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Q&A]긴급재난지원금, 세대주만 신청 가능…사용 시 카드포인트 적립도

등록 2020.05.10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카드사 홈페이지 등에서 수령 가능금액 확인 가능

[Q&A]긴급재난지원금, 세대주만 신청 가능…사용 시 카드포인트 적립도

[서울=뉴시스] 최선윤 기자 = 카드업계가 11일 오전 7시부터 신용카드와 체크카드를 통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접수를 시작한다고 10일 밝혔다.

다음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사용과 관련한 일문일답.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누가 신청할 수 있나.

"주민등록표(3월29일 기준) 상 세대주 본인만 신청할 수 있고, 세대주가 본인명의의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해당 신용카드사 인터넷 홈페이지나 모바일 웹·앱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용카드사 신청 홈페이지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수령금액도 확인할 수 있나.

"카드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등 신청화면에서 세대주 본인의 긴급재난지원금 수령 가능금액을 확인할 수 있다."

-기부금을 입력하지 않고 신청 화면을 닫아버렸는데 긴급재난지원금이 잘 신청됐을까.

"긴급재난지원금 신청버튼을 눌렀다면 기부금액을 입력하지 않더라도 정상적으로 신청이 된다. 신청 후 휴대전화 알림문자를 받아볼 수 있으며, 인터넷 홈페이지 또는 앱을 통해서도 신청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신청 카드사를 변경하거나 기부금을 수정할 수 있나.

"긴급재난지원금 신청이 완료되면 다른 카드사로 변경 할 수 없다. 기부금 또한 신청이 완료되면 원칙적으로 수정할 수 없다. 다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신청 당일(오후 11시30분 이전)에 한해 수정 가능하다."

-정부의 긴급재난지원금 외에 보건복지부의 아동돌봄쿠폰, 경기도의 재난기본소득 등을 하나의 카드에서 사용 가능한가.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은 신청한 카드사의 모든 개인카드(신용카드 및 체크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기본적으로 다른 지원금과 함께 동일한 카드로 사용이 가능하다. 다만, 일부 카드사의 경우 하나의 카드로 사용이 어려운 경우가 있을 수 있으니 긴급재난지원금 신청 카드사에 문의하거나 해당 카드사의 공지내용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하나의 카드로 여러 지원금을 사용할 경우 어떤 지원금부터 사용(차감)되나.

"원칙적으로 사용기한이 먼저 도래하는 지원금부터 사용(차감)된다. 다만 각 지원금마다 상이한 사용조건을 가지고 있는 관계로 카드 사용 시 차감순위가 바뀔 수 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은 무엇이고 어떤 가맹점이 있나.

"긴급재난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는 업종 및 가맹점 사례는 다음과 같다. 모든 카드사가 대부분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으나 각 사별 업종 분류 정책에 따라 일부 다르게 적용될 수 있는 점이 있다. 신청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재난지원금 사용 제한 업종(백화점·대형마트·가전제품 매장·유흥업소·면세점·대형 프렌차이즈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사용 시 카드사 포인트 적립 등이 가능한가.

"긴급재난지원금을 카드로 사용할 경우 포인트 적립, 전월 실적 적용, 청구할인 등 사용하는 카드의 모든 혜택을 동일하게 받을 수 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