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삼성전자, 반도체 생산라인 증설위해 기술진 200명 중국 급파(종합)

등록 2020.04.23 0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삼성전자, 현지 당국과 협의 후 전세기 띄워

시안 2공장 증설 작업 투입 위해 긴급 파견

[서울=뉴시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충남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0.03.19.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9일 충남 삼성디스플레이 아산사업장을 방문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제공). 2020.03.19.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은결 기자 = 삼성전자가 중국 시안 소재 반도체 공장에 국내 기술진과 협력업체 직원 200여명을 전세기로 긴급 파견했다.낸드플래시 생산라인 증설 작업을 위해서다.

22일 삼성전자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쯤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삼성전자 측 반도체 인력 200여명이 출국했다.현재 중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외국인 입국을 제한하고 있지만, 삼성전자는 현지 관계 당국과 협의를 이어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파견 인력이 중국에 도착하면 현지 정부 지침에 따라 격리 조치된 뒤 시안 2공장 증설 작업에 투입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삼성전자의 유일한 해외 메모리 생산 기지인 시안 공장은 스마트폰, PC, 서버 등에서 데이터 저장장치로 활용되는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양산한다.

시안 공장은 1공장, 2공장으로 구성됐으며 1공장은 현재 가동 중이다. 2공장은 1단계 공사만 완료했으며 지난달 제품이 처음 출하됐다. 지난해 2월 설 연휴 기간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시안 2공장 공사 현장을 직접 방문할 정도로 삼성전자의 핵심 반도체 생산 거점이기도 하다.

삼성전자는 지난 2017년 시안에 제2공장을 짓는데 3년간 70억달러(약 7조8000억원)를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지난해 말에는 이 같은 1차 투자에 이어 2차로 80억달러를 추가 투자하겠다고 밝혀, 2공장 사업 투자액은 총 150억달러 규모에 이른다. 2단계 공사까지 마치면 2공장 캐파는 웨이퍼 월 13만장 수준이 된다.

한편 중국 정부는 한국, 싱가포르 등 국가와 예외 입국 허용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산업계에서는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다른 기업의 인력 파견 가능성에도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앞서 LG디스플레이 엔지니어 290여명도 중국의 외국인 입국조치 제한 전인 지난달 26일 전세기를 통해 중국에 입국한 바 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달 두 차례에 걸쳐 베트남에 직원 350여명을 급파했으며 최근에도 약 300명의 직원을 추가 파견했다.

중국 외교부에 따르면 겅솽 대변인은 전날 정례브리핑에서 "중국은 중요한 상업 사무, 기술 등과 연관해 인원 왕래를 지원하기 위해 '패스트트랙' 구축을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외교부 당국자는 한중 양국 정부가 기업인 예외 입국 허용을 제도화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밝힌 바 있다.양측은 기업인 예외입국인 패스트트랙 관련 일반적 제도적 틀을 신설하는 방향에 합의했으며, 구체적인 내용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