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박원순 "강남 유흥업소 접촉자 117명 중 75명 음성…오늘 중 검사완료"

등록 2020.04.09 09:39: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관련자, 거짓말한다해도 서울시 모든 정보 동원해 파악"

"재난긴급생활비 42만848건 신청...1만178건 지급 완료"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이 2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온라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0.03.23.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박원순 서울시장이 23일 서울 중구 서울시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온라인 정례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서울시 제공) 2020.03.2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은 9일 서울 강남구 유흥업소 종사자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과 관련해 "유흥업소 종사자의 접촉자로 분류된 117명에 대해 현재까지 코로나19 검사를 진행한 결과 75명이 모두 음성으로 나왔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날 오전 8시30분 KBS1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1차 역학조사 결과 (강남구 44번 확진자인 유흥업소 직원) 접촉자 117명에 대해 코로나19 검사를 하고 있고, 오늘 중으로 검사가 완료될 것"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박 시장은 강남 유흥업소 관련해 현재까지 진행된 역학조사에 대해 "역학조사가 1차, 2차 이렇게 이뤄지고 있는데 2차는 특별히 GPS(위치정보시스템), 폐쇄회로(CC)TV, 카드사용내역 등을 확인한다"며 "본인이 설사 거짓말을 한다고 해도 그걸 다 밝힐 수 있는 그야말로 서울시가 보유한 모든 정보를 동원해 파악하기 때문에 더 자세한 내용이 파악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처음에는 구술에 의존하다보니 일정부분 한계라는게 있고 거짓말하는 것도 있다"며 "거짓진술하거나 고의로 사실을 누락할 경우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받을 수 있다"고 했다.

박 시장은 유흥업소 집합금지 명령에 대해 "집합금지 명령은 강제적인 규정으로, 감염병법에 따라 시도지사가 이 명령을 내릴 수 있다"며 "여러 사람의 집합을 금지하기 때문에 영업금지조치와 동일하다. 현재까지 영업중인것으로 된 422개 모든 유흥시설에 대해 중단시킨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만약 몰래 영업을 할 경우 감염병법 예방에 따라 개인 업소에 대표자 뿐만아니고 시설 이용자 모두에게 300만원 이하 벌금 부과한다"며 "만일 코로나19 확진자 나올 경우, 치료비, 방역비 등에 대한 손해배상 청구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유흥업소 영업단속과 관련해 "서울시와 자치구 공무원들이 매일 현장단속을 실시해 영업여부를 확인한다"며 "매일 밤 11시부터 새벽 4시까지 불시방문해서 점검하는데, 어제(8일)는 대체로 영업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휴업에 따른 유흥업소 손실보전 방안과 관련해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가고, 여러가지 어려움에 처한게 사실"이라며 "그런데 문제는 정말 한 곳의 감염이 우리 사회 전체의 감염 체계 방역체계를 무너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상한 시기고,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2주간에 이 기간인 19일까지 한시적 (집합금지명령이라는 것을) 말씀드린다"며 "전쟁과 다름 없는 비상시기에 나만의 문제가 아니고 우리 이웃과 공동체 문제로, 함께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재명 경기도시자의 유흥업소 손실보전 문제로 영업금지명령 등에 대한 유보적인 입장을 묻는 사회자의 질문에 "다른 모든 것에 앞서서 시민의 안전, 국민의 생명보다 중요한건 없다고 생각한다"며 "저희들도 (보전방안에 대해) 고민을 많이 했는데 워낙 유흥업소의 숫자가 많다 보니깐 전체적으로 보상할 엄두를 낼 수가 없다"고 답했다.

그는 "대신 서울시는 측면에서 재난긴급생활비, 영세한 업자들에 대해선 고용유지비 등 앞으로 여러가지 사회정책, 복지정책을 펼 예정이다"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유흥업소 집합금지 명령이 뒷북행정이라는 지적과 관련해 "그렇지 않다. 서울시는 이미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기 이전인 지난달 10일부터 유흥주점, 2146개에 대해서 현장조사 실시하고 휴업 강력권고해왔다"며 "이미 80% 이상 업소가 휴업 들어간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코로나19 확진자 나온 해당 유흥업소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방침이 나온 이후 휴업 권고했고, 2차로 3월31일 행정지도 실시해서 자진휴업에 들어간 상태"라며 "물론 유흥업소 확진자 발생을 가볍게 넘겨선 안되고, 감염병은 주야 가리지 않고 가능할 수 있으므로 경각심 확산하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서울의 코로나19 확진자 현황과 관련해 "9일 0시 기준으로 서울은 어제보다 14명이 늘어서 총 592명이 됐다"며 "이중 해외입국자가 10명이고 이 사람들로부터 감염된 사람이 2명 등 총 해외입국 관련 확진자가 12명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중국이나, 싱가포르 같은 경우도 일단 잦아들다가도 또 잠깐 방심하면 다시 증가하는 이런 사례도 있다"며 "수도권은 그야말로 인구밀도가 높고, 밀집접촉이 자주 일어날 수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서울 동작구 노량진 공무원 학원에서 확진자가 나온 것과 관련해 "학원은 정부의 영업제한 업종은 아니지만 서울시는 밀접접촉 대상에 포함해서 휴원 권고했다"며 "2만5096개 학원이 있는데 운영중단을 권고하는 공문과, 문자도 보내고 무작위로 방문해 현장점검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휴원율이 높아졌는데 최근와서 다시 문을 여는 경우가 생겨난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 긴장하고 시교육창과 함께 현장점검하고 있는데 이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행정명령이나 고발조치도 하고 있다"고 했다.

박 시장은 아울러 서울시가 지원하는 재난긴급생활비와 관련해 "지금은 온라인으로만 받고 있는데 현재 42만848건이 신청했다"며 "지급완료된 건수가 1만178건"이라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후 오프라인 신청접수를 받아 동사무소에서도 받게 된다"며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했고, 선 지급 후 검증하기로 했기 때문에 지급 속도가 굉장히 빨리 이뤄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재난긴급생활비는 코로나19로 인해 생계위기에 직면한 중위소득 100% 이하 가구를 지원한다. 지원내용은 1~2인가구 30만원, 3~4인가구 40만원, 5인 이상 가구 50만원이다. 지급방식은 모바일 서울사랑상품권(10% 추가지급 혜택)과 선불카드 중 하나다.

박 시장은 일각에서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정부의 재난지원금 도입을 주장하는 것과 관련해 "코로나 19가 장기화 되면서 사회 전반에 도미노 타격이 광범위하게 일어나 있다"며 "유례없는 사회적 재난 상황을 수습하고 절박한 민생 살리기 위해선 정부도, 정치권도 고심 크기 때문에 전국민에게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자는 방안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그런데 문제는 그 중에서도 자영업자, 일용직 등 수입의 불확실성이 큰 분들이 있는데 재난 사각지대, 취약계층을 비롯해 이런 분들을 좀 더 두텁게 지원하면 내수도 진작되고 소비심리도 살릴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재난은 취약계층에 가장 먼저오고, 가장 깊이 온다. 이런 부분은 차등둬도 괜찮다"고 답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