 세웠다.

스즈키 지사는 지난 2월 28일 외출 자제를 요청하며 법적 근거가 없는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했다가 지난 3월 19일 해제한 바 있다. 홋카이도 내 감염자 확산세는 최근 비교적 둔화됐다.

그는 “홋카이도에 (긴급사태 선언 발령을) 내는 것은 1개월 이상 늦은 판단”이라고 비난했다.

아베 총리가 개정된 신종 인플루엔자 특별조치법에 따라 코로나19 사태와 관련 긴급사태 선언을 발령하면 지방자치단체인 도도부현(都道府県) 지사는 생활 유지에 필수적인 경우를 제외하고 외출 자제를 요청할 수 있게 된다.

감염 방지에 필수적인 협력도 요청할 수 있으며 학교, 보육원, 복지시설 등에 대해서도 시설 사용 제한 요청·지시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극장이나 영화관 등 엔터테이먼트 시설과 클럽 등 유흥 시설에 대해 필요한 경우 시설을 사용하지 않도록 요청·지시가 가능하다.

다만, 긴급사태 선언은 강제력을 수반하는 미국, 유럽 등의 ‘도시 봉쇄’와는 다르다. 긴급사태가 선언이 발령되어도 대중교통, 병원, 식료품점, 은행 등은 계속 운영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