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명부 기재 안한 이태원 클럽 방문자, 어떻게 파악하나

등록 2020.05.08 16:57:4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즉각대응반 통해 확진자의 동행인 조사

안내문자 등으로 위험군 자발 검사 유도

전수 발견에는 한계 "국민 참여 필요해"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지난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용인 66번째 환자가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7일 오후 환자가 다녀간 클럽의 모습. 2020.05.07.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지난 6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 용인 66번째 환자가 서울 용산구 이태원 클럽을 다녀간 것으로 알려졌다. 사진은 7일 오후 환자가 다녀간 클럽의 모습. 2020.05.0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구무서 기자 = 이틀만에 13명의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환자가 발생한 서울의 클럽에서 일부 방문자가 명부를 기재하지 않고 입장한 것으로 나타나 접촉자 파악에 비상이 걸렸다. 서울시와 방역당국은 카드 사용, 자발적 신고 등의 방안을 통해 최대한 접촉자를 확인하겠다는 입장이다.

8일 서울시와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경기 용인 확진자가 다녀간 이태원 클럽들 중 명부에 이름을 작성하지 않거나 허위 정보를 기입하고 입장한 사례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아무래도 유흥시설인 경우에는 정확하게 기재를 했는지를 판단하기 어려운 한계는 분명히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서울시 역시 "명부 작성 등 방역지침 준수 여부를 확인했는데 명단이 일부 부정확하다"고 말했다.

지난 3월21일 정부가 종교·체육·유흥시설 등의 영업을 제한하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권고하면서 밝힌 지침에 따르면 클럽을 운영할 경우 반드시 감염관리 책임자가 출입자 명단을 작성토록 하고 관리를 해야 한다.

경기 용인 확진자는 지난 2일 첫 증상이 나타났고 2일 새벽 서울 용산구 이태원 소재 클럽들을 방문했다. 방역당국이 파악한 이날 해당 클럽 방문자는 총 1510명이다.

그러나 명부를 통해 확인할 수 없는 방문자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방역체계에 비상이 걸렸다. 이들이 확진환자일 경우 방역망 내 관리를 벗어나 지역사회에서 코로나19가 급속하게 확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현재 경기 용인 확진자의 경우 감염 경로가 명확하지 않는데, 접촉자 조사를 통해 감염 경로를 파악할 수도 있어서 접촉자 조사는 매우 중요하다.

정 본부장은 "저희가 파악한 연락처에 대해서는 연락을 이미 드렸고, 연락처가 불확실하거나 아니면 오류가 있거나 할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방법을 통해서 검사와 신고를 당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우선 지난 7일부터 서울시와 질병관리본부 인력 총 21명으로 구성된 즉각대응반이 투입돼 확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조사와 동선을 파악하고 있다. 역학조사를 통해 파악되지 않은 동행자가 있을 경우 찾아내겠다는 복안이다.

아울러 방역당국과 지자체는 안내 문자 등을 통해 방문자들이 자발적으로 검사를 받도록 할 계획이다.

지자체에서 발송하는 재난안전문자에 해당 지역과 방문 시간 등을 적어 동선이 일치하는 경우 신고와 검사를 독려하는 방식이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도 8일 오전 정례브리핑을 통해 구체적인 상호명과 시간대를 언론에 공개하고 동선이 겹치는 사람은 외출 자제와 검사를 받을 것을 권유했다.

용인 확진자가 방문했던 시간에 인근에서 카드를 사용한 내역이 있을 경우 이를 토대로 코로나19 검사를 권유하는 방식도 적용된다. 정 본부장은 "현재 카드 내역조회 등을 통해서도 접촉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으로는 방문자를 모두 찾아내기엔 한계가 있다.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라도 방문자가 스스로 신고를 하는 것이 필요하다.

정 본부장도 "국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신고가 같이 병행되는 게 필요한 상황"이라며 "해당 지역에 노출된 후에 지금쯤 정도면 잠복기가 어느 정도 지나서 발병할 수 있기 때문에 유증상자에 대해서는 검사를 권고를 드린다"고 당부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