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이후 한국경제, 뉴시스포럼]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 "산업계 재도약 위한 정책적 뒷받침 필요"

등록 2020.04.27 15:58: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시스, 27일 '코로나 이후 한국경제 과제와 전망' 주제로 포럼 개최

김영수 부원장 "국내 제조업 생태계 유지해야…강건성 확보 집중해야"

"기업 투자 이끌 정책적 뒷받침 필요" "산업 전반 디지털화 추진해야"

"온라인 기반 인프라 확충해야" "중장기적 구조조정 전략 마련해야"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2020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 과제와 전망'에 참석해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 2020.04.2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2020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 과제와 전망'에 참석해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 2020.04.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고은결 기자 =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국내 산업계의 재도약을 위해 ▲기업 투자 의욕을 높일 정책수단 강구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 대응 ▲산업 전반의 디지털화 촉진 등이 필요하다고 제시했다.

김 부원장은 뉴시스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에메랄드룸에서 '코로나 이후 한국경제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연 포럼에서 이같이 밝혔다.

김 부원장은 이날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와 산업 어디로 가나'를 주제로 발표했다.

김 부원장은 "코로나19 펜데믹으로 전 세계 공급사슬망에서 15~20%를 차지하는 중국에서 공급 충격을 받았고, 유럽과 미국으로 바이러스가 확산되며 사회적 거리두기, 이동 제한, 식당 폐쇄 등 보다 광범위한 수요 충격이 일어났다"라며 "금융 충격, 셧다운, 항공분야 대기업 경영위기 등까지 복합적 양상으로 확산됐다"라고 진단했다.

이어 "세계적 경제 위기가 회복되는 양상을 보면 이듬해 'V자 반등'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이번에는 V자 반등이 어려울 것이란 예측이 많다"라고 말했다.

김 부원장은 이미 글로벌 경제가 침체된 상황이며, 2008~2009년 미국 금융위기 이후 장기적 저금리 추세가 이어졌고, 최근 미중 무역분쟁, 일본 수출규제 등 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된 가운데 국제 공조에 균열이 생겨 V자 반등이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원장은 "이 시기에 우리 산업 생태계가 잘 유지되고 강건성을 갖추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라며 "제조업 생태계 구축에는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고, 한 번 훼손되면 회복이 어렵다. 국내 산업 생태계와 내부 역량을 유지하고 고도화하는 것이 정책적으로 가장 중요한 문제"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19가 경제 패러다임을 바꿀 것이라며 "최근 매킨지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더 넥스트 노멀'은 아시아에서 출현할 가능성이 높다는 보고서를 내놓았다"라며 "실제로 2008~2009년 금융위기 이후 세계 경제 회복의 주도는 중국이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한국은 경제 운용방식이나 일자리 구조전환 등에서 새로운 표준을 제시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는 희망이 있다"라며 "이러한 전망 속에서 우리 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5대 전략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김 부원장은 우선 "제조업 생태계를 유지하고 기업 투자 의욕을 높이기 위한 정책 수단을 강구해야 한다"라며 "기존 생산 시스템의 역량, 인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위기를 기회로 전환할 기업들의 투자 마인드를 최고조로 높일 정책적 뒷받침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이어 "글로벌 공급망이 재편될 것이며 선제 대응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하다"라며 "신규 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인센티브 제도를 전면적으로 손봐야하고, 향후 신남방지역과 관련해 기업들의 투자 전략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또한 "산업 전반의 디지털화, 제조업의 구조 고도화를 추진해야 한다"라며 "새로운 산업의 성장 기회가 열렸으며, 이런 산업이 제대로 커갈 수 있도록 새로운 투자와 규제완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했다.

아울러 김 부원장은 "언택트 소비문화 확산되는데 이에 따른 새로운 서비스 산업 구상을 뒷받침할 정책이 필요하다"라며 "온라인 기반 비즈니스 인프라를 확충해야 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그는 "산업구조 전환이 이뤄지는 과정 속에서 불가피하게 기업 구조조정이 뒤따를 수 있다"라며 "중장기적인 방향성을 갖고 좀 더 질서있는 구조조정을 진행할 전략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