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단독]'한류' 이끌 첫 정부조직 생긴다…문체부, 전담과 신설

등록 2020.05.22 10:01:4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6월 국무회의 통해 직제개정안 상정

문체부내에 '한류지원협력과' 확정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2020.02.24. realpaper7@newsis.com

[서울=뉴시스] 방탄소년단. (사진 = 빅히트 엔터테인먼트 제공) 2020.02.24.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박정규 기자 = 세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한류'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기 위한 조직이 정부부처 사상 처음으로 신설된다.

22일 문화체육관광부에 따르면 범부처 협력기구인 한류협력위원회는 지난 12일 첫 실무위원회를 열고 문체부 내에 한류지원협력과를 신설하기로 했다.

한류협력위원회는 문체부가 주도해 관계부처와 공공기관 등이 모여 한류 관련 정책의 협력 및 조정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한 기구다. 문체부 장관이 위원장을 맡고 기획재정부·산업통상자원부·외교부 등 12개 부처의 차관급 및 국제문화교류진흥원·한국관광공사 등 10개 공공기관들이 참여하고 있다.

지난 2월 24일 박양우 문체부 장관이 처음으로 위원회를 열고 운영방안을 논의했다. 이번에 열린 실무위원회는 위원회 실무를 논의하는 기구로 각 부처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오영우 문체부 제1차관이 첫 회의를 주재했다.

이번 회의를 통해 신설하기로 한 한류지원협력과는 정부부처에서는 처음 정식으로 마련되는 조직이다. 앞서 정부는 한류기획단 등을 구성한 적은 있지만 태스크포스(TF) 등의 형식을 띤 비공식 조직이었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다음달 2일 국무회의를 통해 직제개정안을 상정하고 해당 과 신설을 확정할 계획이다.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디지털 실감영상관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0.05.19.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 박미소 기자 = 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19일 오후 서울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디지털 실감영상관 개막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2020.05.19.  [email protected]

신설되는 조직은 민간이 주도하는 한류를 뒷받침하기 위한 범정부적인 지원을 조율하고 연관 산업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실무 역할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과 조직 신설은 위원장인 박 장관이 가장 우선적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로 제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한류협력위원회 신설과 관련해 민간의 영역인 한류에 정부가 개입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자 문체부는 "현재 한류 관련 정책들은 다양한 관계부처와 기관이 추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협업체계가 없어 효과적으로 연계하거나 공동기획을 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민간 주도 한류를 뒷받침하는 역할"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한류를 지원할 과 단위 조직에 대한 협의가 끝나 6월 중 발족하게 된다"며 "이를 계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진전되면 각 부처가 우선 스포츠와 문화예술 등을 위주로 활동을 시작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