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코로나이후 한국경제, 뉴시스포럼] "경제 회복 亞 주도…韓 회복 지연 가능성도"

등록 2020.04.27 16:16:0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경제 과제와 전망' 개최

산업연구원 부원장 "경제 회복은 아시아가 주도"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수출 의존도 높은 한국의 회복 지연 가능성"

서울대 경영대 교수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은 '통제감 제공자'"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룸에서 2020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 과제와 전망'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사회를 맡은 이진규 고려대 명예교수, 패널 참석자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 이경미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 연구위원. 2020.04.2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룸에서 2020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 과제와 전망'이 진행되고 있다. 왼쪽부터 사회를 맡은 이진규 고려대 명예교수, 패널 참석자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 이경미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 연구위원. 2020.04.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오동현 기자 = 국내 경제 전문가들이 '포스트 코로나19' 시대의 한국 경제를 관측하고 대비책을 논의했다.

뉴시스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에메랄드룸에서 '코로나 이후 한국경제 과제와 전망'을 주제로 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포럼은 뉴시스 홈페이지와 유튜브 '뉴시스 채널'을 통해 생중계됐다.이진규 고려대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고, 김영수 산업연구원 부원장, 홍준표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이경미 서울대 경영대학 교수가 패널로 참석했다.

김영수 부원장은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와 산업 어디로 가나?'를 주제로 발표하며 "현재 우리의 핵심과제는 국내의 산업생태계와 내부 역량을 유지하고 고도화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코로나 봉쇄조치가 해제돼 수요가 회복될 경우, 기존의 글로벌 공급망 체계를 활용해 우리의 생산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면 V자 성장의 기회도 확보 가능하다"면서 "제조업의 생태계 구축에 많은 시간과 투자가 필요하고, 생태계가 훼손될 경우 회복이 매우 어렵다는 점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김영수 부원장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4차산업혁명의 초연결 지능사회와 디지털 기반 경제산업 구조로 전환이 가속화될 것"이라며 "생산 및 소비방식의 변화에 따른 비대면산업의 급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그는 "코로나 시대 이후의 경제 회복은 아시아 지역이 주도할 것"이라며 "경제운용 방식, 산업성장의모델, 일자리의 구조 전환 등에서 중국이나 일본 보다는 한국이 세계의 새로운 표준의 한 모델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있다"고 예상했다.

그러면서 김영수 부원장은 한국산업의 재도약을 위한 5대 전략으로 ▲제조 생태계의 유지와 기업투자 의욕 제고 ▲글로벌 공급망 재편에 선제적 대응 ▲산업전반의 디지털 전환 촉진 및 제조업의 구조 고도화 ▲언택트 소비문화 확산에 따른 신성장 서비스산업 육성 ▲산업구조 전환 촉진을 위한 기업구조조정 전략 마련 등을 제시했다.

두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홍준표 연구위원은 '코로나 여파 속 세계 경제와 수출 전망'에 관해 설명했다.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준표(오른쪽)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 연구위원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2020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 과제와 전망'에 참석해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 2020.04.27.  20hwan@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영환 기자 = 홍준표(오른쪽) 현대경제연구원 동향분석팀 연구위원이  27일 오후 서울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룸에서 열린 2020 뉴시스 포럼 '코로나 이후 한국 경제 과제와 전망'에 참석해 패널토론을 하고 있다. 2020.04.27. [email protected]

홍준표 연구위원은 "코로나19의 중국 경제 영향은 과거 대비 큰 폭의 성장률 하락으로 확인된다. 회복까지 시간이 소요될 것"이라며 "유럽 및 미국의 경제 활동도 과거 대비 큰 폭의 위축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주요국 경제 침체는 상품 교역의 큰 폭의 둔화를 야기한다"며 "수출 의존도가 높은 중국, 한국 등의 회복이 지연될 가능성도 제기된다"고 말했다.

"중국발 제조업 중간재 공급 차질이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생산 차질 지속 시 공급망 훼손 경로를 통해 제조업 경기 위축이 지속될 우려가 있다"고 진단했다.

특히 홍준표 연구위원은 "코로나로 인해 세계 경기 침체 및 국내 수출 회복 상당기간 지연 가능성이 높다"며 "중국 경기부진에 따른 수요 위축으로 한국의 對중국 수출이 감소하고, 중국산 부품 공급 차질로 한국의 對세계 수출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세 번째 주제 발표자로 나선 이경미 교수는 '코로나 변화상 속 우리 기업들이 나아갈 길'을 주제로 발표했다.

이경미 교수는 "소비자들이 코로나 변화상 속에서 원하는 것은 막연한 불안감 해소, 마음의 편안함, 일상 회복, 새로운 질서와 구조"라며 "변화의 주체는 기업"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그는 "기업이 나아가야 할 길은 '통제감 제공자'"라며 "일상의 리스크와 불확실성을 감소시키는 솔루션을 기업이 제공할 때, 소비자들의 신뢰를 회복하고 새로운 위상을 얻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