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주호영 "김태년, 훌륭한 협상 파트너…협조할 건 과감하게 협조"(종합)

등록 2020.05.08 15:24:05수정 2020.05.08 15:25: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일하는 국회는 찬성이나, 본회의 시기는 논의 예정"

"조기 전당대회는 문제…조속한 시일 내 방안 찾겠다"

"우리 당 바닥까지…기쁨보다는 책임감이 어깨 눌러"

정책위의장 이종배 "같이 해결할 동지 많아 든든해"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제21대 국회 미래통합당 첫 원내대표에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당선자총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5.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제21대 국회 미래통합당 첫 원내대표에 선출된 주호영 의원이 8일 국회에서 열린 2020년 원내대표 및 정책위의장 선출을 위한 당선자총회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05.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김지은 최서진 기자 = 미래통합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주호영 의원이 8일 선출됐다. 주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정책위의장 선거 투표에서 총 84표 중 59표를 얻어 21대 국회 첫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를 이뤄 출마하는 신임 정책위의장에는 3선의 이종배 의원이 당선됐다.

주 신임 원내대표는 당선이 확정된 후 기자회견을 열고 "지도부도 구성되지 못하고 현안으로 남아있는 상태에서 고심을 했지만, 이런 때 당을 위해 저의 역량을 돌려드리는 것이 당인으로 도리라 생각해서 맡게 됐다. 예상 외로 많은 당선자들이 지지해주셔서 감사 드린다"고 밝혔다.

주 원내대표는 지난 7일 당선된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상시국회시스템 즉각 도입하겠다고 한 부분에 대해 "국가적 위기 상황에서 국회가 처리해야 할 현안이 많기 때문에 일하는 국회는 저희들도 찬성이다. 다만 언제 본회의를 여는 지 이런 현실 운영은 문제점을 확인하고 답을 내겠다"고 말했다.

대여 관계에 있어서는 "숫자로 밀어붙이는 것보다 상생과 협치로서 야당을 설득하는 게 훨씬 빠르다는 점을 여당에 간곡히 말씀 드리고, 저희들도 현실적인 의석 수를 인정하고 국정에 협조할 것은 과감하게 하겠다"며 "하지만 소수자의 목소리를 경청하지 않으면 국가 경영에 문제가 있기 때문에 그 점을 여당이 명심해주셨으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협상 파트너가 될 김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훌륭한 분이라고 생각한다. 협상 경험도 많으시고 정책위의장도 겪으셨기 때문에 아주 잘 하실 것이라고 보고, 상생과 협치를 위한 자리를 만들어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본회의 소집에 대해서는 "현안들 챙겨보고 필요성 여부를 당 내에서 논의하겠다"며 "저는 30일부터 시작되는 21대 원내대표이고, 29일까지는 사실 20대 의원들 경우인데 제가 대표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행정안전위원회 여야 간사가 합의한 바 있는 과거사법 개정안 처리에는 "당의 의견을 한번 정리해 보겠다. 그리고 기존 상임위 간사간 협의는 존중돼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미래한국당과의 통합에는 "가급적 빠르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한국당 지도부와 협의를 하겠다"고 말했고 김종인 전 총괄선거대책위원장과도 "가까운 시일 내에 만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비대위에 대해서는 "당이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조기 전당대회는 문제가 될 수 있다. 당이 실패를 성찰하고 반성할 기회도 갖지 않은 상황이기에 비대위도 방법이 될 수 있다"며 "다만 당헌이 개정되지 않은 상태라서, 당내 의견을 수렴하고 비대위원장 내정자와도 상의를 해 조속한 시일 내에 방안을 찾겠다"고 대답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당선인 총회에서 새 원내대표에 선출된 주호영 의원(왼쪽)과 이종배 새 정책위의장이 인사하고 있다. 2020.05.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당선인 총회에서 새 원내대표에 선출된 주호영 의원(왼쪽)과 이종배 새 정책위의장이 인사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법제사법위원회의 체계·자구심사권 폐지에 대해서는 "우리 국회를 통과하는 법안 중 1년에 위헌 법률이 10건 넘는 걸로 아는데 체계·자구심사권까지 없애면 매우 위험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다만 체계·자구심사권이 법안 지연의 수단으로 쓰이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언급한 바 있는 40대 기수론에 대해서는 "거기에 대해 특별한 생각이 없다"며 "다만 국민이 가장 좋아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후보를 만들어 갈 수 있는 시스템이 될 수 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북한 관련 언급으로 논란이 된 바 있는 태영호 통합당 당선인과 지성호 한국당 당선인이 상임위에서 배제돼야 한다는 민주당 입장에는 "국민의 다수 총의에서 당선된 의원을 어느 상임위에 가는 게 맞다, 맞지 않다를 다른 정당에서 말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고 잘라 말했다.

패스트트랙 관련 재판에 대해서는 "사법절차가 존중을 받아야 하고 다만 공수처법과 공직선거법 모두 위헌이 제청돼 있다. 거기서 판단을 받아봐야 한다. 누가 봐도 잘못된 법을 막으려는 과정에서 있었던 문제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이 충분히 참작되어야 한다고 보고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당선인 총회에서 새 원내대표에 선출된 주호영 의원(가운데)과 이종배 새 정책위의장(오른쪽)이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이야기하고 있다. 2020.05.08.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아 기자 = 8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통합당 당선인 총회에서 새 원내대표에 선출된 주호영 의원(가운데)과 이종배 새 정책위의장(오른쪽)이 심재철 당대표 권한대행과 이야기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주 원내대표는 개표 결과가 공개된 직후 당선인들에게 "참으로 어려운 때에 어려운 일을 맡게 되어, 기쁨보다는 책임감이 어깨를 누른다. 모두 공감하겠지만 이제 우리 당은 바닥까지 왔다. 1~2년 안에 제대로 하지 못하면 재집권할 수 없고, 그야말로 역사에서 사라진다는 절박감을 갖고 있다"며 소감을 밝혔다.

그는 "끝까지 함께 선전해주시고 좋은 당내 개혁안을 많이 내주신 권영세·조해진 후보에게 감사드리고, 열정이나 방법은 만나서 늘 상의하고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며 상대 후보에게도 인사를 전했다.

주 원내대표는 "패배의식을 씻는 게 급선무"라며 "한 분 한 분이 전사라는 책임감을 갖고 하면 반드시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며 "우리의 고질적인 당내 의사 결정 과정에서, 치열하게 토론하고 결정되면 승복하는 풍토를 만들면 가까운 시일 내에 국민의 사랑은 돌아올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그는 "어려울 때일수록 기본으로 돌아가면 된다. 조직, 교육, 정책, 홍보, 선거준비를 밑바닥에서 하면 못할 바가 없다. 여러분과 함께 손잡고 최선을 다해서 당을 재건하고 수권정당 되도록 하는데 앞장서겠다"고 다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오늘 선거 과정을 쭉 보면서, (당에 대한) 저 혼자만의 고민이 아니고 같이 해결할 동지들이 참 많다는 생각을 가졌다. 여러분을 보고 희망을 갖고 마음 든든하게 힘차게 일해보겠다. 우리 당을 다시 살려내서 2년 후에 대통령 선거와 지방선거 등 꼭 승리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