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마이너스 사태에도 원유 ETN '투자 광풍'...요동치는 시장

등록 2020.04.21 14:10:4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거래 재개된 신한 ETN, 여전히 괴리율 40~50%

거래소 "괴리율 30% 이상으로 5거래일 지속시, 다시 거래정지"

ETN, 주식 대비 과세 높은 것도 주의…"최대 42% 부과"

마이너스 사태에도 원유 ETN '투자 광풍'...요동치는 시장  


[서울=뉴시스]신항섭 기자 = 국제유가가 마이너스로 가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도 원유 레버리지 상장지수증권(ETN)에 대한 투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 이로 인해 유동성 공급자들의 추가 상장에도 WTI ETN의 괴리율도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전문가들은 원유에 대한 투자를 자제할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원유가 회복하는데 최소 1년의 시간이 필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고, ETN은 괴리율이 높아 손실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특히 일반 주식과는 다른 과세체계로 기대 이하의 수익률을 얻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21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이날 오후 2시 기준 신한 레버리지 WTI원유 선물 ETN은 전날보다 40.54% 떨어진 880원에 거래되고 있다.

신한 레버리지 WTI ETN는 지난 20일 거래가 정지된 바 있다. 기초자산과의 괴리율이 30% 이상으로 5거래일 연속 영업됐기 때문이다. 이에 신한금융투자는 이날 ETN 발행한도를 기존 5000억원에서 4조원으로 확대했다. 거래소는 발행한도가 늘어남에 따라 유동성 공급이 가능할 것이란 기대에 거래를 재개한 것이다.

하지만 여전히 기초자산과의 괴리율은 40~50%대를 유지 중이다. 유동성 공급에 따른 괴리율 축소가 예상됐으나 기초자산의 하락율 역시 높았고, 여기에 개인투자자들의 매수세도 여전하기 때문이다.

신한금융투자 관계자는 "WTI 레버리지 ETN이 이날 급락하고 있지만 기초자산도 20% 떨어지면서 괴리율이 40~50%대를 유지하고 있다"며 "괴리율을 잡을려고는 하는데 여전히 벌어져있다"고 말했다.

거래소 관계자 역시 "이날 오전 기준으로 아직도 50%대의 괴리율을 유지 중"이라며 "개인들의 매수세가 여전해 쉽게 좁혀지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그는 "괴리율이 30% 이상인 상황이 5거래일 연속 유지될 경우, 다시 거래정지를 조치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간밤에 국제유가는 사상 처음으로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서부텍사스산원유(WTI) 5월물 만기 도래에 무조건 파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이로 인해 전날 배럴당 18.27달러에서 56달러(305.97%) 떨어진 마이너스 37.63달러에 장을 마쳤다.

국내 원유 ETN과 상장지수펀드(ETF)는 이미 6월물로 교체하는 롤오버(Rollover)가 완료돼 마이너스 유가의 반영은 없으나 6월물 역시 5월물의 영향으로 20.43달러까지 하락했다.

이에 전문가들은 이번 현상에 대해 일시적인 부분이나 원유가 쉽게 회복되기 힘들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라며 원유에 대한 투자를 자제할 것을 당부했다. 과거 원유가 이렇게 급락했을 당시 다시 원가를 회복하는데 약 1년의 시간이 걸렸기 때문이다.

백영찬 KB증권 연구원은 "WTI 가격 급락의 직접적인 원인은 넘쳐나는 원유재고에 대한 저장능력에 대한 우려와 감산조치가 수요감소에 충분하지 못하다는 의미"라며 "당분간 WTI 가격은 원유재고 소식에 약세를 지속하며 높은 변동성을 보일 것으로 판단되며, 6월물 만기가 도래하는 5월19일에도 가격이 급락할 가능성이 있다"고 내다봤다.

또 ETN은 과세체계가 다르다는 점에서 주의가 필요하다는 조언도 나온다. ETN은 거래세가 없는 대신에 배당소득세 15.4%를 과세한다. 즉, 수익이 난 금액의 15.4%가 세금으로 나가는 것이다. 만약 이 소득이 2000만원 이상으로 올라갈 경우, 금융소득종합세가 되어 세율이 더 높아진다.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은 "원유 레버리지 ETN은 세금이 일반 주식투자보다 강한 상품인데, 이러한 부분까지 고려하고 투자하고 계신건지 모르겠다"면서 "소득이 많은 경우, 수익의 최대 42%를 세금으로 부과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투자자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적은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