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車블랙박스]코로나19로 전기차 개화 시기 늦춰질까

등록 2020.04.07 06:07: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찾은 관람객이 전기차 기술을 살펴보고 있다. 2019.05.02.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2일 서울 강남구 코엑스에서 열린 'EV 트렌드 코리아 2019'를 찾은 관람객이 전기차 기술을 살펴보고 있다. 2019.05.0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이종희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글로벌 전기차 시장의 본격적인 개화 시기를 늦출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전세계 완성차업계가 유동성 위기에 직면한 가운데 이들을 배려하기 위해 주요국에서 환경규제를 완화하려는 움직임이 보이기 때문이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유럽연합(EU), 미국 등 전기차 성장을 주도했던 국가들이 내연기관 차량에 시행하려던 환경규제를 완화해 전기차 시장에 악영향을 끼칠 것이란 예상이 나온다.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ACEA) 등 유럽 지역 제조단체들은 최근 EU 집행위원회에 서한을 보내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완화를 요청했다.

이들은 코로나19 확산으로 부품 수급이 어려워지고, 자동차 수요가 급감하는 등 현지 업체들의 어려움이 가중됨에 따라 강화된 배출 기준을 맞추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당초 EU의 이산화탄소 배출규제 강화는 전기차 시장 성장을 가속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았다. EU는 올해 완성차 업체가 판매하는 차량의 대당 평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km당 95g 이하로 낮추도록 규제를 강화해 시행했다.

앞서 EU는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차량당 이산화탄소 배출 허용량을 현재 km당 130g에서 2050년 km당 10g으로 단계적으로 줄여 나간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유럽 완성차업체들은 벌금을 피하기 위해서 내연기관 차량을 파는 만큼 전기차 판매량을 크게 늘려야 할 처지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유동성 위기에 처한 완성차업체들이 규제 적용 시기를 늦춰 달라고 요구한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적자를 기록한 르노와 부채비율이 높은 포드는 EU의 환경규제를 맞출 재원이 부족해 급격한 유동성 위기에 빠질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미국은 배기가스 배출기준을 대폭 완화키로 결정했다. 미국 교통부는 지난달 31일 완성차업체가 2026년까지 달성해야 할 연비 수준을 리터 당 19.8km에서 리터 당 17.2km로 완화했다. 

버락 오바마 행정부가 2025년까지 자동차 연비를 리터 당 23.2km 정한 규정을 대폭 후퇴시킨 셈이다. 오바마 행정부가 제안한 연평균 연비 개선율은 5%였지만 이번 조치로 개선율이 평균 1.5%로 낮아졌다.

주요 국가들은 강도높은 환경 규제로 완성차업체의 전기차 판매를 견인해왔지만, 되려 코로나19로 지갑 사정이 나빠진 완성차업체들이 환경 규제를 지키지 못해 막대한 벌금으로 인해 위기에 내몰릴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주요국에서 환경 규제 완화 움직임이 가시화되고 있다. 각국이 자동차 산업의 대규모 구조조정을 막기 위해 환경규제 완화를 카드로 제시할 수 밖에 없다는 예상이 지배적이다.

업계는 실제로 규제 적용이 지연되거나 기준이 낮아진다면 완성차업체가 내연기관 차량 위주로 생산을 재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또한, 국제 유가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점도 전기차 시장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 전기차를 판매하면서 구매 비용은 비싸지만 유지비가 저렴하다는 장점을 앞세웠는데, 유가 하락으로 유지비에서도 우위를 점하기 힘들다는 것이다. 

※車블랙박스는 자동차 산업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아 매주 화요일 연재되는 고정코너입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