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범여권 "차명진, 인면수심도 아까워…통합당 본색 드러내"(종합)

등록 2020.04.10 19:37: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 "통합당, 꼼수·면죄부 징계 국민께 사과해야"

더시민 "솜방망이 처분으로 '세월호 막말' 비호해"

박주민 "유족 가슴에 대못 박아…법적 조치 진행"

민생 "통합당에 제명 촉구…현명한 판단 기대한다"

정의 "박근혜 돌격대에 보은…통합당 해산하라"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막말 논란의 경기 부천시병 차명진 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당사에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4.1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막말 논란의 경기 부천시병 차명진 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기 위해 당사에 들어서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0.04.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강지은 윤해리 기자 = 범여권은 10일 미래통합당 윤리위원회가 '세월호 막말' 논란을 빚은 경기 부천병 차명진 후보에게 '제명' 대신 '탈당 권유' 징계를 내린 것에 대해 "인면수심이라는 비판도 아깝다"며 한목소리로 제명을 촉구했다.

현근택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결국 차 후보의 후보자 자격을 유지시켜 국회의원 자리에 앉히고 말겠다는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현 대변인은 "차명진이 어떤 사람인가"라며 "'세월호 유가족들이 자식의 죽음에 대한 동병상련을 회 처먹고, 찜 쪄먹고, 그것도 모자라 뼈까지 발라먹고 진짜 징하게 해처먹는다'라고 한 사람"이라고 질타했다.

이어 "최근에는 입에 담을 수도 없는 '세월호 텐트' 망언으로 겨우 아물어가는 유가족들 상처의 딱지를 다시 뜯어냈다"며 "인면수심이라는 비판도 아깝다. 동물들의 이치도 이토록 악랄하진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특히 "이런 차명진을 국민을 대표할 국회의원 후보로 살려두는 통합당의 수준도 참담하기 그지 없다"며 "국민과 부천시 유권자들을 두려워한다면 결코 이런 결정을 할 수 없을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러면서 "통합당은 국민의 대표로 국회에 설 자격이 없다"면서 "통합당은 당장 차명진 후보를 제명해야 한다. 꼼수 징계, 면죄부 징계를 내린 것에 국민께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주당이 참여하는 비례대표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의 김홍일 부대변인도 논평을 내고 "통합당은 차 후보에게 솜방망이 처분을 내리면서 '차명진의 세월호 막말'을 비호하고 나선 것"이라고 규탄했다.

그는 "탈당권유 결정으로 시간을 번 차 후보는 통합당 후보로 완주할 것을 선언했다"며 "통합당의 전폭적인 지지를 등에 업은 차명진은 남은 선거기간 내내 세월호 피해자들을 부관참시하고 유족들의 가슴에 칼을 꽂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우리는 이번 결정이 통합당의 본색을 드러낸 일로 평가한다"면서 "통합당은 이번 결정으로 '한 표만 줍쇼' 하고 큰 절을 하며 감춰뒀던 표리부동한 민낯을 천하에 드러냈다. 통합당은 오늘 국민 곁을 떠났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기무사 사찰행위로 본 국민의 사생활 침해 금지방안 대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2.10. photothink@newsis.com

[서울=뉴시스] 장세영 기자 =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세월호 유가족에 대한 기무사 사찰행위로 본 국민의 사생활 침해 금지방안 대토론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0.02.10. [email protected]

개별 민주당 의원들도 나서서 통합당에게 책임을 물었다. 

민주당 세월호특위 간사인 박주민 의원은 "차명진씨는 지난해에도 세월호 가족들에게 입에 담지 못할 막말을 했다. 그 당시 저에게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통해서 사죄의 뜻을 가족들에게 전해달라고 사정했는데 채 1년도 되지 않아 또 허위사실로 세월호 가족들의 가슴에 대못을 박았다"며 "세월호 가족들은 이와 관련해서 법적 조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저 역시 악의적인 허위사실유포에 대한 조치를 검토하고 있다"며 "통합당의 한심한 면죄부는 받았지만, 국민의 면죄부는 결코 받지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해철 의원도 "후보 개인의 일탈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통합당의 안이하고 왜곡된 인식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다는 점에서 더욱 심각하다"며 "통합당은 국민 상식에 기반한 책임 있는 행동으로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용서를 구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막말 논란의 경기 부천시병 차명진 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기위해 차에서 내려 전화통화를 하며 들어서고 있다. 2020.04.10. kmx1105@newsis.com

[서울=뉴시스]김명원 기자 = 막말 논란의 경기 부천시병 차명진 후보가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미래통합당 당사에서 열리는 윤리위원회에 참석하기위해 차에서 내려 전화통화를 하며 들어서고 있다. 2020.04.10. [email protected]

민생당과 정의당도 통합당의 탈당 권유 조치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했다. 

정우식 민생당 선대위 대변인은 서면 논평을 내고 "통합당에 촉구한다. 차 후보를 제명해야 한다"며 "국민들로부터 최소한의 신뢰를 받아야 하는 공당이라면 현명한 판단을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정의당 김종철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서면 논평에서 "차 후보에 대한 처분이 더 가벼운 것은 결국 차 후보가 박근혜 씨의 돌격대 노릇을 한 것에 대한 보은이라고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차 후보 탈당을 권유한 미래통합당에 해산을 권유한다"고 전했다.

한편 차 후보는 윤리위 결정 뒤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윤리위의 현명한 결정에 감사드린다"며 "다행히 제명은 면했다. 통합당 후보로 선거 완주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다만 김종인 통합당 총괄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기자들과 만나 "나는 총괄 선대위원장으로서 차 후보를 통합당 후보로 인정하지 않는다"면서 "윤리위는 한심한 사람들이며 지역 유권자들이 현명한 판단을 해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